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은 원료콩과 비교해 보면, 당질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B2와 비타민B1이 많습니다



청국장은 원료콩과 비교해 보면, 당질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B2와 비타민B1이 많습니다


청국장은 원료콩과 비교해 보면, 당질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B2와 비타민B1이 많습니다

이 비타민E 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의 공격으로부터 세포막과 유전자를 보호해 주며,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효과도 있어 젊음을 유지시켜 줍니다.

2. 바실러스 단백질 분해효는 청국장, 된장, 간장, 콩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분해 효소로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4. 식물성 섬유질 청국장에는 100g당 3.3~3.6g의 섬유질이 들어있습니다.

이 섬유질에는 장내 독소를 제거해 주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히 해 장기를 활성화시켜줍니다.
5. 비타민 B2·B6 비타민 B2 및 B6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서 소화를 촉진하고,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청국장에는 100g당 10~20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고유의 청국장인 청국장은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데, 단백질은 끓여 먹어도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은 남습니다.
이는 청국장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생기는 미생물 부산물 때문으로, 끓여 먹어도 미생물이 살아 있으므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없으며, 청국장 발효에 의해 정장작용이 생겨 영양소가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도록 해줍니다.

또한, 비타민 B2가 많아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국장은 원료콩과 비교해 보면, 당질과 단백질이 많고, 식이섬유와 비타민B2 그리고 시스틴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습니다.


특히, 비타민B2 도 많아서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뇌에는 수많은 신경세포가 있는데, 이 신경세포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12. 숙취예방 청국장에 함유된 비타민E 는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알콜 분해를 촉진시켜 줍니다.

비타민E 는 열에 약한 특성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숙취가 있을 때에는 청국장을 섭취하면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13. 비타민 E는 노화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에는 비타민 E가 2,100mg이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데, 이는 대두에 함유된 비타민 B1 의 2배, 쌀의 6배나 되는 양으로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4. 섬유질 청국장에는 100g당 양질의 식물성 섬유 3.3%가 함유되어 있는데, 변비에 효과가 있는 펙틴이 1.6%,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식물성 식이섬유도 100g당 1.5g 들어 있습니다.

청국장은 자연식품이며, 발효식품 이기 때문에 콩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하게 많습니다.

그래서 청국장의 경우는 영양성분의 효과가 크지 않으며, 매우 뛰어난 청국장이라도 효과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청국장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청국장은 원료콩과 비교해 보면, 당질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B2와 비타민B1이 많습니다.
비타민B2는 콩에는 없는 비타민으로서 청국장을 통해 처음으로 보급됩니다.

이 비타민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청국장을 먹으면 비타민E 의 황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5. 청국장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B군, 무기질의 미량 원소와 약간의 철, 인, 아연, 망간, 셀레늄,등의 미량원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16. 청국장은 그 독특한 향미 때문에 생선의 비린 냄새를 없애 주는 동시에 육류나 채소, 버섯의 누린내를 제거해 줍니다.

17. 섬유질 청국장을 된장과 같이 먹으면 장 내에서 유익한 세균을 생성하여, 장운동을 도와 정장작용을 해 줍니다.

18. 청국장에 있는 알기닌산이 지방의 소화를 돕고, 레시틴은 지질(脂質)합성을 방해하여, 체지방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9. 식이섬유(植?料)가 100g당 10~20g이 들어있어,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아시다시피, 체내에서 합처져 아미노산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 활성산소입니다.
활성산소는 인체가 산소를 사용할 때나, 혹은 평소 호흡을 하거나, 식품을 조리할 때, 혹은 각종 환경에서 외부에서 몸 안으로 들어온 산소가 사용될 때에 발생하는 산소가 우리 몸을 산화시키는 유해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우리 몸에 해로운 유해산소를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비타민B2 가 많은데, 비타민B2는 콩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는 비타민으로서, 청국장으로 발효되면서 그 활성이 강해졌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