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변비도 예방해줍니다
고구마는 흙 속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다고 알려졌죠.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당류와열량이 작아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시죠.
1. 비만예방에 좋다 고구마는 100g당 128Kcal로 밥 한공기(300Kcal)의 절반 정도의 열량밖에 되지 않습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변비도 예방해줍니다.
2. 피부미용에 좋다.
고구마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이는 기미나 주근깨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에 들어있는 카로틴성분과 비타민A가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는 보습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는 레티놀이라고도 불립니다.
고구마에는 다른 콩이나 견과류나 생선보다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 부하다.
베타카로틴은 몸 안에 들어가 면 비타민A로 바뀌는데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 로 로 비타민A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진다.
4. 혈압조절에 좋다.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이 특히 많습니다.
칼륨은 몸속에 남아있는 나트륨(소금)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6. 간기능 개선에 좋다.
고구마는 비타민C와 수분이 많기 때문에 간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7. 변비에 좋다.
고구마를 잘라보면’얄라핀’이라는 수지성 화합물이 있는데, 이 성분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구마의 아마이드라는 성분은 장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가스를 만들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데, 펙틴은 활발한 장운동을 해주어 변비해소에 좋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가열해도 칼륨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오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름에 살짝 튀기면 기름에 있는’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고구마의 칼륨을 흡착해 같이 배출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9. 다이어트에 좋다.
고구마는 간식으로도 좋고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지만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에 많이 섭취해도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10.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고구마에는 베타 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 카로틴은 노화방지를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의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또한 비타민 C 등 각종 비타민도 풍부해 노화방지와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이 성분은 기미나 주근깨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피부세포를 건강하게 해주고 미백 효과도 있습니다.
그뿐아니라 팩틴성분은 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장내의 이상발효와 가스를 발생시켜 피부색을 맑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3. 항산화작용한다.
고구마는 지방이 체내의 나쁜 성분을 전부 빨아들여,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으로 변화시킨다고 합니다.
고구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물을 흡수하는 힘이 강해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대변량을 늘려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효능을 정리하면,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며, 장속에 있는 나쁜 물질까지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또한 변비가 있을 경우 고구마를 먹으면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고, 비만에도 좋습니다.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한 나트륨 배설을 촉진해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의 노화방지와미백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비타민A는 세포가 분화되는 과정을 도우므로 피부를 탱탱하게 해주는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의 합성을도와주고, 주름과 기미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는 노화방지에 좋고, 비타민E는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도움이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