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후추는 장조림의 색이 배어들면 걷어내면 됩니다



통후추는 장조림의 색이 배어들면 걷어내면 됩니다


통후추는 장조림의 색이 배어들면 걷어내면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사가 추천하는 장조림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메추리알 장조림 필요한 재료 메추리알, 불린 표고버섯 2개, 꽈리고추 15개, 당근 14개, 조림 간장(진간장 3큰술, 물엿 2.5큰술, 설탕 2작은술, 마늘 5쪽, 대파 1뿌리, 통후추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메추리알은 삶아서 껍질을 벗긴다.

2) 꽈리고추는 두드려서 꼬치에 어슷하게 3) 당근은 5mm 두께로 둥글게 썰어서 모서리를 돌려 깎아 모양을 낸다.


4) 메추리알과 꽈리고추를 냄비에 담고 물 13컵을 부어 20분간 팔팔 끓인다.

5) 메추리알이 삶아지면서 나오는 물을 따라낸다.
6) 진간장과 물엿, 설탕, 마늘, 대파, 통후추를 넣어서 조림간장을 만든다.

7) 4의 삶은 메추리알을 반씩만 넣어서 약한 불에서 3분간 조린다.
8) 국물이 많아지고 윤기나게 조려지면 불에서 내려 식힌다.

9) 3의 어슷하게 썬 당근을 넣어 조린 후 꽈리고추를 넣고 섞어 그릇에 담는다.
※ 꽈리고추는 나중에 넣어주세요.

처음부터 넣으면 물러집니다.


2. 쇠고기 장조림 필요한 재료 쇠고기(홍두깨살) 300g, 꽈리고추 15개, 대파 1뿌리, 마늘 5쪽, 생강 12톨, 조림 간장(진간장 3큰술, 물엿 2.5큰술, 설탕 1큰술, 마늘 4쪽, 대파 1뿌리, 생강 12톨, 통후추 12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홍두깨살은 3~4mm 두께로 5mm 폭의 길이로 썬다.

2) 마늘과 생강은 두껍게 저민다.

3) 대파는 5~6cm 길이로 어슷 썰어서 반으로 가른 뒤 씨를 제거하고 길이를 맞춰 굵직하게 채 썬다.

4) 장조림을 담을 냄비나 접시를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와 마늘, 생강 저민 것을 먼저 넣어 볶아 향을 낸다.
5) 고기와 준비한 부재료를 보기 좋게 담고 진간장과 물엿, 설탕, 마늘, 통후추로 간을 맞춘 장조림을 부어준다.

6) 장조림을 담은 냄비를 중간 불에 올리고 한소끔 끓어 오르면 5분간 더 조린다.
조리는 도중에 냄비 뚜껑을 여러번 열어서 간을 확인한다.

7) 국물이 반으로 졸면 불을 끈 후 그릇에 담는다.


※ 생강과 마늘의 향이 장조림 특유의 냄새를 없애줍니다.

* 저민 마늘과 생강은 육수나 찌개 등에 넣으면 깔끔한 맛을 내주면서 음식 맛이 좋아진답니다.
통후추는 장조림의 색이 배어들면 걷어내면 됩니다.

3. 계란 소고기 장조림 필요한 재료 다진 소고기 150g, 메추리알 10개, 꽈리고추 10개, 물 1컵, 장조림 간장(진간장 5큰술, 설탕 2큰술, 마늘 5쪽, 참기름 1큰술, 물 15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다진 소고기에 준비한 분량의 다진 마늘과 다진 파, 설탕을 넣고 섞어준다.
2) 메추리알도 삶아서 껍질을 벗긴다.

3) 꽈리고추는 이쑤시개로 돌기를 제거한 뒤에 뜨거운 물에 5분 정도 데쳐준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꽈리고추를 살짝 볶아 준비하고 메추리알만 삶아서 준비한다.

5) 냄비에 준비한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장조림을 넣어준다.

7) 국물이 자작해지면 다진 마늘과 진간장,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한다.


