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비가 이렇게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안 먹을 수 있나요?
제가 아는 영양사 선생님은 굴비의 영양성분이 소고기나 돼지고기에 전혀 뒤지지 않는다고 극찬을 하시더군요.
이 정도의 효능을 가진 식품이라면 자주 먹어줘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굴비가 이렇게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안 먹을 수 있나요?
그래서 오늘은 굴비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인종이 신하들에게 명하여 그 비밀을 알아보게 했다.
몇 번의 조사 끝에 진상에 따른 분명한 이유가 있는 것이었음을 알고 진상이 끝나고도 굴비를 먹지 못하게 하니 그 후 굴비 진상이 중단되었다고 하는 일화가 전하여 지고 있습니다.
2. 굴비의 효능 굴비는 지방,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EPA, DHA 등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특히 비타민 A, 비타민D가 많은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굴비제조에 이용되는 조기는 우리나라에서 잡히는 것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뇌기능 활성화를 위해 굴비를 자주 먹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칼슘(우유보다 105배), 철분 등이 풍부한 굴비 우리 몸에서 칼슘 부족은 성인 기준 하루 권장량(1000mg)의 2배가 넘는 2400mg입니다.
▶ 굴비의 알집은 ‘밥도둑’이다.
굴비는 몸통 가운데 노르스름한 빛을 띠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알집’이라고 하며 이 알집이 밥도둑입니다.
주로 가을철 생조기를 이용해 만드는데, 이때 생조기가 아니면 이것을 말린 것이 굴비입니다.
굴비를 드실 때는 알집을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알집을 제거하지 않고 드시면 굴비가 검게 되기 때문입니다.
▶ 굴비는 피부미용에도 좋다.
굴비는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굴비를 꾸준히 드시면 기미, 주근깨 등 피부노화를 방지해 주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 굴비의 내장과 알집은 소화가 잘 안 된다.
굴비의 내장과 알집은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액을 희석시켜 만드는 굴비살은 위액의 변질이 적어서 소화가 잘 됩니다.
3. 굴비의 영양성분 및 효능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열량(kcal) 123 단백질(g) 17.1 지방(g) 0.6 무기질(mg) 칼륨 469 비타민A(μgRE) 비타민E 0.2 철분(mg) 아연(mg) 0.1 칼슘(mg) 17.0 2. 굴비는 이렇게 만드세요.
1) 굴비를 손으로 비늘 및 지느러미를 긁어 내고, 꼬리를 제거한 다음, 10~15cm 크기로 토막을 냅니다.
2) 2등분 칼집을 낸 굴비를 30~40분 정도 서늘한 곳에서 건조시킵니다.
3)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후, 프라이팬에 올려 살짝 굽습니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아 냅니다.
※ 굴비를 프라이팬에 구울 때, 너무 오래 구우면 살이 물러져서 맛이 없습니다.
프라이팬을 예열한 다음, 약한 불로 굽거나, 프라이팬을 충분히 달군 후에 굴비를 올려 굽는 방법이 맛을 더 좋게 합니다.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열량(kcal) 90 단백질(g) 6.5 지방(g) 0.4 무기질(mg) 칼륨 310 비타민A(μgRE) 비타민E 0.3 칼슘(mg) 16.0 나트륨(mg) 0.6 타우린(mg) 0.4 단백질 (g) 16.1 3. 굴비는 어떻게 보관할까요?
1. 굴비는 받는 즉시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후,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닦아낸 후, 공기가 통하지 않는 지퍼백 또는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2. 굴비를 드실 때는 냉동 보관한 굴비를 드시기 전에 해동해둡니다.
해동해 둔 굴비는 냉동실에 보관하시고, 드실 때 실온에서 해동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2. 알이 굵고 통통하며, 몸이 푸석푸석 하거나 이끼가 많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늘을 긁어낸 후, 지느러미를 가위로 잘라줍니다.
4. 조기 건조 상자에는 생산년월일, 중량 등이 표시되어있습니다.
★ 굴비의 상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굴비는 우리 주위에 흔히 먹을 수 있는 생선입니다.
그런데 영양성분이나 효능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드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데요, 오늘은 영양성분이나 효능이 풍부한 굴비.
어떻게 고르는지, 또 굴비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굴비는 어떻게 고르나요?
1. 국내산 굴비는 배 부분이 노르스름하고, 몸통은 머리쪽으로 갈수록 색깔이 짙어지는 경향이 있고, 몸통 가운데 배를 눌러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3. 국내산은 몸통의 등 쪽에 굴비 특유의 검은 반점이 있는데 이 무늬는 은색을 띠고 있고, 배 부분은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굴비의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은 각각 22.9%와 21.5%인 반면 나트륨의 함량은 13%로 적은 편입니다.
또한 굴비는 100g당 열량이 117kcal로 적은 편이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