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많고 영양소가 균형이 잘 맞습니다
이번에는 외국 학계에서 극찬하는 백미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미는 영양소의 균형이 잘 맞도록 도정한 것으로 쌀의 영양이 80%정도 남아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는 많고 쌀에 들어있는 비타민E, 크롬, 셀레늄 등 미량원소가 적으며, 열량은 높지만 단백질이나 지방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백미는 도정 과정에서 쌀의 겉부분은 깍지 않고 남겨진 쌀겨(과피, 종피, 호분)이 있기 때문에 쌀의 영양이 약 75%, 나머지 25%가 7분도에서 9분도까지 있는 깍지 않은 미강 부분입니다.
현미는 0분도에서 4분도까지 깍지 않은 쌀을 말하며 쌀의 영양이 95%, 깍지 않은 미강은 5% 정도이며, 백미에 비해 소화율이 약 90%정도 됩니다.
백미 속에는 소화되기 어려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에 방해가 되며, 소화가 덜된 찌꺼기들이 부패되서 몸 속에 축적되어 독소를 만들고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백미를 드시고 백미를 씹거나 삼켜서는 안됩니다.
현미는 백미와 달리 소화되기 어려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소화에 방해가 되며, 소화가 덜된 찌꺼기들이 부패되서 몸속에 축적되어 독소를 만들고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현미를 드시고 백미를 씹거나 삼켜서는 안됩니다.
현미를 씻을 경우 비타민이 없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현미를 씻을 필요는 없습니다.
현미는 쌀눈과 쌀겨가 벗겨져 있는 상태이고 백미는 쌀눈이 깎여져 있는 상태이므로 영양소의 양이 현미의 135정도입니다.
현미는 100g당 1,700kcal정도이고 백미는 1,000kcal 정도로 백미에는 식이섬유가 거의 없으며, 현미에는 풍부합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많고 영양소가 균형이 잘 맞습니다.
현미를 현미식초, 간장, 천일염, 콩가루 등을 넣고 밥을 지어 드시면 좋습니다.
현미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뇌에 영양을 공급하여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한다.
또한 현미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며,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3.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조석현상 해소) 다이어트를 하는 분은 백미 대신 현미로 밥을 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미에는 10% 미만의 쌀겨만 제거되어 있기 때문에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많은 미강 부분만 먹게 됩니다.
미강에는 쌀겨에 있는 좋은 성분과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4. 피로회복에 좋다.
쌀겨에는 감마-오리자놀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성분은 비타민 B1을 체내에 축적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당질대사가 잘 안되어 몸에 피로 물질이 쌓여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비타민 B1을 체내에 축적시켜 주는 효능과 함께 젖산 등의 피로 물질을 빨리 분해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5. 변비 예방에 좋다.
쌀겨에는 식물성 섬유가 많아 화장실에 자주 들락거리는 분에게 좋습니다.
특히 육식을 주식으로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백미보다 현미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백미보다 1.5배나 많아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6. 피부 미용에 좋다.
우리가 먹는 탄수화물 음식은 포도당(글루코스)로 되어 있는데 이 포도당이 체내에서 바로 사용되지 않고 피루브산(pyruvic acid)으로 분해되고 피루브산은 아세틸코에이(acetyl coA)로 전환되어 결국은 지방산이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살이 찌게 되는 원인입니다.
이 지방산은 산화되기 쉽고 산화되면 과산화 지질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미강에는 토코페롤 성분이 있어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 줍니다.
7. 중금속 배출에 효과적이다.
쌀겨에 있는 비타민E는 혈관에 쌓여 있는 중금속이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쌀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중금속을 비롯하여 독소를 흡착해 배설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성분은 쌀이 가지고 있는 껍질 부분에 들어있기 때문에 도정 과정에서 잘 떨어져 나가 중금속 오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쌀겨 부분에는 비타민B1과 비타민B2가 많습니다.
소화가 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이 필요한데, 이때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 B1입니다.
현미를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영양성분 균형을 유지시키고 특히 철분이나 인 성분이 부족해질 경우 도움이 되며, 조혈작용에도 효과적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