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의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는데, 흔히 목근(木槿)이라고도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 전문가가 칭찬하는 칡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칡은 우리 사람들의 삶에 깊숙히 스며들어 건강을 지켜주는 소중한 식물입니다.
칡의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는데, 흔히 목근(木槿)이라고도 합니다.
갈근은 주로 뿌리를 이용해서 달이거나 칡 효소를 담아 마시기도 하며, 칡차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갈근은 가을이나 봄에 뿌리를 캐서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을 제거한 뒤 햇볕에 말립니다.
맛이 달고 좀 쓰며 독은 없습니다.
갈근은 생으로 쓰기도 하고,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합니다.
‘성질은 평(平)하고, 맛은 달며(甘)독이 없다.
소화가 잘 되며, 구토를 멎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 갈근의 효능에 대해 설명한 것입니다.
간 관련 질환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는 대표적으로 칡의 뿌리인 갈근이 있습니다.
칡은 갈근이라는 약재명의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 칡의 뿌리인 갈근을 달여 마시면 간 관련 질환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을 오래 마신 사람이라면, 칡의 뿌리인 갈근이 간에서 술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칡에는 간 관련 효능이 뛰어납니다.
에서 ‘칡은 쓰고 달며 독이 없다.
갈근은 칡의 뿌리를 말합니다.
칡은 3-5년 정도만 지나면 썩어 버리기 때문에 꾸준히 반복해서 다시 뿌리를 캐내어 말려두어야 합니다.
2.갈근차 칡의 뿌리인 갈근을 달여 마시면 술을 자주 마신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5.갈근즙 갈근을 먹으면 갈증을 해소하고 열을 내리게 하며, 체내에 수분을 원활히 공급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7.갈근주 갈근의 한방 생약인 갈근에 소주를 부어 밀봉한뒤 서늘한 곳에 저장하여 두면 2개월 후부터 마실 수 있습니다.
차를 달여 마시면 술독을 풀어주고 소화가 잘 된다고 합니다.
칡뿌리는 땅 속 깊이 자라면서 땅의 기운을 흡수하기 때문에, 칡뿌리를 즙을 내어 먹으면 비장과 위장, 간에 작용하여 식욕을 돋구어 주고 소화흡수를 도와주며, 피로회복에도 좋고, 목의 염증을 완화하기도 합니다.
칡즙은 먹는 방법은 생식이나 생즙으로 먹는 방법이 있고, 갈근을 이용하는 방법은 물이 끓기 시작할 때 칡뿌리를 넣고 5분정도 더 끓인 뒤 식히면 칡즙이 됩니다.
예를 들면 A형과 B형의 사람은 인삼이 이롭고, O형과 AB형은 인삼이 해롭다.
A형은 갈근차가 몸에 맞고, B형은 인삼차가 몸에 맞습니다.
칡은 성질은 차며, 맛은 달고, 독은 없습니다.
칡은 성질이 차므로, 열(熱)이 많은 사람이나, 비위가 허한(虛寒)한 사람은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갈근은 맛이 달다.
갈근은 성질이 냉한 약이다.
그래서 단 맛으로 몸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차를 끓여서 마시면 좋다.
재료 갈근 200g, 물 600ml 효능 갈근은 율무와 같은 것으로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에 효과가 좋으며, 갈근이 거담작용으로 효능이 좋다.
그러나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갈근차 만드는 방법 1,갈근 15g을 깨끗이 씻어 얇게 썰어 물기를 제거한다.
2.차관에 갈근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은근하게 오랫동안 달인다.
3.건더기는 체로 걸러내고 물만 찻잔에 따라 낸 다음 꿀을 타서 마신다.
재료: 갈근 20g, 물 2L 효능 갈근은 칡의 뿌리를 건조한 것으로 해열 작용과 두통, 목의 염증, 진정 작용에 효과적이다.
1.갈근을 깨끗하게 씻어 물을 부어 끓인다.
2.물의 양이 13으로 될 때까지 졸인다.
3.찐 칡을 걸러내고, 물만 찻잔에 따라 꿀을 타서 마신다.
편두통에 써도 효과가 좋다.
갈근 이용방법 1.칡즙 + 대추 + 생강 달인 물을 마신다.
2.우렁이를 삶아서 마신다.
3.생강를 강판에 갈아 보에 넣고, 대추의 단맛이 스며들어 맛이 좋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가 되게 끓인다.
4.한꺼번에 물 2리터에 넣고, 약한 불에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 다음 3번처럼 나누어 마신다.
갈근주(葛根酒) 해설 칡주는 갈근에 소주를 부어 만든 술이며, 민간요법으로 많이 이용되어왔습니다.주의할 점은 칡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평소 위장이 찬 사람이나,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은 많이 마시면 좋지 않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