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클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가 말하는 피클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클(Pickle)?
사전을 찾아보면 피클(pickle)은 과일이나 채소 따위를 양념한 것에 식초, 설탕 따위를 넣고 만들어서 차갑게 먹거나 차갑게 식힌 것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피클은 채소나 과일을 식초와 설탕으로 절여 저장해 먹는 전통적인 저장식품입니다.
(그런데 사실 피클은 더 폭넓게 해석할 수가 있는 데요.
소금이나 설탕에 절여 저장하는 것이나, 식초나 식초의 산에 절여 저장하는 것 모두 피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클은 서양에서 주로 먹는 저장식품으로, 우리나라의 김치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이 생기죠?
“왜 피클을 먹을까요?” 바로 피클에는 놀랍고도 충격적인 효능이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1.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피클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피클에는 소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소금은 살균작용과 체내 염분 농도를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실제로 염분이 부족하면 세균 증식이 활발해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집니다.
그런데 소금이 가지고 있는 살균, 항균, 면역기능이 작용해,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줍니다.
이런 소금은 혈액의 침투압을 높이는데 이는 삼투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이죠.
혈액의 침투압이 증가하면 혈구 세포가 물을 더 많이 함유하고, 그로써 혈액의 농도가 묽어져, 혈액순환이 더 잘됩니다.
또한 소금은 인체에 흡수된 후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기능을 합니다.
2.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소금은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염분이 부족하면 음식을 소화시킬 수 없고, 장의 운동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이는 인체가 염분을 흡수해 영양을 공급하기 전에 염분을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소금이 가지고 있는 그런 항균작용으로 인해, 염분이 소화관에 남아 있는 시간이 길어져 장의 연동운동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장에서 신속하게 영양을 흡수할 수 있고, 인체는 건강한 체액의 농도를 유지하게 되죠.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점은 체액이 0.9%의 염분 농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체액의 농도가 높으면 인체가 필요한 수분과 요소를 몸 안으로 받아들이고, 체액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체액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소금을 포함한 식생활을 하게 되면, 체액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인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상당히 유리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3. 노폐물을 배출해줍니다.
소금은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식염은 인체에 꼭 필요한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죠.
실제로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은 1:4다.
나트륨의 비율이 높으면 체액의 농도가 낮아져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반대로 칼륨의 비율이 높으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나트륨의 농도를 조절해, 체액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실제로 염분이 부족하면, 칼륨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칼륨의 비율이 높은 사람은 소변이 자주 마렵지 않습니다.
게다가 소금의 삼투압 작용에 의해, 수분을 끌어들여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하는 작용도 합니다.
4.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이렇게 소금이 가지고 있는 항균, 살균, 소금의 뛰어난 효능이 인체에 적용되면, 세포의 활력을 촉진하고, 적혈구가 활동을 촉진해 피로를 개선합니다.
5. 세포를 활성화합니다.
소금에는 칼륨의 함유량이 높아, 인체의 체액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소금에는 인체에 필요한 미량 원소인 요오드를 비롯해,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세포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그 결과, 세포의 활력이 높아지고, 적혈구가 활성화되면서, 더 많은 산소가 인체에 공급되어 세포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상당히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해독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소금이 중금속과 같은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배출하는 속도는, 소금이 가지고 있는 소금의 농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인체에 해가 없는 소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금에 들어있는 요오드 성분도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제거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7. 살균작용을 합니다.
소금에는 염분과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인체에 필요한 요소는 칼륨이 대표적으로, 소금이 가지고 있는 칼륨의 농도는 0.9%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소금을 섭취하면, 인체에 필요한 칼륨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금에는 물이 쉽게 침투하는데, 물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이 있어, 인체에 필요한 물을 보충하는데 유리합니다.
8. 지혈작용을 합니다.
소금에는 상처가 났을 때, 소금 가루를 뿌리면,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소화와 흡수를 돕습니다.
소금은 음식물을 분해하고, 장의 운동을 촉진해 소화와 흡수를 좋게 만듭니다.
소금이 가지고 있는 그런 소화와 흡수에 필요한 기능이 더해져, 음식물을 제대로 씹어먹고, 필요한 영양소를 원활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소금에 포함된 칼륨은 이런 작용을 하는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