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김치를 맛있게 담그는 비법 – 젓갈을 직접 담궈 사용한다
● 총각무(알타리무)는?
무청을 새끼로 엮어 그늘에서 말린 것으로 김치를 담그거나 국, 찌개 등 국물이 있는 요리를 할 때 쓰는 채소이다.
● 총각무의 효능 총각무는 태음인에게 이로운 음식으로 폐를 도와주고 위를 편하게 하며 오장을 튼튼하게 하고, 뿌리와 잎은 가래해소와 니코틴 해독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섬유질도 풍부해서 체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총각무의 효능 – 기관지 강화 총각무는 기관지 강화에도 좋은데 비타민 A,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감기, 해소나 기관지에 좋다.
또한 총각무는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목감기에도 아주 탁월한 음식이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다.
● 총각무를 이용한 총각김치를 담그는 방법 재료: 알타리무 1단, 당근 12개, 쪽파 10대, 고추가루 4큰술, 멸치 젓갈 12컵, 다진 마늘 3큰술, 생강즙 1큰술, 설탕 1큰술, 굵은 소금 1컵, 1. 알타리무는 무와 무청 사이 크기의 길이대로 썬다.
2. 당근은 무와 비슷한 길이로 채 썬다.
3. 쪽파도 무와 비슷한 길이로 썬다.
4. 넓은 그릇에 총각무를 펼쳐 담고 무, 당근, 쪽파를 넣은 후.
5. 다시 알타리무를 넣고, 굵은 소금, 다진마늘, 생강즙, 설탕을 넣고 버무린다.
6. 버무려 놓은 알타리무와 무청을 5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은 후.
7. 남은 양념을 위에 끼얹어 하룻밤 정도 익힌 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 총각김치를 맛있게 담그는 비법 – 젓갈을 직접 담궈 사용한다.
김치를 담글 때 멸치 젓국 또는 갈치 젓국만 넣어도 충분히 맛이 나지만, 총각김치는 젓갈만 넣으면 조금 텁텁한 맛이 있다.
멸치 젓국장을 같이 넣어 담그라보니 훨씬 맛이 좋다.
갈치 젓국장은 비린내를 제거하는 역할도 하면서 알싸한 맛을 더해 주어, 총각김치와 맛이 아주 잘 어울린다.
또 갈치 젓국장을 넣으면 소금이 적게 들어가고 젓국의 비린내도 나지 않아 아주 좋다.
– 찹쌀풀을 넣어 담가야 맛이 있다.
총각무에 찹쌀가루를 묻히면 양념이 겉돌지 않고 잘 스며들어 더욱 맛이 좋다.
– 무를 절였다가 버무리면 더 맛있다.
총각무는 물에 충분히 담가 물기를 제거한 후 김치 담을 통에 먼저 소금물에 살짝 절여둔다.
그 후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린 후.
찹쌀풀을 넣고,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고 버무리면서 소금으로 간을 한 후.
마지막에 설탕을 넣는다.
● 총각김치를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 – 총각김치는 담근 후 바로 먹는 것보다 보관해야 제 맛이 난다.
– 보관할 때는 통째로 넣으면 밑에 김치에서 물이 생겨 맛이 떨어진다.
– 보관할 때는 통째로 보관하되 잎이 떨어지지 않게 잘 감싼 후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담은 후.
– 보관할 때 용기 속에 가득 넣으면 익는 데 오래 걸리므로, 용기의 23정도만 넣는 게 좋다.
● 총각김치를 맛있게 담그는 재료: 알타리무 1단, 쪽파 1컵(1kg), 양념 재료: 찹쌀풀 5컵(찹쌀가루 3큰술+물 5컵), 멸치 젓국 12컵,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2큰술, 마른 고추 5개, 고춧가루 3컵, 소금 5큰술, 설탕 3큰술 1. 알타리무는 무와 무청 사이 크기의 길이대로 썬다.
3. 찹쌀풀을 끓여 식힌다.
무와 쪽파를 넣은 후.
6. 마지막으로 설탕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밀폐용기에 차곡차곡 담는다.
김치를 담글 때 멸치 젓국만 넣어도 충분히 맛이 나지만, 총각김치는 젓갈만 넣으면 조금 텁텁한 맛이 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