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물찜은 해산물의 종류에 상관없이 해물이면 가리질 않고 조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먼저 해물찜이란?
일반적으로 해물찜은 해물탕의 한 종류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물탕과 해물찜은 다른 음식입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해물탕은 신선한 해물을 주재료로 하는 탕이고 해물찜은 해물을 주재료로 하는 찜의 한 종류입니다.
해물탕과 해물찜의 차이점은 해물탕은 해물에 해산물이라는 개념이 추가되는 요리이고 해물찜은 해물+해물이라는 개념입니다.
해물탕에서 해산물이란 바다에서 나는 수산물을 말합니다.
주로 회, 생굴, 대합, 홍합, 전복, 소라, 꽃게 등등이 대표적인 해물입니다.
하지만 해물찜은 해산물의 종류에 상관없이 해물이면 가리질 않고 조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꽃게, 새우, 랍스터, 오징어, 쭈꾸미, 문어 등등등 많은 종류의 해물이 들어갑니다.
이 해물찜이라는 음식을 접하신 영양사 출신이 극찬하는 해물찜의 효능이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해물찜의 효능이 좋다고 다른 해물탕이나 해물탕을 조리해서 드시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해물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물을 활용한 요리는 많지 않습니다.
보통 해물탕과 해물찜은 대부분이 해물을 탕이나 찌개로 요리해서 먹습니다.
하지만 해물찜은 해물을 찜으로 요리하여 먹는 요리로 일반적인 해물탕이나 해물탕이라고 하는 해물탕과는 다릅니다.
해물은 거의 모든 종류를 사용합니다.
해물찜의 효능은?
해물찜의 효능이 과연 무엇일까요?
해물찜은 해물을 요리해서 먹는 음식이라고 간단히 정리했는데 해물찜의 효능을 정리하기 전에 먼저 알아둬야 될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해물찜과 해물탕의 차이점입니다.
“탕”이나 “찌게”는 국물이 있는 요리입니다.
물을 부으면 국물이 되는 요리를 말합니다.
탕은 끓이는 요리이고 찌개는 국물이 있는 요리입니다.
해물탕과 해물찜이 다른 가장 큰 이유는 국물이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해물탕은 국물이 있습니다.
그래서 해물이 익으면 해물에서 국물이 나옵니다.
그리고 해물을 조리하기 전에 해물을 끓이면서 국물이 어느 정도 우러나오도록 합니다.
해물은 끓이면 끓일수록 국물이 생깁니다.
해물탕과 해물찜의 맛의 차이는 해물탕의 맛은 해물에서 우러나오는 시원한 국물 맛입니다.
해물찜의 맛은 양념 맛입니다.
해물찜의 양념은 해물에서 나오는 시원한 국물 맛이 아니고 양념 맛입니다.
해물과 양념이 만나서 맛이 나옵니다.
해물탕과 해물찜은 탕이냐 찜이냐의 차이고 해물이 익으면 국물을 많이 생기느냐, 생기지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해물이 익으면 해물에서 국물이 생깁니다.
“해물찜의 효능” 해산물을 주로 조리하는 해물탕이나 해물탕을 통해서 이런 효능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영양학자는 해물찜이 해물의 효능을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라고 극찬을 하는 것입니다.
해물탕이나 해물탕은 끓이게 되면 해물이 익으면 익을수록 국물이 많이 나옵니다.
많은 국물을 먹기 위해서 간을 조금씩 해서 해물을 먹는 것이 아니고 많은 국물을 먹기 위해서 간을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해물이 익으면 익을수록 국물이 생기는데 해물에서 나오는 시원한 국물을 먹기 위함이 아니고 많은 국물을 먹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간이 강하면 강하면 맛이 없습니다.
간을 조금씩해서 해물을 먹는 것이 아니고 많은 해물을 먹기 위해서 간을 조금씩 하는 것입니다.
간을 많이 해서 먹었더니 맛이 없다고요?
많인 간을 하지 않아서 해물의 맛을 그대로 가지고 왔기 때문입니다.
해물찜의 조리 과정은?
1. 해물 준비 해물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물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생선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주로 해산물의 종류에 따라 조리법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해산물 준비의 과정은 해산물의 신선도와 해물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해물을 준비하기 전에 오징어, 낙지 등의 해산물을 냉동한 것을 쓰지 않습니다.
냉동 해산물의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해물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냉장해산물은 생물해산물과 같습니다.
자연 해동은 해산물이 녹아서 물이 생기고 해물의 맛이 떨어집니다.
자연 해동을 하게 되면 해동하는 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해동이 너무 길 경우에는 해동이 너무 오래 걸리고 해동으로 인해서 해산물의 맛이 떨어집니다.
3. 콩나물 물에 삶기 콩나물을 물에 삶게 되면 해물의 좋은 성분이 콩나물에 흡수됩니다.
그래서 콩나물을 물에 삶게 되면 해물의 좋은 성분이 콩나물에 흡수되기 때문에 콩나물을 물에 삶으면 콩나물에서 해물의 좋은 성분이 나옵니다.
콩나물은 뿌리에서 나오는 콩나물 머리 부분이 물에 잠기게 해줍니다.
하지만 콩나물 머리부분에도 많은 양의 물이 생기기 때문에 콩나물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물에 삶으면 콩나물 머리부분에도 많은 양의 물이 생겨서 콩나물 머리부분도 씻은 후에 물에 삶아야 합니다.
4. 콩나물과 해물이 익으면 콩나물과 해물에 양념을 넣고 잘 버무리기 콩나물과 해물을 잘 버무리셔서 먹으면 됩니다.
5. 해물 손질 해물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끓는 물에 넣고 삶아야 합니다.
6. 해물 찌기 찜을 할 때 찜 솥에 콩나물을 넣고 해물의 익으면 해물을 양념과 함께 잘 버무리신 후에 그 위에 콩나물을 얹으시면 됩니다.
“해물찜의 효능” 해물찜을 먹고 효과를 못 느낀다는 분들을 보면 해산물의 효능을 모른 채 해물을 조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해산물의 효능을 효과적으로 받으려면 해물을 조리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해물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해산물의 효능이 나오고 해물을 조리하면서 해물의 효능이 나오기 때문에 해물찜을 조리하는 과정이 해산물의 효능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