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뿌리는 해열작용을 하는데 특히 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며 갈증이 심할 때도 좋습니다



칡뿌리는 해열작용을 하는데 특히 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며 갈증이 심할 때도 좋습니다


칡뿌리는 해열작용을 하는데 특히 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며 갈증이 심할 때도 좋습니다

1. 칡이란?
갈근은 칡뿌리를 말합니다.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한방에서 해열, 발한, 거담제로 사용 되어 왔습니다.


근래에는 식품의 향료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칡뿌리는 경련억제, 음주자간의 해독, 갈증해소,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3) 알콜 대사, 숙취해소 칡뿌리를 적당히 썰어 넣고 충분히 달여서 꿀을 약간 가미해서 마십니다.

칡뿌리는 해열작용을 하는데 특히 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며 갈증이 심할 때도 좋습니다.

삼과 칡은 뿌리의 생김새가 다르다.
반면, 칡은 뿌리를 주로 사용하는데 뿌리를 갈근(葛根)이라 하여 한방에서 해열, 발한(發汗), 거담(去痰)제로 사용해 왔습니다.

7) 노화방지 칡차는 오래 드시면 지방분해 기능이 있어서 몸매가 날씬해지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8) 감기, 몸살 칡뿌리를 깨끗이 씻어 날 것을 토막을 내어 끓는 물에 넣고 달여 먹거나 생으로 갈아서 먹으면 감기, 기침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3. 칡의 부작용 1) 칡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뱃속에 열과 한기가 많은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은 것이 좋으며, 속이 찬 사람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몸이 허약한 소음인의 경우 설사를 하고, 기운이 없으며, 발열, 한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따뜻함이 있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4. 칡에 대한 궁금증 1) 칡은 땅에 제일 많이 자라는 식물이면서 약성이 좋은 열을 낸다고 하는데, 칡은 겨울을 위해서 뿌리를 얽어 매두고 땅 속에 저장을 해 주었다가 봄이 되면 땅을 뚫고 솟아 올라 나오는데 이것을 뿌리를 캐서 먹고 줄기는 잘라먹는 것이라고 하는데, 칡뿌리는 땅속에 있는 영양분을 뿌리 끝까지 빨아들여서 자라며 땅속의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한 뿌리를 잔뜩 얽어 매서 다시 땅을 뚫고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칡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칡은 땀을 내주는 효능이 있어 많이 먹으면 체중이 빠질 수 있습니다.

실제 찬 기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체내의 진액(津液)이 소모되어 갈증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열이 많은 사람은 자주 먹으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칡을 먹으면 두통이 생긴다?
실제 칡은 열을 내므로 두통을 완화시켜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이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2) 칡뿌리를 먹는 방법은 줄기와 잎도 좋습니다.

뿌리로만 즙을 내서 먹어도 좋은데, 생으로 먹기가 불편하신 분은 즙을 내어 끓여드시거나 분말로 만들어 물과 함께 복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생칡즙을 먹을 경우 칡뿌리만 먹는 것이 아니고 약성이 가장 강한 부분인 줄기와 잎 부분을 모두 다 먹을 수 있는데 즙을 내서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칡의 효능이 더욱 강해지고, 껍질 부위는 먹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껍질을 포함한 뿌리와 줄기, 잎 등 가장 주요한 성분만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칡이 가지고 있는 성분들이 혈액순환, 해열, 땀 배출 등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평소 체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소음인의 경우 괜찮을 수 있으며, 열이 많은 경우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독이 될 수 있고, 적절하게 알맞게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칡도 잘 먹으면 약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읽어보시면서 칡과 관련된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