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물메기의 지방이 적은 것은 물메기의 비린내와 가시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1. 물메기: ‘물렁한 메기가 물메기라니.’ 사실 이 말은 최근에 생긴 말이랍니다.
예전에는 물메기로 통했었는데요.
물메기는 보통 우리나라 바다에서 잡히는 생선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물메기라는 물고기가 최근에 ‘물렁’하다는 말로 바뀌었는데요.
물메기의 충격적인 효능이 알려지면서 ‘물렁’에서 ‘놀라운’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물메기라는 물고기가 사람에 따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 ‘건강’으로 바뀌면서 물메기는 건강을 상징하는 물고기가 되었죠.
이렇게 영양가가 좋은 물고기가 ‘물메기’로 바뀌게 된 유래가 궁금하시다면 물메기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 물메기 효능은 무엇이고, 효능이 좋은 이유는?
2. 좋은 물메기의 특징: ‘물메기는 알이 꽉 찬다’ 물메기는 알이 꽉 차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그래서 물메기를 먹을 때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내면서 알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면서 먹게 되는 거죠.
최근에는 이 물메기가 건강에 좋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영양가가 좋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영양가가 좋은 물메기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함량은 18.5% 정도로 높으며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물메기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장어는 철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물메기의 지방이 적은 것은 물메기의 비린내와 가시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물메기를 매운탕에 넣어 먹는 경우, 물메기를 살짝 데쳐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물메기의 비밀: ‘물메기의 효능’ 물메기는 알을 쉽게 낳게하기 위해 점액질 성분이 있는데 이 점액질 때문에 물메기로 요리를 해먹는 것인데요.
이 점액질은 알과 생식기를 연결해주는 물질로 물메기 알에는 물메기의 점액질이 가득 찬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메기는 이 점액질 때문에 알을 낳을 때 점액질이 물 밖으로 빠져나오므로 물속에서는 알을 낳을 수 없게 됩니다.
물메기는 알을 낳기 위해 점액질을 분비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속담에 ‘물 밖에 난 고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점액질의 역할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물메기 효능’ – 물메기의 비밀: ‘알을 빨리 낳게 하는 점액물질’ 점액질의 역할을 살펴보면 물메기가 알을 낳는데 있어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점액질의 비밀은 바로 물메기 알과 생식기를 연결해주는 물질인데요.
이 점액질 때문에 알의 상태로 변하고 난 후에 더 쉽게 알을 낳을 수 있게 됩니다.
물메기 알의 양을 증가시키면 알이 빠르게 성숙될 수 있겠죠?
물메기 알의 양을 증가시키게 되면 알이 빠르게 성숙되기 때문에 알을 낳은 후에는 알의 상태로 변하게 되는데, 이렇게 알의 상태가 된 후에 알의 양을 증가시키면 빠른 시간 내에 더 많은 알을 낳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알을 낳은 후에는 알의 양을 더 증가시켜야 알의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물메기 알이 부화되자마자 물메기 알 속에서는 많은 양의 물과 삼투압현상에 의해 물메기 알을 둘러싸고 있는 액체로 된 물질이 위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현상 때문에 물메기 알은 알의 내부 압력을 견디고 부화되어 성장 가능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물메기 알은 계속해서 성장을 하게 되고, 알의 양과 크기 그리고 형태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메기 알속에서 성장을 해나가죠.
이렇게 성장하는 물메기 알의 양과 크기는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메기 알이 성숙되면 알의 크기는 사람 손바닥만한 크기로 자라게 되고, 물메기 알의 크기와 무게는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메기는 계속해서 알이 부화되는 지점에 머물게 되고, 알의 양이 증가하면서 계속해서 알의 부화지점에 있게 되며 알의 양이 증가하면 알의 양과 크기가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알의 양이 증가하면 알의 크기가 사람의 무릎만한 크기 이상으로 자라게 되고 알의 크기가 계속해서 증가하게 되면 알의 무게 또한 계속해서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해서 증가하는 알의 무게 때문에 알의 성장 속도에 비해 속도가 떨어지게 되면 알의 상태로 변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물메기 알이 어느 정도 성장이 되면 알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여 알이 부화된 후에는 알이 깨지는 것을 막아주게 되는 것이죠.
알이 부화되어 물메기 알이 커지게 되면 알의 무게가 많아지면서 알의 무게에 의해 물메기 알의 표면에 있는 ‘껍질’이 깨지게 됩니다.
그래서 알의 껍질의 일부가 깨지게 되는데, 알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이 ‘껍질’이 없어야합니다.
4. 물메기의 영양성분 – 물메기는 지방이 적은 것이 특징 물메기는 지방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영양가가 좋은 물메기는 지방이 적어 맛이 좋습니다.
장어의 칼로리는 100kcal이고, 물메기는 100g당 18.5g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