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를 먹는 방법 가지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가지를 껍질째 먹는 것입니다
가지는 건강기능 효과가 많은 식재료입니다.
비타민,미네랄,파이토케미컬,폴리페놀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죠.
가지를 통해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되는 지 알아보겠고, 가지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봅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에 주로 들어 있는 화학물질인데 대표적으로 카데킨, 안토시아닌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가지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가지 100g당 안토시아닌이 768mg이나 됩니다.
가지에는 안토시아닌 외에도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E가 100g당 320mg 들어 있습니다.
이는 식물 중에서 가장 많은 양입니다.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병해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밖에도 가지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지 100g에 함유된 열량은 31kcal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도 가지가 많아 가지가 100g당 1.1g이나 됩니다.
단백질 함량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단백질은 몸의 구성 성분이 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많이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을 가지가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두뇌발달 가지는 뇌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분은 레시틴입니다.
레시틴은 두뇌의 약 60%를 차지하는 성분인데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도 하고, 두뇌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머리를 많이 쓰는 사람일수록 가지를 먹으면 좋습니다.
레시틴은 두뇌개발에 좋은 성분인 것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뇌 신경전달 물질을 촉진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세포 사이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세포 속에 많은데, 그 중 하나가 아세틸콜린입니다.
아세틸콜린의 80%를 가지가 가지에 들어 있는데, 가지를 꾸준히 먹으면 기억력, 집중력이 높아지고 인지력이 향상됩니다.
4. 항산화 효과 가지는 항산화 역할을 잘 하는 식재료입니다.
강력한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눈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눈으로 본 것을 뇌에도 인식하는데 필요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6. 변비 개선 장 건강에 좋은 가지는 가지 껍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가지 껍질에는 팩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장 운동을 도와서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7. 체중조절 가지는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100g당 열량은 54kcal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지방이 거의 없고,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충분히 섭취를 해도 괜찮습니다.
가지를 먹는 방법 가지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가지를 껍질째 먹는 것입니다.
껍질이 두껍고 색깔이 선명할 수록 좋습니다.
껍질이 짙은 보라색이고 꼭지가 시들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1. 가지튀김 가지를 튀기면 색깔이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기름을 싫어한다면 살짝 튀기는 것보다 프라이팬에 기름 없이 살짝 튀기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지볶음 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볶습니다.
올리브유와 가지의 궁합은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가지의 지용성 비타민이 올리브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와 결합하여 흡수를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가지무침 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고추장, 참기름, 다진 파, 다진 마늘, 매실액 등과 함께 무칩니다.
간단한 조리법이지만, 가지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아서 궁합이 좋습니다.
고추장에 무의 매운맛이 가지와 잘 어울려 맛도 좋아집니다.
4. 가지 샐러드 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굽습니다.
간장, 식초, 물, 물엿을 동량으로 섞어서 만든 간단한 양념장으로 무치면 상큼하고 맛있는 가지 피클이 됩니다.
양념이 싱거울 때는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간 맞춰주기 간장 7, 고춧가루, 참기름 2, 쪽파 약간, 소금 약간 7. 가지밥 가지를 채 썰어서 볶아서 밥을 짓습니다.
이때 밥을 할 때 다시마를 넣어서 하면 밥에 윤기가 나고 맛이 좋습니다.
가지를 넣으면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져서 밥 색깔이 아주 검게 변화지만, 항산화작용과 항염증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더욱 풍부해집니다.
8. 가지나물 가지를 쪄서 무친 후,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습니다.
9. 생가지나물 생가지를 쪄서 무친 후, 간장, 파, 마늘, 참기름을 넣고 무쳐서 생가지나물 무침을 만듭니다.
생가지나물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한약제의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가지찜 좋아하세요?
가지를 찜통에 찌는 것은 가지의 영양소의 손실을 줄이는 좋은 조리법입니다.
가지찜을 만들 때 자주 등장하는 것이 바로 다시마입니다.
다시마를 넣고 찌면 색이 검게 되고 떫은맛이 생깁니다.
이런 것을 빼고 그냥 쪄서 먹어도 좋습니다.
우리가 먹는 생선구이에도 다시마를 넣어 굽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감칠맛은 생기지만, 영양분이 많이 파괴됩니다.
1. 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물에 삶습니다.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