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차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2 황차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황차가 최근 많이 알려지고 인기를 끄는 이유는 바로 다이어트 효과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발효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폴리페놀 성분들은 황차의 효능과 함께 차의 맛을 좋게 하는 역할도 하는데요.
발효 과정을 통해서 폴리페놀 성분과 비타민C, 탄닌 등의 카테킨 성분들과 기타 다양한 성분들이 만들어집니다.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다양한 성분들이 새롭게 생겨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차의 맛도 좋게 해줍니다.
여기서 잠깐!
발효 과정을 거친다는 것은 미생물들의 작용과 효소의 작용으로 유기물에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미생물들의 활동과 효소의 작용에 의해 유기물이 분해되고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 결과 특유의 맛과 향이 생겨나게 되고, 발효가 충분히 진행된 차는 각종 유용한 생리활성물질이 많을 뿐만 아니라, 카페인과 타닌, 아미노산과 비타민 등 기타 성분들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와 몸에 좋은 다양한 효과들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황차가 비만에 좋은 이유?
발효를 통해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더해주는 황차의 다이어트 효과는 앞서 여러 번 소개해드렸는데요.
특히 녹차에 비해서 다양한 황차의 성분들은 식욕을 억제시켜줄 뿐 아니라, 다양한 황차들이 가지고 있는 다이어트 효능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황차의 다이어트 효능 1. 황차가 장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차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들이 변비에 좋은 효과를 주는데요.
녹차에 비해서 황차가 배변활동에 더 큰 효과를 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황차는 발효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카테킨 성분과 아미노산, 비타민,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들이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켜줄 뿐 아니라,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욱 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황차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2. 황차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녹차와 황차가 스트레스를 낮추고,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증상들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녹차와 황차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효과를 주는 이유는 황차에는 알칼로이드, 카테킨, 비타민C, 카페인 등과 아미노산, 비타민,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들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증상들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황차에 많이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황차가 몸의 지방을 분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황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는데요.
체지방 감소와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도 떨어뜨리는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에 더욱 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황차는 몸의 붓기 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건강과 다이어트 효과를 함께 얻고 싶으신 분들은 황차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황차 이렇게 마시기!
1. 황차를 마시기 위해서는?
차를 우리기 위해서는 먼저 다관에 물을 끓여야 하는데요.
물을 23정도 부어준 후 다관의 70~80% 정도를 채워줍니다.
차 뚜껑은 다관에 걸쳐두지 않고 다관을 다 덮어둔 후에 걸쳐둡니다.
물은 끓기 시작한 후 30초 정도만 지나면, 바로 꺼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황차의 용량이 다관의 23정도이므로, 70~80% 정도 차를 우려주도록 합니다.
다관에 너무 꽉차게 넣고 우려 주게 되면, 물이 끓고, 차를 넣는 동안 넘칠 수 있으니, 물을 보충해주면서 2분에서 3분정도 우려 줍니다.
3. 차를 우리는 시간은?
대략 40~50초 정도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우려 주면, 떫은 맛도 나고, 좋은 성분들을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4. 황차는 어떻게 마시는 것이 더욱 좋은가?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물처럼 마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려진 차를 물처럼 마시면, 더욱 깊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죠.
다만, 황차는 일반 차에 비해서 떫은 맛이 있기 때문에, 처음 드시는 분들에게는 물처럼 마시기가 힘들 수 있다고 하네요.
5. 황차를 마실 때 팁!
– 차를 내오기 20분 전에 물을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따뜻하게 황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처럼 차가운 물에 우려 먹는 것은 황차의 진정한 맛을 느끼는데 방해가 된다고 하네요.
6. 황차를 따뜻하게 보관하는 방법!
차를 보관하기 가장 좋은 온도는 -20°C~-30°C정도라고 하는데요.
따뜻한 물에 우려 드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다만, 녹차는 차 자체가 차갑기 때문에 따뜻하게 드셔도 된다고 하네요.
7. 황차를 마시면 안되는 사람?
카페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황차를 우려서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8. 황차 마시는 법에 대한 다른 팁!
황차를 마실 때는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그런데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황차를 마시는 팁~!
– 황차를 따뜻한 물에 우려서 꿀이나 레몬을 넣고 마셔도 좋다고 하네요.
– 녹차와 황차를 함께 넣고 우려 마시면 향이 더욱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 녹차를 많이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녹차와 황차를 함께 우려 드시면 녹차에 부족한 비타민C와 카테킨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티타임을 가질 때, 황차를 함께 두고 마시면서, 녹차와 황차의 향과 맛을 모두 즐겨보세요~!
녹차와 황차를 함께 두고 마시기 녹차와 황차를 함께 두고 우려 마시기 녹차와 황차를 함께 우려서 꿀이나 레몬을 넣고 마시면, 녹차와 황차의 향이 어우러져, 향이 더욱 좋아진다.
특히, 녹차와 황차를 같이 두고 마시면, 카테킨 성분이 더욱 풍부해진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