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국 끓일 때 쓰는 마늘은 올리브 기름에 볶은 것이나 참기름에 볶은 것을 넣어야 한다
1.비만해소 살찌는 것을 걱정하는 사람이나 살찌는 것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 딱 맞는 것이 콩나물국이다.찬물에 5분 정도 씻어서 건저(따로 닦아서) 쓰는데 처음 끓일 때는 물을 자주 갈아주고 뚜껑을 열어서 끓여야 하루가 지나도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는다.
콩나물국 끓일 때 쓰는 마늘은 올리브 기름에 볶은 것이나 참기름에 볶은 것을 넣어야 한다.
3.피부미용 효과 콩나물국은 변비를 없애주고 여드름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가 거칠고 주근깨나 기미가 많을 때도 콩나물국을 자주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해먹는 콩나물국은 아침에 주로 먹는 국이다.
콩나물국을 먹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6년 전에 한 번인가 먹어본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 나이는 40대 중반으로 꽤 오래전의 일입니다.
그 당시에는 직장생활을 하였던 관계로 주로 근무처 근처에 있는 새벽부터 문을 여는 해장국집에 다녔습니다.
그런데 그 해장국은 보통 국과 달리 고기와 콩나물과 우거지를 함께 넣고 끓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콩나물을 많이 넣었다고 하지만 거의 콩나물 반 정도를 넣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중에 물어 보았습니다.
해장국은 원래 아침에 먹는 국인데 왜 점심은 안 되는지 하고 물었더니 먹는 날에 따라 다르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대부분이 콩나물국만 먹었다고 했습니다.
사실인지는 조금 의심스럽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재료는 그렇게 넣고 끓이는 해장국 방식은 아니지만 비슷한 방식으로 끓인 콩나물국을 몇 년간 먹었습니다.
그러다가 6년 전에 한 번 먹어보았던 것이구요.
그 당시에는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 잘 몰라서 맛이 참 좋다는 생각만 했습니다.
그러나 몸에 좋다고 해서 이제와 자세히 보니 참 신기한 것이 많았습니다.
첫째는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아 숙취해소에 좋다고 하는 내용입니다.
이는 최근에야 알았습니다.
콩나물국에는 실제로 아스파라긴산이 많은가 봅니다.
둘째로 콩이 식물성 단백질이라 영양적으로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콩의 효능을 보니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콩을 콩나물로 키울 때 고온과 습기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콩나물이 자라면서 비타민C가 많이 빠져나간다고 하는 것이 궁금했습니다.
이렇게도 먹는 것이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이 비타민 C가 우리 몸에서 손실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콩나물국에는 이런 비타민 C가 많다고 합니다.
셋째로 콩나물에는 콩에는 없는 비타민 B1, B2가 많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에는 더욱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양소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에 많다고 합니다.
이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에 좋고, 피로회복에 좋은 성분이며, 몸 속의 알콜 흡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의 뿌리, 줄기 등에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뿌리나 줄기를 먹는 콩나물보다는 콩나물에 싹이 나온 어린 콩나물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좋은 콩나물국은 무엇이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둘째로 비타민C와 비타민B1이 많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콩나물이어야 합니다.
셋째로 아스파라긴산이 많은 콩나물이어야 합니다.
넷째로 비타민C와 비타민B2가 풍부한 콩나물이어야 합니다.
다섯째로 콩나물에는 콩나물에 없는 비타민 B1, B2가 많은 콩나물이어야 합니다.
여섯째로 비타민A가 풍부하면서 콩나물에는 없는 비타민C와 비타민B복합체가 많은 콩나물이어야 합니다.
일곱째로 비타민A와 비타민C, 비타민B복합체가 많으면서 칼슘이 풍부한 콩나물이어야 합니다.
콩나물에는 콩에는 없는 비타민C와 비타민B복합체가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영양소입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도 많지만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비타민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비타민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은 어떻게 생겼는가 하면 콩의 배축부분 즉 배축이라고 하는 부분에 길게 있는 것으로 이 부분이 바로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아스파라긴산은 어떻게 생겼는가 하면 콩이 발아할 때에 생기는 것으로 콩나물이 되면서 우리 몸에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면 콩나물국을 먹으면 이 영양소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하면 콩나물의 배축부분에서 나오는 싹이 달린 어린 콩나물을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콩나물에는 이 아스파라긴산이 나오기 보다는 비타민C와 비타민B복합체가 나오면서 이 비타민들이 더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 콩나물국은 숙취해소도 되면서 감기예방에도 좋은 것입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콩나물이지만 콩나물국을 자주 먹으면 그 효능을 다 볼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약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콩나물이 바로 콩나물 중에서도 싹이 난 어린 콩나물이 좋다고 합니다.
이 어린 콩나물로 국을 끓여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 좋은 음식이라면 감기예방음식이 최고입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고 음식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콩의 비타민과 비타민B복합체가 콩나물에는 더 많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콩나물국은 참으로 좋은 음식입니다.
이러한 콩나물이 몸에도 좋고 감기예방도 하는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싹이 난 어린 콩나물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가능하면 매일 먹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 다음은 콩나물국 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나물국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재료도 많이 들지 않고, 만들기도 쉬워 좋습니다.
그래서 자주 만들어 먹습니다.
아래의 재료는 콩나물국 재료인 것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