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과 함께 먹으면 맛있는 음식은?
이번 시간에는 외국 학계에서 입모아 칭찬하는 팥죽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팥죽은 영양학적으로 좋은데요.
팥에는 단백질, 비타민 B1,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팥의 당질은 소화.
흡수가 잘되는 형태로 들어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은데요, 팥 안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해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팥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나트륨을 배출해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붓기를 빼주는데 좋다는군요.
이렇게 몸에도 좋은 팥은 맛도 좋은데요.
이렇게 몸에 좋은 팥의 효능을 알았으니 이젠 먹어볼까요~ 팥죽의 효능을 제대로 알고 먹어야겠죠?
팥죽은 대표적인 건강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팥죽을 겨울에 먹는 음식으로 알고 계실텐데요, 여름에도 먹습니다.
팥의 효능을 알게되면 겨울에만 팥을 먹는 분들은 반성해야 합니다.
팥은 칼로리도 낮고 (100g당 122kcal) 나트륨·칼륨·칼슘 등 칼륨이 풍부한데요, 팥을 여름철 보양음식으로 즐기는 이유가 바로 이 칼륨 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팥은 붓기 빼는 데 좋아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팥물을 많이 드시기도 하죠.
팥의 효능을 보면.
팥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하고, 장운동을 도와 변비에도 도움이 되며 포만감이 높아서 과식을 방지해 비만인 사람에게 좋고, 비타민B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좋다.
또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며, 철분이 많아 빈혈예방에 효과적.
팥에 관련된 다른 정보는?
팥의 효능 관련 포스팅 – 팥으로 만드는 다이어트 레시피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팥!) 팥이 들어가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팥칼국수, 팥죽, 팥빙수 등이 있는데.
모두 건강에 좋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팥칼국수는 팥 끓인 물을 버리고 새로 물을 부어 끓이기 때문에 팥 성분이 거의 없겠죠.
팥은 제가 생각했을 때 팥이 들어가는 음식의 대부분에 들어가지 않을 까 싶은데요, 팥이 들어가는 음식은 거의 모두 몸에 좋다고 합니다.
팥을 먹은 조상들의 지혜가 놀랍습니다.
지금부터 몸에 좋은 팥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팥빙수, 팥죽을 맛있게 먹는 방법 몇 가지.
첫째, 팥을 삶을 때 소금을 조금 넣어주면 팥에 특유의 냄새와 쓴맛이 감해지면서 팥의 풍미가 진해진답니다.
소금이 팥에 부족한 비타민C와 염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팥을 불린 후에는 물을 조금만 버린 뒤 전분기가 남은 상태에서 다시 물을 넣고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팥이 식을 때까지 기다린 후,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이때 팥이 부드럽게 갈아지도록 충분히 저어주셔야 합니다.
믹서기로 곱게 갈아야 죽을 만들 때 덩어리 지지 않는 답니다.
곱게 갈아야 팥 본연의 맛과 향, 영양소가 풍부해져 팥죽이 맛있는 상태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셋째, 죽을 먹을 때는 소금간을 하지 않는것이 좋으나 팥 칼국수, 팥 죽에는 소금간이 알맞게 되어 있습니다.
팥을 삶을 때 소금을 넣어 팥의 비린내를 없애고 부드럽게 하는 비법이 팥칼국수, 팥죽을 만들 때 응용하셔도 좋답니다.
넷째, 팥을 삶을 때 돌을 제거하지 않고 넣고 물을 많이 부으면 팥이 물러진답니다.
돌을 제거하지 않으면 팥이 딱딱해 져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돌이 없도록 합니다.
팥 효능을 알았으면 몸에 좋은 팥을 많이 먹어줘야 겠죠?
여러가지 팥을 이용한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팥을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밥물로 이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팥 칼국수는 팥과 밀가루를 2:1 비율로 믹서기로 갈아주세요.
냄비에 팥과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칼국수면을 넣어 면을 삶아 준 후, 팥물은 버린 뒤 새 물을 받아서 끓여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팥죽입니다.
팥죽은 팥 1컵에 물 6컵을 넣고 푹푹 삶은 뒤 거르기 전에 찬물을 부어 농도를 조절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먹으면 완성입니다.
팥죽을 먹을 때는 소금을 넣지않고 먹거나 소금 12작은 술로 간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전 개인적으로 팥죽을 즐겨 먹진 않지만, 팥죽을 먹을 때 소금을 조금 넣은 뒤 먹어면 훨씬 팥이 맛있게 느껴지더라구요.
팥죽과 함께 먹으면 맛있는 음식은?
바로 팥죽이죠~ 팥의 효능과 함께 팥 음식을 같이 먹어주면 효과는 두배가 됩니다.
팥 죽은 팥과 밥, 찹쌀가루를 2:1:1 비율로 넣고 끓여주세요.
냄비에 팥을 넣고 물을 넉넉히 부은 뒤 한번 끓여주세요.
밥을 넣고 약불로 줄인 뒤 밥알이 퍼질 때까지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하고, 불을 끄고 그릇에 담아 먹으면 됩니다.
팥 칼국수는 팥과 칼국수면을 넣어 팔팔 끓인 뒤 농도를 조절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세요.
농도 조절할 때는 소금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팥은 삶아서 으깨고 냉장고에 두었던 찬밥을 넣어 끓입니다.
팥을 먹을 때는 소금을 넣은 물을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하십시오.
팥의 효능 중에는 염증을 없애는 소염작용이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품과 팥을 같이 드시면 상극으로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여름이면 생각나는 팥빙수!
팥으로 만든 팥빙수는 별미 중에 별미인데요, 그 팥빙수에 들어가 있는 팥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팥빙수도 즐겨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팥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식욕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팥빙수를 먹을 때는 팥을 많이 먹게 되죠.
팥을 넣은 음식에 설탕을 넣으면 팥의 효능을 망치게 됩니다.
다음에도 몸에 좋은 팥을 활용한 음식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팥이 덜 불은 것 같다고 하면 조금 더 삶아 주시거나, 팥이 부드럽게 삶아지게 하시면서 껍질을 벗겨주세요.
껍질째 삶으면 팥에 껍질이 그대로 남아있어 식감이 떨어진다고 하니 껍질은 벗겨주세요.
저는 껍질벗긴 팥으로 팥죽을 만들었는데, 씹히는 맛이 있어 좋더라구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