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인 후 청어를 돌돌 말아준다
대부분 사람들은 생선 중에서도 연어처럼 흰 살 생선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청어도 연어처럼 연어목에 속하는 심해 어종입니다.
하지만 이런 청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생선은 거들떠보지도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청어가 가진 특별한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양사가 청어를 먹으라고 권한 이유 청어의 특별한 효능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생선 중에서도 특히 몸이 찬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청어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은 생선으로 맛 또한 좋습니다.
또 청어는 100g당 단백질 20g, 지방질 6.4%, 칼로리 80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다른 흰 살 생선에 비해 비타민 B1, 비타민 B2가 많이 들어 있고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청어가 가진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등어 등의 등 푸른 생선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6. 비타민 B군 풍부 청어는 비타민B1이 풍부한데 이 비타민B1은 청어 껍질에 많습니다.
비타민B1은 당질의 분해를 도와 피로회복에 좋고, 스트레스의 완화와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청어는 100g당 단백질 20g, 지방질 6.4%, 칼로리 80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8. 피부 미용 효과 고등어, 꽁치 등과 같은 등 푸른 생선은 피부 미용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고등어는 비타민 E가 풍부해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를 윤택하게 해줍니다.
게다가 피부 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어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꽁치는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의 콜라겐 및 섬유질을 활성화시켜 주는데,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과 수분 유지를 도와주며 섬유질은 피부 조직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이런 청어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청어의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이 자주 먹으면 위에 부담이 되고, 비려서 먹을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청어는 다른 생선보다 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회로 먹는 것이 좋고, 청어에 있는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청어 조림> 재료: 청어1마리, 무12개, 양파1개, 풋고추1개, 당근5cm한토막 양념장: 간장3큰술, 고춧가루2큰술, 참기름1작은술, 다진마늘12작은술, 다진파1큰술, 다진생강12작은술, 설탕1작은술, 물3큰술 만드는법: 1.무와 양파, 풋고추, 당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2.청어를 비늘을 제거하고 내장을 제거한 후 칼집을 넣는다.
3.청어를 냄비에 담고 무와 양파, 풋고추, 당근, 양념장을 넣고 조린다.
2.무와 양파, 풋고추, 당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청어 양배추말이 찜> 재료: 청어2마리, 양배추2장, 양파13개, 풋고추1개, 소금, 초간장 만드는법: 1.청어를 비늘을 제거하고 내장을 제거한 후 소금물에 씻는다.
2.양배추를 어슷하게 썰어 소금에 살짝 절여둔다.
3.양배추를 절인 후 청어를 돌돌 말아준다.
4.초간장을 만들어 곁들여 낸다.
<청어 구이> 재료: 청어2마리, 양념장: 간장1큰술, 고추장2작은술, 맛술1큰술 만드는법: 1.청어를 비늘을 제거하고 내장을 제거한 후 칼집을 넣어준다.
2.양념장을 만들어 굽는다.
2.청어를 5cm정도의 크기로 도톰하게 저며 썬다.
3.쑥갓은 잎을 떼어내고 다듬는다 4.청어와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
5.마지막으로 야채를 넣어준다.
2.무, 당근, 양파, 풋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3.마른고추는 가위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4.물을 끓인 후 무, 당근, 양파, 풋고추, 마른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된장, 고춧가루,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후 쑥갓과 송송 썬 청어를 넣고 마무리한다.
4.청어를 넣고 한 소끔 끓인 후 마지막에 쑥갓을 넣어준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