※ 너무 오래 끓이면 메추리알이 퍽퍽해지므로 단시간에 조리합니다.

장조림은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꽈리고추에 통후추를 넣으면 향이 좋으니 마지막에 넣고 졸입니다.

4. 돼지고기 장조림 필요한 재료 돼지고기(뒷다리살) 600g, 꽈리고추 7개, 대파 1뿌리, 불린 표고버섯 3개, 감초 3개, 새송이버섯 1개, 돼지고기 장조림 양념장(간장 4큰술, 설탕 2.5큰술, 다진 마늘 5쪽, 홍두깨살 30g, 물 12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돼지고기는 0.5cm 두께로 저며 썰어 준비한다.
3) 불린 표고버섯은 4등분으로 썰고, 감초는 흐르는 물에 담구어 물기를 제거하고 감초물에 담구어 끓여준다.

4) 대파와 홍두깨살은 큼직하게 토막낸다.
5) 냄비에 돼지고기, 꽈리고추, 대파를 넣고 감초물을 부어 끓여준다.

6) 돼지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표고버섯과 감초물을 부어 끓여준다.

7) 돼지고기가 푹 익으면 표고버섯과 대파, 다진 마늘, 홍두깨살을 넣어주고 양념장을 넣어 중불로 졸여준다.

※ 돼지고기는 장조림을 하지 않을 경우,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3) 대파는 5~6cm 길이로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4) 쇠고기를 삶을 물을 준비하고, 대파와 마늘도 준비한다.
5) 냄비도 미리 물을 부어 불려놓은 마늘과 대파, 쇠고기를 넣어 삶는다.

6) 쇠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꽈리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여준다.
7) 국물이 자작해지면 고추와 꽈리고추를 건져내고 양념을 넣어 중불로 졸여준다.

8)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통후추를 갈아 넣는다.


※ 꽈리고추는 오래 볶으면 육질이 질기고 고추의 매운맛이 없어집니다.

통후추는 오래 갈아야 국물과 잘 어우러져 알싸한 맛이 나고 좋습니다.

6. 메추리알 장조림 필요한 재료 메추리알 30구, 꽈리고추 20개, 통후추 10알, 고기 삶은 물(물 5컵, 진간장 7큰술, 설탕 4작은술, 물엿 2작은술, 마늘 5쪽, 대파 1뿌리, 생강 12톨) 이렇게 만드세요 1) 냄비에 물을 넣고 메추리알을 넣어 삶는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15분간 중불로 삶은 뒤 찬물에 담갔다가 껍데기를 벗긴다.

2) 냄비에 물을 넣고 준비한 메추리알을 넣는다.
4) 메추리알에 간장, 설탕, 마늘, 생강, 물엿, 통후추를 넣어 조린다.

5) 메추리알과 꽈리고추를 조금씩 넣어가면서 국물을 줄여간다.
※ 메추리알은 삶으면 껍질이 벗겨짐으로 삶는 물에 간을 잘 맞춰주세요.

7. 다진 쇠고기 장조림 필요한 재료 다진 쇠고기에 장조림용 간장, 물엿, 설탕, 마늘 5쪽을 섞어 준비하고, 고기 삶은 물은 육수를 걸러 준비합니다.
7) 냄비에 삶은 고기와 진간장, 물엿, 설탕, 마늘 5쪽을 넣고 거품기로 강불로 서서히 조립니다.

8) 고기와 마늘이 거의 다 조려지면 국물이 약간 남을 정도로 조린 후에 좀 더 끓여줍니다.
8. 장조림이 완성되면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 저는 밀폐용기에 장조림을 국물을 따라 넣고 장조림을 조려줍니다.
국물은 다 먹고 국물이 남으면 건져서 다른 용기에 넣어줍니다.

9. 장조림용 고기의 보관 1) 다진 소고기를 한 번 더 끓여주는데, 국물에 다진 마늘과 건고추, 후추를 넣어 만들어준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