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어는 초무침, 냉국, 찜, 구이 등으로 하여 먹습니다
<전세계 공통의 병어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성분들> 병어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과 ‘트레오닌’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병어에는 비타민 A와 D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병어는 눈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현대인들에게는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어의 살에는 흰 가루가 묻어나옵니다.
이것은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의 작용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병어는 열량이 낮고 영양가가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병어는 DHA와 EPA로 보호되고 있기 때문에 두뇌발달에도 좋습니다.
또한 병어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데 좋습니다.
병어는 칼로리가 낮은 반면 포만감이 높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요.
하지만 병어의 내장 속에는 기생충이 많은 것이 단점입니다.
<병어는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맛이 바뀌는 생선이다> 병어는 살이 많은 부위와 뼈가 많은 부위가 있습니다.
조림을 했을 때는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조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조림의 국물을 버리지 말고 따로 뒀다가 국이나 찌개를 만들 때 넣으면 생선살이 부서지지 않고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병어 껍질은 밀가루와 달걀 물을 이용해서 닦으면 잘 벗겨집니다.
병어는 육질이 부드럽고 단맛이 나며 지질이 아주 적어서 소화흡수가 잘 됩니다.
병어는 살이 연하고 지방질이 많은 것보다는 살이 단단하고 지방질이 많은 것이 맛이 더 좋습니다.
병어는 맛이 담백한 게 특징입니다.
<병어는 병치회로 먹어야 제맛이다!> 병어는 주로 회를 떠서 먹습니다.
병어는 초무침, 냉국, 찜, 구이 등으로 하여 먹습니다.
그 중 초무침은 상추와 깻잎, 마늘과 고추를 넣어 만들면 병어와 함께 먹었을 때 맛이 잘 어울립니다.
병어 초무침 재료 병어 150g, 풋고추 1개, 상추 2장, 깻잎 2장, 마늘 2쪽, 고추장 2T, 식초 2T, 설탕 1T, 소금 12t 만드는 법 1. 병어는 길게 껍질을 벗겨 채 썰고 상추는 깻잎과 풋고추는 어슷하게 채 썬다.
2. 분량의 양념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병어와 상추, 깻잎, 풋고추를 섞어 담는다.
병어에 어울리는 술은 적포도주입니다.
적포도주는 붉은 살에 많은 안토시안 성분이 껍질에 많으므로 껍질째 먹어야 좋습니다.
하지만 포도와는 다르게 병어에는 살보다 껍질이 더 많습니다.
껍질째 토막쳐서 먹는 것이 더 좋고, 살을 먹을 때도 껍질을 제거한 후 먹어야 더 좋은 식감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병어의 비타민 B1은 쌀의 4배이다.> 생선류에는 비타민 B1이 많습니다.
비타민 B1은 뇌와 신경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두통과 피로, 현기증을 일으키기 쉽고 무기력해집니다.
비타민 B1은 쌀의 4배나 되며, 도정 정도에 따라 함량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쌀을 많이 먹는 현대인들은 도정을 많이 한 쌀보다는 쌀이 80% 정도 남아있는 것을 먹어야 합니다.
병어는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 있고, 소화되기 쉬운 생선입니다.
<병어는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준다.> 병어는 생선회로 많이 먹지만, 회를 먹을 때는 구워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생선회 중에서도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은 도미의 눈 주위와 아가미 속에 있는 기름지느러미에 비타민 B2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병어는 구이나 찜으로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가도 좋습니다.
<병어는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좋다.> 병어에는 복숭아를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병어는 복숭아를 먹고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좋지만, 복숭아를 먹고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병어는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탈이 없다.> 병어는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탈이 없습니다.
병어와 돼지고기는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주며, 병어에 부족한 단백질을 공급해 줍니다.
<병어는 술에 씻어야 제 맛!> 병어는 요리를 한 후에 술을 넣도록 합니다.
술에 재워 놓은 것은 술에 살짝 적신 후에 찜통에 넣고 다시 찜을 하면 맛이 훨씬 좋습니다.
병어는 술에 씻어야 제 맛!
<병어 내장은 머리가 제일 맛있다.> 병어는 내장(창)이 제일 맛있습니다.
내장 중에서도 위와 대장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병어의 껍질에는 DHA와 EP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껍질째 먹어야 좋습니다.
<병어는 쇠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 쇠고기와 함께 먹으면 쇠고기 소화에 좋고, 맛도 좋으며, 쇠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병어를 먹으면 체한 것이 풀립니다.
<병어는 머리까지 같이 먹어야 영양가가 높다.> 머리와 꼬리는 따로 먹는 것보다는 함께 요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와 몸통을 한꺼번에 먹으면 영양분 손실이 크기 때문입니다.
병어는 비늘이 없고 눈과 입이 아주 작으며 지느러미가 칼날처럼 날카롭고 살이 통통합니다.
<전어는 구우면 기름이 자르르 흐른다.> 생선구이를 할 때는 너무 많이 구우면 살이 단단해져서 맛이 없습니다.
생선을 구울 때는 기름이 자르르 흐를 정도로 강불로 굽는 것이 좋습니다.
<전어는 구웠을 때 먹을 만큼 토막내서 구운 것이 좋다.> 전어는 구웠을 때 먹을 만큼 토막내서 구운 것이 맛도 좋고 영양가도 좋습니다.
<전어는 뼈째 먹는 것이 가장 맛있다.> 전어의 비늘과 대가리를 제거하고 뼈째로 먹으면 좋은 영양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전어는 구웠을 때 먹을 만큼 토막내서 구운 것이 맛도 좋고 영양가도 좋습니다.
<전어를 먹을 때 생강과 마늘을 같이 먹으면 병어 먹을 때 냄새를 줄일 수 있다.> 생강과 마늘은 냄새를 줄여줍니다.
<전어는 된장에 찍어 먹어야 제 맛이다.> 전어는 된장으로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전어는 된장으로 먹으면 고소합니다.
<전어는 무와 함께 먹으면 좋다.> 생선을 먹을 때 무와 함께 먹으면 해독작용을 합니다.
생선회를 먹을 때 무를 같이 먹지 않으면 뒷맛이 개운하지 못합니다.
<전어는 머리부터 먹는 것이 자연스럽다.> 전어를 머리부터 천천히 먹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먹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