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무는 100g당 10칼로리로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학계에서 극찬하는 순무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순무의 효능 1) 순무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순무는 100g당 10칼로리로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순무는 수분함량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도 좋으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기미, 거칠어진 피부,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에도 좋습니다.
2) 순무는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순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여 눈에 쌓인 피로도 풀어준다고 합니다.
눈이 자주 피로하거나, 컴퓨터를 오래해서 눈이 침침해지거나, 눈에 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순무와 함께 조리해 드시면 눈 건강에 좋습니다.
순무는 100g당 비타민B1이 0.6mg이나 들어있어 위 건강을 지켜주고, 위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순무는 소염작용을 하며, 위를 튼튼하게 하고, 인체에 쌓인 각종 염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5) 순무는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순무와 함께 다양한 채소나 과일을 함께 드셔서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시면 좋습니다.
2. 순무로 조리하는 방법 순무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조리할 수가 있는데요.
특히, 순무밥과 순무 된장국이 좋습니다.
1)순무밥 – 재료: 쌀, 보리쌀, 순무, 쌀뜨물, 물 순무를 씻어서 깍둑썰기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보리쌀은 씻어서 2시간 정도 충분히 불려줍니다.
쌀과 보리쌀을 씻어서 30분간 물에 불려주시고요.
쌀은 씻은 후에 30분만 센불에서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서 밥을 짓습니다.
(밥물은 쌀과 동량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순무생채는 껍질을 벗겨서 순무와 같이 썰어줍니다.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썰어놓은 순무생채를 볶습니다.
여기에 불린 쌀을 넣고, 밥을 짓습니다.
밥물이 어느정도 줄었으면, 볶은 순무와 콩나물을 넣고 밥을 마저 넣고 뚜껑을 잘 덮어 뜸을 들입니다.
2) 순무된장국 – 순무된장국을 만드려면 먼저 육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수는 된장과 고추장을 2:1 비율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된장을 물에 풀어서 끓면 순무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시면 됩니다.
순무를 넣고 끓이다보면, 순무의 숨이 많이 죽지 않는데요.
여기에 어된장을 풀어 간을 맞추시고, 마지막으로 고춧가루와 다진마늘을 넣고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순무를 쪄서 먹으면, 섬유질이 부드럽게 퍼지면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 순무순무는 재배방법이 비교적 단순하지만 맛과 모양이 특이하고, 김치나 나물, 국거리, 생식용으로 이용된다.
생육기간이 60∼80일로 짧고 뿌리의 보존이 좋아, 서늘한 기후에 적합하고 발육과 뿌리의 비대가 빨라 재배되는 동안에 8번 이상 수확할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의 무는 봄, 여름, 가을에 파종하여 김장 무, 단무지, 무말랭이, 단무지 등으로 이용된다.
특히 가을무는 김장 무가 되는데 이는 옛날부터 무를 저장식품으로 이용해 왔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전분공급이 많아 쌀과 함께 떡을 만들어 식탁에 올리고 있다.
또 무의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는 장을 자극하여,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
또 거담작용과 소염작용도 있다.
2. 좋은 ‘순무’ 고르는 법 1) 통통하면서 크기는 너무 크지 않은 것 2) 광택이 있고, 꼭지가 싱싱한 것 3) 흰 줄기부분이 많은 것 4) 손으로 들어보아 묵직한 것 5) 바람이 들지 않은 것 6) 속살이 싱싱하고 무르지 않은 것 7) 잎을 자를 때 뿌리부분이 떨어지지 않는 것 8) 자를 때 뿌리부분이 부서지지 않는 것 3. 순무 이야기 순무는 무를 재배하면서 나온 부산물로 주로 단무지와 반찬으로 우리 식생활에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바람에 재배가 중단되었다.
이처럼 순무는 여러 가지 병과 해충의 피해가 있었던 작물로 기록되어 있지만, 무 고유의 식감과 비슷하고, 김치에는 특별한 맛을 내며, 생식이 가능하고, 소화가 잘 되고, 영양가도 풍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
게다가 순무는 배추처럼 각종 요리에 사용할 수도 있다.
또, 순무는 일반 무처럼 요리에 사용하거나, 동치미, 깍두기, 채김치, 장김치 등을 담그는데 사용하였고, 소를 만들 때는 저민 생강에 순무에서 나온 물을 넣어 고기를 삶아 먹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순무는 일반적으로 삶아서 식혜를 만들어 먹기도 했다고 한다.
순무는 영양성분은 일반 무에 비해서 조금 떨어지지만, 섬유질이 많아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또, 순무에는 눈을 좋게 하는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어 몸이 피곤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순무에는 유황화합물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 쌓여있는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준다.
4. 순무 요리 * 순무오이생채 만들기 재료: 순무1개(썰어서), 오이12개, 고춧가루1~2스푼, 다진파2스푼, 다진생강12스푼, 설탕12스푼, 식초1스푼,깨소금1스푼 순무는 무를 깍뚝썰기를 하여,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다.
순무는 살짝 절여야 물이 잘 나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순무가 절여지는 동안, 오이를 가늘게 채를 썬다.
채를 썬 오이에 순무를 넣고, 고춧가루를 넣고 살살 버무린다.
(고춧가루를 넣는 이유는 나중에 무쳐질 때, 양념이 순무에 잘 베이게 하기 위함이다) 다진파, 다진마늘, 설탕, 식초,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무쳐준다.
순무를 무쳐서 바로 먹을 수 있다.
* 순무생채비빔밥 만들기 재료: 순무1개(썰어서),고추장1스푼,쌀밥2스푼,들기름1스푼,참깨1스푼,계란지단(지단용), 채썬 상추와 깻잎, 김가루 (1,2인분 기준) 1. 무는 채를 썰어 소금에 절인다.
2. 밥위에 들기름,깨소금,고추장을 넣고 비빈다.
3. 양념이 잘 섞이도록 비빈다.
4. 밥을 깔고, 위에 무채를 올린후 그위에 상추와 깻잎을 올린다.
5. 마지막으로 김가루를 올린다.
6. 비벼먹을수있게 계란지단으로 장식한다.
순무가 절여지는 동안, 콩나물은 소금을 약간 넣고 데친다.
데친 콩나물에 다진마늘,새우젓,국간장, 들기름, 들깨가루를 넣고 살살 버무린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