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는 머리가 다친 후 조리를 하면 회복이 빠르고 효험이 있다
오늘은 무병장수를 위한 조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조기와 조기의 효능 1. 조기와 조기의 효능 조기(助氣)는 한자로 기운을 돋운다는 뜻으로 음식물에 들어가는 세 가지의 양기를 돕는다는 뜻으로 조기는 음식물에 들어가는 세 가지의 양기를 돕는 식품으로 해석하며, 실제로 조기에는 다음과 같은 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있다.
조기는 예로부터 병후 회복을 위해 식용으로 쓰이던 생선이라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했다.
또한 조기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질이 적어 담백하면서 매끄럽고 비린내가 적어 다른 생선류와 달리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따라서 식욕이 저하되었거나 질병으로 인해 기력이 없는 사람에게 좋다.
조기는 다른 생선에 비해 비린내가 적고 담백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할 수가 있다.
조기의 성분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양질의 단백질이다.
조기의 흰살에는 단백가가 높고 지방질 함량은 적어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 소화성이 좋으며 병후 회복 시 좋은 식품이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B2 풍부하며, 비타민B2의 함유량은 조기의 두 배에 이른다.
특히 비타민A는 호흡기 점막의 기능을 강하게 해 가래를 걸쭉하게 만들어서 기도를 확장시켜 주며, 호흡기의 점막을 촉촉하게 하여 감기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 준다.
전복은 100g당 열량은 약 93kcal로 조기의 두 배 가량이며, 단백질 함량이 많고 글루탐산, 글리신 등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여름 보양식에 적합하다.
*조기는 몸이 허할 때 기운을 돋워주는 생선으로, 단백질이 많고 지방질이 적어 소화가 잘되며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다.
조기를 이용해 전을 부치는 조기전은 다른 생선으로 조리한 전보다 독특한 맛과 향이 난다.
또한 조기는 담백한 맛이 있어 밑반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조기에 함유된 지질은 불포화지방산으로 DHA와 EP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트롤을 감소시켜주고, 눈의 건강 유지를 위한 식품으로도 좋다.
*조기는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이 고루 들어 있는 영양식으로 생선 중에서도 영양가 보충이 가장 높은 생선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입맛이 떨어지고 소화력이 약해 설사가 잦을 때 조기를 즙을 내어 마시면 좋다.
또한 조기를 먹으면 기운을 돋우는 효과가 있어 집이 타향에 있을 때 조기를 먹으면 고향 생각 안 나고 힘이난다.
특히 조기는 머리가 다친 후 조리를 하면 회복이 빠르고 효험이 있다.
2. 조기와 조기의 효능 2. *조기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면서 매끄럽고 비린내가 적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생선이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