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 썰기 때문에 국수란 이름이 붙었는데요



칼로 썰기 때문에 국수란 이름이 붙었는데요


칼로 썰기 때문에 국수란 이름이 붙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여태껏 모르고 지나쳤던 국수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생활 건강 국수는 인류가 최초로 만든 음식 중에서 가장 역사가 깊고 많은 나라에서 사랑 받는 음식입니다.

그 결과, 밀가루에 대한 알러지성과 소화 문제로 평소에 면을 자주 먹지는 않지만, 국수류에 대해서는 알러지성 문제가 없고, 장을 활발하게 해주며, 변비와 비만에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수, 밀, 쌀가루 등의 원료에 따라 색상과 맛, 그리고 점도가 다르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죠?!

그럼 국수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또한, 지역별, 계절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국수는 그 자체로 먹거나 국물을 부어 먹거나, 고명을 하여 먹거나, 볶아서 먹거나, 국물에 말거나, 쌈을 싸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요~!

밀가루로 만든 국수는 가열하여 만든 것이므로 다른 면에 비하여 소화율이 다소 낮아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칼국수는 주로 밀을 곱게 빻은 뒤 반죽하여 밀대로 얇게 밀어 칼로 썬 음식을 말하는데요.

칼로 썰기 때문에 국수란 이름이 붙었는데요.


손으로 비벼도 충분히 부드럽고 말랑말랑하기 때문에 ‘밀가루 → 반죽 → 썰기’의 과정을 반복하는 칼국수의 제조과정과 잘 어울렸습니다!

칼국수는 칼로 썰어 뜨거운 증기로 찌거나 끓는 물에 삶아낸 것을 ‘건면’이라 하고, 반죽을 밀대로 밀어 칼로 썬 것을 ‘중면’이라 하며, 반죽을 얇게 뜯어 칼로 자른 것을 ‘생면’이라 부릅니다!

칼국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밀대로 밀어야 하는데요.

밀대로 밀 때는 아래에 받치고 있는 것이 필요하죠.
바로 ‘누름돌’ 인데요!

국수를 반죽하여 밀 때 누르는 무게로 국수를 차지고 단단하게 밀착시켜 줍니다!
밀대로 밀 때는 국수를 옆으로 당기고, 누르는 무게가 너무 무거우면 반죽이 끊어질 수 있으므로 누르는 힘을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반죽을 누르는 힘에 반죽이 찢어지거나 끊어지면 밀가루를 다시 첨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칼국수를 요리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반죽을 칼로 써는 것인데요.

칼은 뜨거운 열을 가하면 ‘열탕에 담궜다’고 표현할 정도로 빨리 변형되기 때문에 칼이 잘 들지 않으면 반죽이 끊어지며 면발이 거칠고 탄력이 없어져서 맛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칼이 잘 들었는지를 확인하려면 ‘칼국수 면 뽑기’를 해보시면 알 수 있죠!

2. 건강미용 효과 밀가루는 영양의 보고!
우리 주변에는 국수가 없는 식탁은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국수는 우리 식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밀가루의 주성분은 당질과 단백질, 지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죠.
밀가루의 영양성분 자체는 거의 비슷하지만, 밀가루의 종류에 따라, 첨가되는 재료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밀가루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적은 반면,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죠!


그리고 쌀이나 현미 등과는 달리 비타민이 2배 이상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소 면에서도 매우 우수하죠!

특히, 밀가루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데요.

밀가루에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글루텐은 우리 몸에서 소화,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단백질로, 주로 국수나 빵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글루텐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글루텐 불내증’을 일으켜, 소화되지 않고 장내에서 부풀어 올라 장을 자극하게 되는데요.
이때 장에 염증을 일으키고 설사를 유발하게 되죠!

하지만, 글루텐 불내증은 선천적으로 글루텐을 분해하는 효소의 결핍으로 발생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일부에서 글루텐 형성이 억제되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장 트러블이 생기고, 음식을 먹고 배가 더부룩하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글루텐이 제거된 글루텐 프리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죠!
글루텐 무첨가 제품을 선택하시면 소화 문제로 먹는 음식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소화다이어트 효과 밀가루는 소화가 잘 안 되고, 소화가 잘 안 되면 오히려 살이 찔 확률이 증가하는데요!
하지만, 밀가루의 녹말은 위와 소장을 편안하게 하고, 장운동을 도와주고, 비타민과 여러 가지 무기질이 장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 준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밀가루는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분들이 드시면 좋은데요!
소화 기능이 약한 경우에는 밀가루를 많이 먹으면 위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죠!

밀가루 속의 글루텐은 소화가 잘 안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밀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밀가루 자체도 소화에 문제를 일으키죠~!


또한 글루텐 무첨가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글루텐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죠!

5. 피부 미용 효과, 노화 방지 밀가루에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 받는 것은 비타민 B인데요!

밀가루에 포함된 비타민 B는 ‘피부와 모발에 생기를 주고 젊음을 유지시켜 주는 비타민’으로, 특히, 비타민 B1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거친 피부에 윤기와 탄력을 주는데요!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손톱이 잘 부러지며, 여드름이 생기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 B는 잡곡류, 콩류, 견과류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피부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지 못하여 피부가 거칠어지고 머리카락의 윤기가 없어지고 탈모가 생길 수 있죠!

우리는 흔히 ‘밀가루 음식이 안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전분’ 때문이죠!

밀가루로 만든 식품이 안 좋은 이유는 바로 ‘전분’ 때문입니다.
밀가루는 쌀가루나 현미가루처럼 곡류 중에서도 전분이 가장 적죠!

그래서 곡류 중에서도 몸에 안 좋다는 인식이 생겼는데요.
이는 밀가루를 만드는 과정에서, 밀가루를 차지고 단단하게 하기 위해 ‘전분’을 넣기 때문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