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국물이 맑았던 어죽이 이젠 아주 진한 흙탕물처럼 보이죠?
어죽하면 흔히들 민물고기를 푹 고아서 죽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어죽은 영양적으로 매우 뛰어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단백질과 칼슘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지요!
어죽을 만드는법 1. 어죽에 들어가는 재료들 어죽의 주재료는 단삼, 찹쌀, 맵쌀, 그리고 각종 한약재입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일반쌀에 비해 반정도로 낮아서 비만인 사람들도 부담없이 먹는 좋은 음식입니다.
2. 어죽을 만드는 법 우선 싱싱한 민물고기를 고아서 국물을 만듭니다.
그리고 한약재는 먼저 찬물에 담구어 놓습니다.
단삼은 향이 강하므로 10분정도만 담궈두었다가 건져내세요~!
그리고 단삼을 건져낸 국물에 갈은 찹쌀을 넣어서 다시 충분히 볶아줍니다.
갈은 쌀을 넣어 주어야 죽의 맛도 좋고 고아서 만들었을때 텁텁하지 않습니다.
또 미리 삶아서 넣어도 좋지요~ 그리고 볶은 쌀을 믹서기등에 갈아서 물에 넣고 끓입니다.
쌀을 충분히 볶아 주어야 좋습니다.
이제 끓기 시작하면 끓는 동안에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야 맑고 깨끗한 어죽의 국물이 되겠지요~!
자, 이제 끓기 시작합니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중불로 줄이고 갈은 고추, 후추가루와 굵은 천일염을 넣습니다.
이제부터 저어주지 않습니다.
국물이 팔팔팔~!
끓을때까지 가만~히~!
그냥 지켜만 보세요~!
그리고 거품은 계속 걷어내야 합니다.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지 않으면 먹을때 살짝 느끼함이 느껴집니다.
이제 어죽의 국물이 진하게 우러 나왔지요?
그리고 처음엔 아주 맑았던 국물이 점점 탁해져 갑니다.
따라서 처음엔 아주 맑았던 국물이 점차 흙탕물이 되어 가는것 처럼 보일때가 바로 거품을 걷어내야할 시기입니다.
이제 거의 이정도 수준까지 왔습니다.
여기서 바로 어죽을 만들어 먹으면 약이 되는 어죽이 되는 것이고~!
좀 두셨다가 나중에 죽을 만들어 드시려면 그냥 이 상태에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3. 건강에 좋은 어죽의 놀라운 효능 단삼은 어죽에 들어가는 주재료이므로 어죽을 만들때는 단삼을 먼저 건져내야 합니다.
하지만 단삼을 건져낸 국물을 버리면 아까운 한약재를 버리게되죠~ 그래서 단삼은 건져낸 국물에 같이 넣어서 끓여서 더 끓이는 것입니다.
단삼을 건져낸 진한 국물에 갈아놓은 찹쌀과 맵쌀을 넣고 끓여줍니다.
계속 저어주지 마세요~!
자, 이제 국물이 처음보다 훨씬 탁해졌습니다.
따라서 처음엔 국물이 맑았던 어죽이 이젠 아주 진한 흙탕물처럼 보이죠?!
거품을 걷어내지 말고 그대로 두세요~!
그래도 맑은 국물이 약간은 남아 있을것입니다.
이제 이것을 믹서기에 갈아서 다시 끓입니다.
그러면 아주 진한 어죽의 국물이 되겠지요~!
국물이 훨씬 진해지고 색깔도 아주 진해져 있습니다.
맑은 국물이 점점 진한 탕색으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죽은 뼈를 발라내고 껍질채로 찹쌀이나 맵쌀을 함께 넣어 끓여서 만들지요~ 그러니까 추어탕은 우리 몸에 좋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지만 반면에 미꾸라지라는 미꾸라지가 정력에 좋다는 소문이 있지만, 이 미꾸라지를 통째로 갈아서 끓이는 어죽은 지방의 함유량이 매우 낮습니다.
어죽의 주재료는 미꾸라지를 비롯한 몇가지의 생선회와 찹쌀, 그리고 각종 한약재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단삼은 어죽과 가장 어울리는 약재로써 단삼의 향은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어죽의 비린 맛을 없애주는 역할도 합니다.
오늘은 어른과 함께 먹었습니다.
이때 미꾸라지가 매우 미끄러우므로 숟가락으로 저어주어야 합니다.
어죽을 만든 다음에는 국물이 진하게 우러나 있습니다~ 이제 이 국물에 밥을 넣고 한소끔 끓이기만 하면 맛있는 어죽이 완성되겠지요~!
어죽은 역시 밥을 넣고 끓이는 것이 제 맛입니다~!
국물이 훨씬 진하게 우러났습니다~!
밥을 넣고 끓이면 어죽이 완성~!
어죽의 주재료는 붕어, 잉어, 미꾸라지 등 여러 가지 어류와 당면, 그리고 여러 가지 야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붕어와 잉어는 고단백식품으로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고 철분, 칼슘, 망간,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삼은 미꾸라지의 비린 맛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죽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약재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