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고추는 속을 털어내고 연근이 잠기도록 꾹 눌러 함께 섞어둔다



홍고추는 속을 털어내고 연근이 잠기도록 꾹 눌러 함께 섞어둔다


홍고추는 속을 털어내고 연근이 잠기도록 꾹 눌러 함께 섞어둔다

연근에는 뮤신이라 부르는 끈끈한 성분이 있어 점막을 튼튼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위벽보호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근을 자른 단면을 보면 자른 면이 매끄럽고 상처가 없는데, 그 이유는 타닌성분 때문입니다.

타닌성분은 떫은맛과 함께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조리를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의 아삭함은 살렸지만, 그 안의 영양분을 모두 섭취하려면 찜이나 조림, 즙 등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은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랑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연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건강을 생각해 연근을 활용한 제품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이 연근은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고, 몸에도 매우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근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익히면 익혀 먹으면 영양분이 더 풍부하고, 맛도 좋으니 생으로 드시지 마시고, 다른 연근 요리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 연근을 얇게 자르고 썬 다음 다시 단면에 식초를 바른 연근 샐러드 – 재료: 연근, 자소잎, 빨간 피망, 오이, 당근, 들깨 소스 (들깨가루, 연근을 갈은 것, 소금, 설탕, 식초) 만드는 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썬 다음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데친다.

2. 자소잎은 물에 씻어 놓고, 빨간 피망도 씨를 제거한 뒤 채를 썬다.

오이는 반을 갈라 속을 파내고 얇게 썬다.
3. 준비한 채소를 모두 볼에 담고 들깨 소스를 넣어서 살살 버무린다.

입맛을 돋워주는 연근조림 – 재료 연근, 간장, 물엿, 설탕, 마늘, 생강, 맛술, 물 만드는 법 1. 연근 껍질을 벗기고 씻은 뒤 0.5cm두께로 썰어서 끓는 물에 데친다.
2. 연근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물에 간장, 물엿, 설탕, 마늘, 생강, 맛술을 넣고 끓여 조림장을 만든다.
4. 넓은 팬에 연근과 연근이 잠길 정도로 부은 뒤 조림장을 넣고 끓이다가 한 번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뚜껑을 덮고 졸인다.

5. 국물이 1⁄3정도 남으면 물엿을 넣고 윤기나게 졸인 뒤 그릇에 담아 낸다.


● 변비예방 연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에 도움이 되고,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 비만예방 연근은 신체를 정화시켜주고 정화된 몸은 지방을 태우게 되는데 연근이 지방을 소모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정력강화 연근에는 아스파라긴, 아르기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정효과가 뛰어나 정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불면증예방 연근에는 칼슘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 노화예방 연근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세포를 손상시키고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화합물 생성을 억제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아삭하고 달큼한 연근조림 – 연근조림 재료 연근 200g, 다시마(사방 10cm 길이) 1장, 현미유 2컵, 조림장 (진간장 3큰술, 물엿 2큰술, 청주 1큰술, 물 1컵, 물엿 1큰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 1. 연근은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둥글게 벗긴 후 0.5cm 두께로 잘라 10분 정도 찬물에 담근다.

2. 다시마는 하얀 천을 이용해 닦아 물에 불려 4등분한다.

3. 다시마나 현미유, 연근을 냄비에 넣고 조림장을 부어 연근이 잠길 정도만 끓인다.


4. 물에 충분히 불렸던 다시마는 건져서 썰고 3의 과정을 3회 반복하여 보관한다.(윤기가 나고 모양도 예쁘게 됨) 5. 냉장고에 보관하고 조금씩 먹는다.

(연근 양이 많으면 국물을 넣고 버무려도 좋다) – 아삭하고 달큼한 연근볶음 – 재료 연근 150g, 새송이버섯(표고버섯) 50g, 마늘 1톨, 간장 5~7g, 양파 20g, 참기름, 식용유, 소금 만드는 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 후 이것을 냄비에 넣고 1분 정도 볶는다.
2. 마늘은 골라내고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다.

3. 새송이는 겉면을 깨끗이 씻고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썬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버섯과 마늘과 연근을 볶다가 간장과 3의 재료를 모두 넣고 볶는다.

참기름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 소화흡수가 잘되는 연밥죽 – 재료 연근 100g, 연밥 80g, 쌀 2컵, 설탕, 물 2컵, 소금 만드는 법 1. 연근은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곱게 간다.

2. 갈은 연근을 물에 넣고 불에 올려 끓인다.


3.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설탕을 넣고 완전히 졸인다.

4. 쌀은 미리 불려놓고, 갈아놓은 연근과 남은 물을 부어 죽을 쑨다.
5. 연밥은 껍질을 벗기고 안에 있는 물기를 뺀다.

6. 물을 넣고 처음에는 센불로 끓인다.
7. 약한 불로 줄인 후, 눌어붙지 않도록 서서히 충분히 저어준다.

8. 죽이 잘 어우러지면 설탕을 넣고 잠시 더 졸인 후 먹기 직전에 소금으로 간한다.

– 바삭하고 고소한 연근튀김 – 재료 연근 200g, 식초, 소금, 설탕, 식용유 만드는 법 1. 연근 껍질을 벗겨 식초 물에 담궈둔다.
2. 끓는 물에 1의 연근을 넣고 3~4분동안 데친다.


3. 이 부분이 투명해질 때까지 건져서 찬물에 담갔다가 빼고, 물기를 제거한다.
4. 연근을 일정한 크기로 썰어 소금과 설탕을 뿌려 밑간한다.

5. 튀김냄비에 식용유를 넣고 온도를 올려, 연근을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튀겨낸다.
6. 기름에 튀겨진 연근을 건져 기름을 충분히 뺀다.

7. 연근에 남아있는 기름을 다시 잘 닦아내고 넓은 쟁반에 펼쳐서 2와 3을 넣고 섞은 뒤, 중온에서 약간 따뜻할 때까지 식힌다.
8. 찬물에 담가 전분질을 제거한 6을 넣어 가볍게 섞고, 얼음을 넣은 찬물에 담가 차갑게 한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연근요리는 건강식으로 좋다.
– 아삭하고 시원한 연근김치 – 재료 연근 100g, 배, 홍고추, 고춧가루, 까나리액젓, 찹쌀풀 (물 15컵, 다시마(사방 10cm 길이) 1장, 찹쌀가루 5큰술, 고구마녹말·까나리액젓·멸치액젓·새우젓· 다진 마늘, 생강즙·설탕 약간씩) 만드는 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겨 먹기 좋게 썬 후,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 놓는다.

3. 연근은 아삭아삭하게 씹힌 것으로 준비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다.
4. 홍고추는 속을 털어내고 연근이 잠기도록 꾹 눌러 함께 섞어둔다.

5. 연근 절인 물에 양념을 씻은 후, 배를 갈아 넣고 준비해둔 홍고추를 넣어 살살 버무린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