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젓은 오징어에 소금만 뿌린후 항아리에 담아서 보관하는겁니다



오징어젓은 오징어에 소금만 뿌린후 항아리에 담아서 보관하는겁니다


오징어젓은 오징어에 소금만 뿌린후 항아리에 담아서 보관하는겁니다

우선 오징어젓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징어젓은 오징어에 소금만 뿌린후 항아리에 담아서 보관하는겁니다.

그리고 먹을만큼만 꺼내서 양념을 해서 먹으면 됩니다.


오징어젓을 먹는법 1. 통체로 양념없이 먹는방법 2. 밥에 올려서 먹는방법 3. 라면에 넣어서 먹는방법 4. 오징어부침개를 해서 먹는방법 5. 오징어밥을 해서 먹는방법 6. 오징어국으로 먹는방법 7. 오징어 젓갈로 먹는방법 오징어젓이 외국에서는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외국에서는 왜 오징어젓이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는것일까요?
이는 우리가 오징어젓을 먹을때 느끼는 독특한 향을 외국인들이 맡아보고 나서 이 향에 대해 매우 놀라워 한다는 겁니다.

우리가 보통 먹는 젓갈은 대개 숙성을 시키는 과정에서 숙성되면서 생기는 특유의 톡쏘는 맛을 내는 물질은 몸에 해로운 성분인 곰삭은 것을 분해하는 물질인데, 발효과정을 통해 생기는 이 성분이 바로 인체 내에서 유해한 성분들을 분해하여 배출하는 천연 해독제인 것입니다.
이런 물질이 바로 숙성과정에서 생기는 천연 성분의 효소인 것입니다.

특히 효소성분이 생젓을 먹을때 우리몸에서 흡수가 되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징어젓은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를 돕는 타우린이 풍부해 예로부터 위장을 보호하고 간을 해독하는 효과를 인정받아 황달이나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오징어젓은 다른 젓갈과 달리 부패가 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다른 어패류보다 부패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인체의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인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오징어젓은 칼슘 함량도 풍부해서 멸치젓과 더불어 우리 인체에 칼슘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인이나 탄산칼슘, 황산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우리 인체에 중요한 성분이 됩니다.
오징어젓은 주로 우리가 반찬으로 먹는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소화촉진: 젓갈류 중에서도 오징어젓은 소화가 가장 잘되는 식품으로 귀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곡류, 육류와 거의 완벽하게 단백질을 조화시킨 식품이며, 또한 체내의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간강 증진: 오징어젓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을 간에서 해독하는데 쓰이기도 하며, 특히 간에 좋은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간 기능의 향상 및 해독작용, 숙취 해소 효과 등 간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징어젓에는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시 몸의 철분을 잘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숙취해소: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지방축적에 관여하는 크롬 성분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시 드시면 좋습니다.

●피부미용: 풍부한 타우린 함유로 세포막을 회복시켜주고,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오징어젓 만드는 방법 첫째, 싱싱한 오징어를 준비한다.

둘째, 오징어와 잘게 썬 무를 넣는다.
셋째, 무를 얇게 썰어 소금에 절여 물기를 제거한다.

넷째, 다진마늘, 다진파, 참기름, 통깨를 넣어 잘 섞는다.
오징어를 소금물에 삶으면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오징어에 있는 타우린이 나오게 된다.

타우린 성분은 생 오징어를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충분히 나오기 때문에 굳이 삶을 필요가 없다.


다섯째, 고춧가루를 넣어 색깔이 곱게 만든다.

오징어에 고춧가루를 넣으면 발효되면서 더욱 부드러워지고 감칠맛이 난다.
마른 오징어를 물에 불려 소금을 약간 찍어서 껍질을 벗긴 다음 반을 갈라 방망이로 두들겨 잘게 찢는다.

찢은 오징어는 잘게 썰고, 몸통에 붙은 다리에는 칼집을 내어 먹기 좋게 썬다.
무는 얇게 나박썰어서 양념 재료와 버무린다.

여섯째, 다진마늘, 다진 파, 참기름, 통깨를 넣어 무친다.

마지막으로 오징어의 몸통과 다리를 꼬치에 꿰어 찜통에 찐다.

오징어에 양념을 발라 살짝 쪄서 쪄도 좋다.


3. 오징어젓의 보관방법 오징어젓은 공기가 통하지 않는 항아리에 담아 머리부터 꼬리까지 통으로 담은 상태의 주름이 잡힌 젓갈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특히 여름에는 생선류가 쉽게 변질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공기가 통하지 않는 보관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4. 오징어젓 먹는법1 밥에 올려서 먹는법 밥위에 얹어 먹는 오징어젓은 밥과 함께 먹는 반찬으로, 또는 밥 위에 얹어 먹는 일품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체로 양념없이 먹는법 <재료> 오징어2마리(230g), 굵은 소금12컵, 마늘5쪽, 생강1톨, 청양고추 4개 (청,홍 고추 2개씩), 실파30g <만드는 법> 1.냄비에 물을 5숟가락정도 붓는다.

물이 끓으면 오징어를 데쳐 껍질을 벗겨 4cmx4cm 크기로 자른다.
2.마늘과 생강을 다진다.

3.청양고추는 반으로 갈라서 씨를 털어내고 잘게 다진다.


4.실파는 4cm 길이로 자른다.

5.넓은 볼에 데친 오징어와 오징어를 넣고 잘게 썬 마늘과 생강,청양고추를 모두 넣고 버무린다.

6.오징어에 양념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1시간 정도 숙성시킨 후 먹는다.
2.밥에 올려서먹는 방법 <재료> 오징어2마리(230g), 굵은 소금12컵 <만드는 법> 1.오징어를 잘게 다진다.

2.통깨,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잘 섞은 후 밥1공기 정도와 함께 버무린다.
3.구운 김에 밥을 얹고 오징어 무침을 얹어 먹는다.

3. 오징어밥 <재료> 오징어2마리, 쌀2컵, 물2컵, 양념: (양념) 다진파2스푼, 다진마늘1스푼, 참기름1스푼, 소금 13스푼, 김가루1스푼, 후추약간 <만드는 법> 1.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칼집을 1cm정도 내어 안쪽에 어슷하게 한조각을 낸 다음 밥을 한다.
2.쌀은 씻어 물에 담그고 물기를 뺀다.

3.밥이 다 되면 적당한 크기로 떼어서 밥을 양념한다.
4.밥을 오징어 사이에 놓고 속을 넣고 다시 한번 감싸준다.

5.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쪄 먹는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