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지난 후에 두릅을 건져 물기를 뺀다



하루가 지난 후에 두릅을 건져 물기를 뺀다


하루가 지난 후에 두릅을 건져 물기를 뺀다

두릅은 영양이 풍부하고, 향이 좋아 봄의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두릅의 효능이 좋다고는 하지만 그 효능을 직접 경험하는 사람은 많지가 않은데요.

두릅에는 어떤 놀라운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두릅 효능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두릅의 비타민E 성분은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주고, 혈액 순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림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어 신경계에 도움이 되고, 집중력 향상에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위 건강 두릅은 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은 사포닌 성분과 엽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정력 강화 두릅에는 비타민 뿐 아니라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력 강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6. 피부 건강 두릅은 피부 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거나, 외부유해환경으로부터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 먹는 방법 1. 두릅 초고추장 무침 두릅은 데쳐서 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향긋한 맛과 함께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 두릅 300g, 소금 약간, 고추장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만드는 법: 1) 두릅은 밑둥을 잘라내고 껍질을 돌려서 깎는다.
소금 물에 살짝 데친다.

2) 고추장에 식초, 설탕,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섞은 초고추장을 준비한다.
3) 데친 두릅을 준비한 양념에 무친다.

TIP) 두릅은 길이가 짧고 통통한 것이 연하고 맛있습니다.
너무 억센 것은 끓는 물에 데치기만 해도 쉽게 부서집니다.

2. 두릅 튀김 두릅은 튀김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튀김 옷으로는 찹쌀가루와 녹말가루가 필요합니다.

튀김 기름의 온도는 160°C 정도가 좋으며, 바싹 튀기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두릅 100g, 튀김 가루 250g, 찹쌀가루 250g, 물 250g, 간장 4큰술, 청주 1큰술, 조청 3큰술, 식용유 만드는 법: 1) 두릅을 다듬어 씻고 약한 불로 살짝 굽는다.
2) 볼에 찹쌀가루를 담고 물을 부어 걸쭉하게 반죽한다.

3) 나무주걱으로 저어 가며 약한 불에서 반죽해 튀김옷을 입히고, 튀김 기름의 온도를 올린 후에 바삭바삭해지면 건져 기름을 뺀다.
4) 만들어진 튀김 반죽을 1의 두릅을 넣고 고루 섞는다.

5) 조청과 간장, 청주를 넣어 다시 섞어주고 튀김옷을 덧입힌다.

3. 두릅 초 냉채 냉채에는 고기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사용하는데, 두릅도 마찬가지로 밑동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단, 두릅은 너무 억세지 않아야 식감이 좋다.


소금으로 밑간을 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볼에 초고추장, 식초, 설탕, 참기름, 소금, 통깨를 넣고 섞는다.
3) 두릅을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그 위에 초고추장을 얹는다.

4. 두릅 전 재료: 두릅 100g, 밀가루, 식용유 만드는 법: 1) 밑동을 제거하고 두릅을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밀가루를 준비해 분량의 달걀과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전을 부친다.

TIP) 두릅 전은 데친 후에 부침가루를 살짝 입혀야 쑥갓나물과 같은 색이 나면서 매끈한 쑥갓나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두릅 피클 장아찌 두릅은 장아찌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아찌 특유의 짭조름한 맛을 내기 위해서는 두릅의 밑동을 제거하고 장아찌를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두릅 300g, 설탕 2컵, 식초 1컵, 소금 1큰술, 물 2컵 만드는 법: 1) 두릅을 깨끗하게 씻어 줄기에 붙은 밑동을 제거한다.


2) 설탕과 식초, 소금을 준비해 냄비에 넣는다.

4) 하루가 지난 후에 두릅을 건져 물기를 뺀다.
TIP) 두릅을 데쳐서 장아찌를 만들면 장조림처럼 짭조름하면서 건강한 반찬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두릅 낙지 볶음 재료: 두릅 300g, 낙지 2마리, 양파 1개, 당근 1개, 대파 1뿌리, 홍고추 1개, 청양고추 3개, 양념장 (고추장 3큰술, 고춧가루·청주·다진 마늘 1큰술씩, 간장·물엿·맛술·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손질해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와 당근은 굵직하게 채 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낙지는 머리를 뒤집어 내장을 제거하고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문질러 씻은 후에 한입 크기로 썬다.
4) 전골 냄비에 손질한 두릅과 낙지를 넣어 준비한다.

5) 4의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과 채소들을 돌려 담고, 냄비에 넣어 중불로 끓인다.

물이 팔팔 끓으면 양념장을 풀어 넣는다.
6) 5에 어슷 썬 고추를 얹어 낸다.

TIP) 채소를 먹기 좋게 손질해서 전골냄비에 돌려 담아 놓아야 국물이 탁하지 않습니다.
두릅과 낙지의 궁합은 좋은 편입니다.

두릅의 향이 진하지 않아 재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7. 두릅 달걀 장조림 재료: 두릅 300g, 달걀 8개, 양파 1개, 마늘 5쪽, 꽈리고추 5개, 고추장 8큰술, 간장·청주·맛술 4큰술씩, 물 1⁄4컵 만드는 법: 1) 두릅은 밑동을 자르고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다.

2) 냄비에 찬물과 달걀, 청주, 마늘, 양파, 고추장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3) 달걀이 익기 시작하면 두릅을 넣고 중불로 줄인다.

4) 국물이 반으로 졸아들면 꽈리고추를 넣고, 잠시 더 졸인 후에 불을 끈다.
두릅 달걀 장조림은 달걀의 단백질이 장조림 양념과 조화를 이룬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