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효과: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등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아로니아는 포도의 재배종과 비슷한 것으로 안토시안 계의 블루그래스와 유사한 종류이다.
아로니아는 자연에 존재하는 안토시안의 33%을 함유하고 있다.
1. 항산화 효과: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등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가 세포막을 산화시켜 우리 몸 속의 지방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3. 면역력 향상: 아로니아에는 비타민A가 풍부한데 이 비타민A는 몸에 흡수되면 비타민C와 같은 작용을 한다.
6. 피부개선: 기미, 주근깨 등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여, 아로니아를 꾸준히 먹으면 피부관리는 물론 피부미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아로니아 섭취방법 – 생수와 갈아서 섭취합니다.
아로니아는 생과로 먹을 때 영양섭취를 그대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즙을 내서 먹을 경우 우유나 요구르트를 넣어 갈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 아로니아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아로니아는 찬 성분을 가지고 있고, 체질이 뜨거운 분들은 설사나 배앓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아로니아 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을 먹어서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아로니아의 성분은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클로로겐산 등이며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하루 적정량 30-40g의 즙을 3-4회 정도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떫은 맛이 있어 생과로 드시기 곤란하며, 아로니아 열매는 실온에서 보관하면 쉽게 부패할 수 있어 가급적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니아에는 떫은 맛이 있어 생식이나 즙을 내서 섭취하는것이 좋지 않으므로 꿀, 바나나, 오렌지즙 등과 함께 믹서에 갈아 아로니아쥬스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니아 생과와 아로니아쥬스가 입에 맞지 않을 경우 죽, 떡, 쿠키 등으로 만들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아로니아 생과를 깨끗한 유리 용기에 넣고, 아로니아 1: 복분자 1의 비율로 넣어 냉동실에 얼립니다.
얼렸다가 꺼내 실온에 놓거나, 냉장보관합니다.
생과의 경우 실온에 약 한 달 동안 보관할 수 있으며, 냉동실에 한 달 이상 보관하면 됩니다.
아로니아 쥬스 만드는 법 얼린 아로니아 생과를 꺼내 실온에 한 두시간 두면 녹는데, 녹은 아로니아를 믹서기에 갈아 즙을 내어 만듭니다.
아로니아 즙 만드는 법 씻은 아로니아 생과를 유리용기에 넣고, 복분자 열매 1: 설탕 1의 비율로 넣고 냉동실에 얼립니다.
아로니아 효소 만드는 법 아로니아는 깨끗한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아로니아와 설탕을 1:1비율로 용기에 넣어 만들어 주면 됩니다.
– 아로니아를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합니다.
– 아로니아와 설탕을 1:1비율로 용기에 넣어 만들어 줍니다.
– 설탕의 비율은 많이 줄수록 좋으며, 설탕의 비율이 많으면 발효가 되더라도 미생물들이 활동할 공간이 많아 발효가 되기 좋습니다.
– 아로니아는 수분이 많은 열매로 당도가 높아 설탕의 비율을 높게 해야 발효가 잘 됩니다.
– 준비된 발효용기는 서늘하고 공기가 잘 통하며, 단 냄새가 심하지 않은 곳이 좋습니다.
발효용기는 자주 만져 설탕이 굳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발효가 시작되면 설탕이 빨리 녹도록 저어줍니다.
–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자주 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발효가 시작되면 구수한 냄새가 나고, 끈적거림이 생깁니다.
이때 건더기는 건져내고, 즙액만 따라서 보관했다가 발효가 끝나면 숙성된 액만 숙성용기에 넣어 2차 숙성합니다.
– 발효가 다되면 용기의 반 정도만 채워주고, 설탕이 녹으면 계속 넣어줍니다.
– 발효가 다 될 무렵부터는 활발한 기포와 함께 기포가 올라옵니다.
이때부터는 손으로 만져서는 안됩니다.
– 거품이 보글보글 터지기 시작하면 발효가 끝나는 것입니다.
– 발효를 할 때 수시로 저어 주어 공기를 넣어주어야 하며, 거품이 지나치게 많이 일어나면 설탕이 녹았거나 부족한 것이므로 설탕을 더 넣어줍니다.
– 용기에 가득 채워주면 좋으나 100% 채우려다 보면 공기가 들어가서 터질 수 있기 때문에 70%만 채워줍니다.
– 채워준 다음에는 용기의 밀봉은 꽉 채우지 말고 30%정도를 유지해 줍니다.
– 발효가 진행되어 부글부글 끓고, 거품이 일어나며 활발한 기포가 오르고 뚜껑을 닫으면 기포때문에 넘칠 수 있으므로 뚜껑을 닫지 않아야 합니다.
– 한번씩 뚜껑을 열어 가스를 방출 시켜줘야 하며, 가스를 배출시키지 않으면 터질 수 있습니다.
– 발효 기간은 약 3주정도 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