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미는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가자미는 비타민B1이 풍부하며, 비타민B1은 신경계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눈건강과 피로회복,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자미에는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원기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자미의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여 생선껍질을 그대로 먹게 되면 껍질이 딱딱하여 먹을 때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자미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며 콜라겐은 피부 탄력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가자미의 대표적인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가자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자미는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가자미는 비늘을 긁어내고 머리를 잘라내고 내장을 꺼낸 뒤 머리와 꼬리를 제거하고 몸통을 4등분해 자른 뒤 깨끗이 씻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자미를 너무 오래 익히면 딱딱해지므로 살짝 데치거나 구이로 요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구이나 찜으로 드실 경우에는 껍질이 연하기 때문에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자미는 찜에 적합한 생선인데요.
가자미의 살색이 연하고 부드러워서 살이 부서지기 쉽기 때문에 단단한 껍질을 가진 찜 요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찜을 만들 때에는 생선에 남아 있는 양념이 많기 때문에 요리에 적합한 크기로 자르고 잔 칼집을 넣은 후 양념으로 조려야 생선살에 양념이 잘 배어들어 맛이 좋습니다.
가자미는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인데요.
비린내가 많이 나서 생선요리를 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가자미는 생선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고 맛도 좋아 비린내 걱정 없이 드시기 좋은 생선입니다.
가자미는 비타민B2가 풍부하여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선인데요.
비타민B2는 뇌와 신경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활성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B2는 뇌를 젊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뇌 건강을 위해서라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B2는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B2는 눈을 젊게 유지하고, 안구를 건강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매일 섭취해야하는 비타민B2는 피로회복을 도우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타민B2가 부족하게 될 경우에는 눈 뿐만 아니라 각종 육체적정신적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비타민B2는 눈 뿐만 아니라 온몸에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비타민B2는 우리 몸에 필요한 만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B2는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B2는 피부를 탄력있게 만드는 콜라겐을 피부에 만들고, 피부세포를 튼튼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비타민B2는 필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자미를 이용한 요리 가자미는 다양하고 맛있는 요리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자미의 껍질을 이용하여 요리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자미조림 재료: 가자미(2마리), 무(3cm 길이로 토막 내어 사용), 대파(1대), 고추장(2T), 고춧가루(2T), 다진 마늘(1T), 다진 생강(0.5T), 물(4컵), 설탕(1T), 간장(2T), 매실청(1T) 1. 가자미 손질하기: 먼저 비늘을 제거해주세요.
비늘을 제거한 가자미를 머리부분과 꼬리, 내장을 제거해주고, 지느러미도 잘라주세요.
2. 가자미 양념 졸이기: 가자미에 칼집을 넣고 다진 마늘(1T), 고추장(2T), 고춧가루(2T)를 넣어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3. 감자 넣기 감자는 껍질 벗기고 두툼하게 썰고 냄비에 넣어주세요.(감자를 넣기 위해 물은 따로 끓여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4. 양념 넣고 끓이기 물(4컵), 설탕(1T), 간장(2T), 매실청(1T)을 넣고 5분간 끓여주세요.
5. 졸이고 마무리하기 양념국물이 반 정도 졸아들면 마지막으로 물(4컵), 고추장(2T), 고춧가루(2T), 다진 마늘(1T), 다진 생강(0.5T), 매실청(1T)을 넣고 5분간 끓여주세요.
6. 접시에 담기 가자미를 통째로 넣어서 만들면 통으로 넣기 때문에 먹기 아주 편하고 살이 부서지지 않아요.
하지만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사용하여 조리해보시면 가자미살이 부서지지 않고 쫄깃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머리부분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3. 팬에 굽기 달군 팬에 가자미를 넣고 밑간한 양념을 바른 뒤 15분간 구워주세요.
4. 접시에 담기: 접시에 담아 먹기 전에 쪽파를 뿌린 후 통깨를 뿌려주면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가자미구이가 완성됩니다.
이번에는 가자미껍질로 만드는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머리부분과 내장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가자미 겉이 노릇하게 익기 때문에 속까지 양념이 잘 베어들어 맛있는 가자미조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접시에 담기: 접시에 담아 먹기 전에 통깨를 뿌려주면 맛있는 가자미조림을 드실수 있습니다.
가자미는 칼슘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많아 기력회복에 도움이 되고 칼슘이 풍부해 뼈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