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돔은 다른 생선에 비해 굉장히 단단한 식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양사가 추천하는 참돔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돔은 고급 횟감 생선으로 유명한데요.
많은 분들이 횟감을 즐기시면서 영양학적으로도 좋은 생선인지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참돔의 영양학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참돔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생선입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대표적인 다이어트식 생선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20% 정도로 높고 지방 함량은 1%로 낮아 체중 감량을 하는데 도움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칼륨도 풍부해 염분의 배출을 돕고, 혈압을 안정화 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노화를 방지해주며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 참돔은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특히 고단백 식품이다.
참돔의 살은 수분이 많아 감칠맛이 나고, 단백질과 지방이 알맞게 분포해 소화가 잘 되며 생선회로 먹기에 적당하다.
또 참돔은 껍질이 매우 두꺼워 매운탕으로 끓여 먹으면 쫄깃한 식감이 좋다.
참돔의 효능은?
3. 다이어트 참돔은 100g당 단백질 함량이 20% 정도로 높아 다이어트 하는데 효과적이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건 단백질뿐 아니라 참돔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도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생선 중에서 칼로리와 지방이 낮고,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할 때 참도미를 먹는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4. 노화방지 생선은 대표적인 노화 방지 식품이다.
많은 분들이 노화 방지를 위해 생선을 드시고 있다.
참돔도 노화 방지, 피부미용 효과가 있다.
참돔과 같은 눈이 좋지 않은 생선들은 비타민A가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참돔에는 시신경을 유지하고 영양을 공급해 주는데 큰 도움을 주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 건강에 아주 좋다.
6. 피부미용, 피부 노화방지 생선은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참돔에도 피부 건강에 좋은 성분인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참돔의 부작용은?
참돔은 찬 성질의 생선이기 때문에 체질이 찬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참돔은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 좋지만, 생선회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꼭 참돔만 드시는 것은 아니다.
참돔은 다른 생선에 비해 회를 먹을 때 뼈가 아주 강하게 느껴지는데, 회를 입에 가득 넣고 먹을 때 입안에서 느끼는 것이 아니라 회를 뜰 때 느껴지는 것입니다.
참돔은 식감이 아삭아삭 합니다.
참돔은 다른 생선에 비해 굉장히 단단한 식감입니다.
참돔을 생으로 드실 때에는 꼭!
꼭!
씹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회를 드실 때에는 꼭!
생강, 마늘, 고추, 와사비 등을 꼭!
곁들여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함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기능을 개선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혈관을 확장 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압을 안정시키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참돔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을 확장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돔은 DHA, EPA 성분이 풍부해서 두뇌활동을 촉진시켜주고 뇌의 기능을 증진시켜주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속에서 산소를 이동해주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준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육류 등이 있는데, 육류의 경우에는 소나 돼지의 살코기를 삶았거나 쪄낸 것, 달걀, 명태, 뱅어포, 조개류 등이 있으며, 그 외에는 쇠간, 닭간, 돼지간, 선지, 간, 순살코기, 생선, 조개 등이 있다.
육류를 비롯한 어패류에는 철분 외에 구리, 마그네슘, 요오드, 아연 등도 함유하고 있으니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