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준다 매실에는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피로회복에 좋다 매실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구연산이 특히 풍부한데 구연산은 우리 몸의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구연산이 몸 속의 피로물질을 씻어내는 능력은 무려 포도당의 10배.
매실을 장복하면 좀처럼 피로를 느끼지 못하고 체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2. 체질 개선 효과가 있다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체질은 산성으로 기울어집니다.
몸이 산성으로 기울면 두통, 현기증, 불면증, 피로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납니다.
매실은 신맛이 강하지만 알칼리성 식품.
매실을 꾸준히 먹으면 체질이 산성으로 기우는 것을 막아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간장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시킨다.
매실에는 간의 기능을 상승시키는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늘 피곤하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고 난 뒤 매실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다음날 아침이 한결 가뿐합니다.
4. 해독작용이 뛰어나다 매실은 3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습니다.
5. 소화 불량, 위장 장애를 없앤다 매실을 장복한 사람들은 매실이 위장에 좋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또한 매실즙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정상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위산 과다와 소화불량에 모두 효험을 보입니다.
6. 만성 변비를 없앤다 매실 속에는 강한 해독작용과 살균효과가 있는 카테킨산이 들어있습니다.
카테킨산은 장 안에 살고 있는 나쁜 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내의 살균성을 높여 장의 염증과 이상 발효를 막습니다.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나갑니다.
7. 피부미용에 좋다 매실을 꾸준히 먹다보면 피부가 탄력 있고 촉촉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8. 열을 내리고 염증을 없애준다 매실에는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곪거나 상처 난 부위에 매실농축액을 바르거나 습포를 해주면 화끈거리는 증상도 없어지고 빨리 낫습니다.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때도 좋습니다.
체액의 성질이 산성으로 기울면 인체는 그것을 중화시키려고 하는데 이 때 칼슘이 필요합니다.
칼슘은 장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으나 구연산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10. 강력한 살균, 살충 작용이 있다 음식물을 통해 위로 들어온 유해균은 위 속의 염산에 의해 대부분 죽지만 위의 활동이 원만하지 못할 때는 살아서 장까지 내려갑니다.
소장은 약알칼리성으로 살균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매실농축액을 먹으면 장내가 일시적으로 산성화되어 유해균이 살아남지 못합니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나 전쟁터에서 매실이 유용하게 쓰였던 것도 이러한 살균효과 때문입니다.
11. 술을 담글 때의 매실의 용도 숙취로 인해 속이 거북할 때 냉수 한 컵에 매실농축액을 3~4숟가락 타서 마시면 속이 편해지고 숙취가 없어집니다.
속이 더부룩할 때도 매실 농축액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12. 설탕을 넣지 않는다 매실을 씻을 때 솥에서 바로 즙을 짜냅니다.
이 즙을 일반적인 설탕이나 꿀처럼 오래 끓이면 번져서 좋습니다.
이렇게 만든 매실즙은 맛이 없는 음료를 더 맛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13. 과음 후에도 좋은 매실 술을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도 좋고 숙취가 없어 집니다.
음주 후에 사이다나 콜라, 주스 등을 마시는 것보다 매실을 안주로 먹으면 술 때문에 입 안이 고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덜 피곤해집니다.
14. 매실은 간 기능 향상에 좋다 매실 원액은 매일 조금씩 장복하면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가벼워지고 눈이 충혈되고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15. 매실장아찌를 만들어 두고 먹는다 장아찌는 채소류에 저장해 발효시킨 반찬으로서 저장성도 매우 높고, 흡수력도 높은 식품입니다.
매실은 당질이 10%이고 칼슘, 인, 칼륨 등 무기질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상하기 쉬운 김밥이나 초밥 등에 장아찌를 넣으면 맛을 살릴 수 있고 방부를 해 줍니다.
동시에 매실은 소화기 계통이나 간장 질환의 병에 대해서도 강력한 식품입니다.
장내의 균이 유해한 대장균의 번식을 막고 장에 좋은 균이 많아지게 합니다.
19. 매실은 미용효능도 뛰어나다 20. 기에 효과가 좋다 매실로 매실을 먹으면 기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소화기관이 건강해진다.
또한 매실 속에는 올리고당이나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이 들어있는데 올리고당에는장내에 유익한 균의 증식을 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미용에 좋은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신맛이 너무 강한 경우에는 설탕이나 올리고당을 넣거나 매실을 담은 용기의 표면에 직접 엑기스를 흡입하게 하고 잘 흔들어 가라앉은 엑기스를 흡입한다.
이때 용기의 입구 표면에 가볍게 흔들어 놓은 엑기스가 잘 흡입되는지 확인한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