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칸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합니다
호두가 열매를 맺기 전에 호두나무에서 피칸을 따내어 기름을 짠 것을 호두기름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호두는 대개 정월 대보름날 부럼으로 깨먹습니다.
이 호두의 껍질을 까고 속을 꺼내어 얇게 편 뒤 그 속에 꿀이나 조청 혹은 참기름을 넣고 봉하여 청을 만들어 겨울에 먹으면 추위를 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겨울을 나려면 피칸은 껍질이 얇고 작아야 합니다.
피칸의 수확은 호두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피칸은 호두에 비해 수확량이 적고, 호두가 1년에 1~2회 정도 열매를 따는데 비해 피칸은 1년에 1~2번 정도만 열매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호두가 1그루에 60~70kg의 열매를 생산한다면 피칸은 1그루에 1kg 정도의 열매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칸은 딱딱하고 잘 부서지는 호두와는 달리 부드럽고 잘 부서지지 않는 호두입니다.
그래서 딱딱한 호두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피칸은 호두에 비해 그 맛이 덜하지만 호두는 그냥 먹기는 힘들지만 피칸은 그냥 먹을 수도 있어 요리에 사용되는 빈도가 호두에 비해 더 많습니다.
피칸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E가 많아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피칸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기름이 가장 많이 함유된 견과류로서, 피칸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수분이 적은 대신 기름이 많습니다.
그래서 피칸은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약 일주일간 보관이 가능하며, 상온에 보관을 하게 되면 2주일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피칸을 요리할 때는 겉껍질을 벗겨낸 후에 사용합니다.
피칸에는 탄닌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우리 몸에서 철분과 함께 작용을 해서 피칸의 영양가를 더욱 높여줍니다.
또한 우리 몸의 지방질을 산화시켜 지방질이 혈액내에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피칸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합니다.
피칸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피칸의 비타민 E 성분은 우리 몸의 세포들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E는 피칸의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아연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우리 몸에서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며, 중금속 해독에도 관여를 합니다.
피칸 나무의 열매의 껍질을 깨서 나오는 피칸 열매의 모양과 크기는 호두와 똑같지만, 피칸은 열매를 따기가 몹시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옛날에는 피칸을 직접 재배해서 사용하다가 현대에 들어와 피칸의 재배가 활성화 되면서 피칸 너트의 형태로 수입하고 있습니다.
피칸의 씨앗을 빼내기 위해서는 피칸 나무에서 열매를 따서 과육을 제거해야 하고, 피칸 나무의 씨앗을 빼내기 위해서는 피칸 나무가 성장할 시기에 피칸 나무의 주변을 돌면서 피칸 나무의 껍질을 돌로 깨고 과육을 긁어내야 합니다.
과육이 너무 적어 과육을 긁어내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피칸 넛의 경우에는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피칸의 겉껍질을 벗겨내고 속씨를 제거한 후에 잘게 부수어 요리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잘게 부수는 일이 가장 먼저 필요합니다.
하지만 피칸의 경우에는 잘게 부수는 일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피칸의 겉껍질을 벗겨내고 속껍질과 속씨까지 제거한 후에 잘게 부수어 사용합니다.
피칸의 주요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칸은 엽산이 풍부한 견과류입니다.
▶ 피칸은 비타민 E가 많아 노화방지에 우수합니다.
▶ 피칸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피칸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피칸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550kcal입니다.
피칸의 칼로리가 다른 견과류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