참고로 이번 포스팅은 홍차를 마시는 것 자체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양사가 알려주는 홍차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은 홍차를 마시는 것 자체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만 홍차에 들어있는 성분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전반적인 개요를 소개하기 위해 기획한 것입니다.
1. 홍차의 장점은?
홍차는 카테킨과 테아플라빈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해서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줍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을 산화시키는 주범이죠.
따라서 활성산소를 잘 제거해주는 것은 우리 몸에 좋은 일입니다.
1. 홍차에는 테아플라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2.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3. 홍차의 카테킨 성분은 뇌세포를 도와준다 2. 녹차와 홍차는 어떻게 다르죠?
녹차는 찻잎을 발효시키지 않은 차를 말하고, 홍차는 찻잎을 발효시킨 차를 말합니다.
홍차는 찻잎의 산화효소(폴리페놀 산화효소)의 작용을 억제시키기 위해 발효시킨 차입니다.
폴리페놀 산화효소의 작용을 억제시키기 위해서는 열을 가해 발효시키는 것이 가장 좋으나, 찻잎의 산화효소나 폴리페놀 산화효소는 매우 강력해서 열을 가해도 잘 파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녹차는 홍차보다 발효과정을 많이 거침으로써 찻잎에 들어있는 성분이 많이 나오게 되고, 그에 따라 홍차와 녹차의 성분에는 많은 차이가 생깁니다.
하지만 홍차는 녹차와 같은 미생물효소가 없기 때문에 발효과정에서의 미생물과 효소작용으로 인한 건강의 효능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3. 홍차를 마신다고?
홍차와 녹차는 효능상으로 차이가 있을까요?
녹차와 홍차는 모두 발효시키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홍차는 전체적인 제조 공정이 녹차에 비해 조금 더 복잡합니다.
홍차는 잎을 딴 후 찻잎을 열처리하여 효소를 불활성화시킨 후 발효시킨 차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홍차에는 녹차에는 없는 폴리페놀 산화효소가 다량 들어있게 됩니다.
4. 홍차의 건강상 효능 홍차는 녹차와 달리 미생물에 의해 발효가 되는 차이기 때문에 건강상의 효능은 녹차보다 적은 반면,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되는 성분의 종류는 녹차보다 많습니다.
홍차는 녹차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홍차의 테아플라빈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홍차의 효능은 어디에 좋은가요 홍차는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이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 바로 숙취에 대한 얘기일 뿐입니다.
7. 홍차는 물에 타마시는 것이 좋다 홍차는 물에 우려낸 다음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물에 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담가놓은 홍차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홍차는 냉장고나 적당한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홍차는 왜 노란색이 날까요?
이 성분 때문에 홍차는 완전 발효가 된 것이어서 탄닌이 산화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밀봉해놓아 차를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홍차를 만들 때는 아주 뜨거운 물로 데치거나 오랫동안 건조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산화가 되지 않게 되기 때문에 홍차의 색깔이 오랫동안 유지가 됩니다.
다만 홍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미생물 발효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발효작용이 일어날 때 효소의 작용이 억제되어 홍차의 색상이 누런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9. 홍차는 다른 종류의 차에 비해 효능이 적다?
하지만 이런 홍차 효능에 대한 얘기들은 대부분 녹차를 마시는 것에 비해 홍차에 있는 효능들이 덜하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얘기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우선 홍차에 항산화 성분이 녹차에 비해 많다는 얘기는 맞습니다.
즉 홍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녹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의 대부분이 홍차에 들어있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홍차를 마시는 것이 녹차를 마시는 것보다 더 많은 폴리페놀이 우리 몸에 흡수되고, 그에 따라 녹차보다 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건강에 좋은 폴리페놀 성분을 제대로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홍차를 마시는 것과 같은 방식의 음용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에는 녹차에는 없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데, 우리 몸은 그 성분들을 흡수시키기 위해서 녹차를 마시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흡수를 하게 됩니다.
10. 그래서 홍차를 마시면 어떤 질환에 도움이 되나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