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는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하고,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다
누구나 건강과 장수를 위해 아주 오래 살겠다는 마음으로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좋다는 것을 다 먹으면 몸에 해롭게 작용하는 줄은 잘 모릅니다.
그러나 장수와 건강을 이야기한다면 소금, 발효식품, 식초, 야채 등을 멀리하거나, 유행하는 것을 따라먹는 것보다는 몸에 해롭지 않은 천연의 먹거리를 찾아서 먹으려고 해야 할 것입니다.
건강과 장수는 바로 건강한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루어야만 올 수 있는 것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선택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1. 보리차의 효능 ▶ 보리차는 숭늉과 함께 오랫동안 마셔온 우리의 전통 곡차다.
보리차는 우리 민족의 음식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 중의 하나이다.
▶ 보리차는 온갖 질병에 대한 훌륭한 약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한다.
감기, 두통, 소화불량, 핏속의 균을 없애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보리차는 특히 저칼로리 음식이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그만이다.
▶ 보리차를 마시면 위장이 튼튼해진다.
보리차는 식욕을 줄이고 소화를 촉진하고 딸꾹질과 설사를 멎게 하고, 뇌를 튼튼하게 하고 눈과 귀를 밝게 하며, 몸 안에 있는 온갖 독을 풀어준다.
▶ 보리차는 입 안에 향긋한 냄새가 퍼지고 소화가 잘 되게 하는데, 실제로 소화가 잘 되도록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보리차는 오장 육부(五腸六腑)를 영양하는 식물이다.
보리차는 흰콩을 넣어 끓인 차를 말한다.
2. 보리차 끓이는 방법 1) 재료 보리차 3작은 술, 물 1리터 만들기 ▶ 보리차를 담을 주전자에 물을 부어 3분의 1지점까지 물이 차도록 끓인다.
2) 보리차 3작은 술을 물 1리터에 넣어 잘 저은 후 물이 끓으면 불을 끈다.
3) 30분 정도 그대로 두어 성분이 잘 우러나도록 도와준다.
4) 이렇게 만든 보리차는 반드시 냉장고에 시원하게 보관한다.
▶ 물 1리터에 보리차 3작은 술을 넣는다.
보리차는 담백하고 순한 맛이 난다.
위의 맑은 물을 다른 그릇에 따라 냄비에 붓고 끓인다.
▶ 물이 끓으면 가스 불을 약하게 줄이고, 보리차 3작은 술을 넣어 성분이 잘 우러나도록 은근하게 끓인다.
▶ 물이 어느 정도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식힌다.
3. 보리차의 효능 1) 보리차는 소화를 돕고 설사를 멎게 한다.
보리차는 기름기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3) 보리차를 마시면 소변이 잘 나온다.
6) 보리차는 몸에 독이 없다.
양기가 부족한 사람, 땀이 잘 나는 사람, 비만한 사람은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7) 보리차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다.
보리차는 물이 끓기 시작할 때 넣어 맛이 다 우러나도록 끓인 후에, 불을 낮추어 약하게 줄여 마셔야 위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이는 안에 있는 차고 습한 기운 때문이다.
보리차는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하고,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다.
9) 보리차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보리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데, 그 중에서도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소화를 잘 되게 한다.
보리차에는 열을 내리는 성질이 있다.
특히 여름에는 갈증을 해소하는 데, 열을 내려 더위를 물리치게 된다.
보리차는 보리와 시보리를 혼합하여 만든다.
11) 시보리차는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 거동이 불편한 사람,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에게 좋다.
시보리는 위를 편안하게 한다.
12) 보리차는 젖이나 우유를 잘 나오게 하는데, 비만인 사람이나 단맛을 즐기는 사람은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신다.
13) 보리차는 소화기를 편하게 하고, 소화 불량을 없애는 작용이 있다.
특히 알래가 많은 사람은, 알래가 잘 안 낫는데, 보리차가 그런 증상을 완화시킨다.
4. 우리 조상들이 오래 마신 보리장, 곧 맥아(麥芽)란 무엇인가?
에서는 곡식 중에서 보리를 최고로 꼽고 있는데, 보리는 보리, 큰보리, 늘보리 등 여러 가지가 있고, 보리가 제일 약으로 많이 쓰인다.
보리의 잎이나 줄기, 뿌리는 주로 약재로 쓰지만, 보리는 옛날부터 음식과 약으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 보리는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며,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튼튼하게 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없애준다.
보리는 그 잎이나 줄기를 주로 쓴다.
보리는 그 잎이나 줄기를 죽은 사람의 시체나 무덤 주위에 쌓아 놓은 퇴비더미에서 자란다.
보리는 그 싹이 아주 잘 자라나므로 자연 상태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 보리 싹이 잘 자라지 않는 이유는 온도가 25-28도 정도로 높고, 태양 에너지가 충만하기 때문이다.
보리 싹은 세포가 분열하는 과정에서 포도당을 합성하여 에너지를 내며, 비타민 B1과 B2, 철분 같은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다.
보리는 쌀보다 5배나 많은 칼슘을 비롯하여 칼륨, 마그네슘, 철분 등 여러 성분이 들어 있다.
▶ 보리차를 오래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설사가 그치며 변비가 없어지고 소변이 잘 나오고, 몸 속의 온갖 독소가 제거되고, 피부가 고와진다.
보리차에는 중금속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중금속을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나면, 몸 안의 중금속부터, 몸 밖에 있는 모든 노폐물까지도 깨끗하게 제거된다.
따라서 보리차는 염증을 없애고, 소화를 촉진하며, 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