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에는 인체에 유익한 균이 무척 많이 들어있어 장수가 가능합니다
청국장이 어떤 점에서 몸에 좋은것일까?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도움으로 인체의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비만을 막아준다.
레시틴과 사포닌도 과도한 지방을 흡수하여 배출한다.
섬유질도 다른 식품보다 5배 이상 많고, 사포닌도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9.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피부 미용제 청국장에 있는 레시틴은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청소할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인해 피부가 쭈글거리는 것을 방지해준다.
피부에 좋은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도 많다.
일산화질소는 음경의 혈행을 개선해 주는데, 이것은 비아그라의 작용 기전이기도 하다.
청국장에는 100g당 17.7m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른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단백질을 능가한다.
◇ 비만 해소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한의학에서는 이런 점에서 청국장이 비만에 좋은 음식으로 쓰일 수 있다.
청국장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장을 청소하는 사람으로 비유해 설명하기도 한다.
즉 장을 청소해서 인체의 각 기관에 영양물질을 잘 공급하면 체력을 증강시키고 몸의 각 기관이 윤활한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이러한 작용은 인체에 유용한 효소가 생성되면서 일어나게 된다.
그런데 청국장에는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장 내의 효소의 양을 증가시켜주는 것이다.
또 성분은 아니지만 인체에 유익한 균을 증식시키는 등 인체의 신진대사를 주도하는 물질이 있어 그 물질이 체내에서 활동을 하게 되면 인체의 신진대사량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병 발효균과 같은 몸에 좋은 물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성분들 때문에 된장찌개는 일반 된장찌개에 비하여 칼로리와 단백질이 30%정도 증가한다.
◇ 메주콩 단백질의 보고 장류는 대부분 콩에 콩의 생리활성물질과 바실러스균을 넣어 발효시키거나 된장을 만들면 발효가 되는데, 이렇게 해서 먹게 된 장이 오랜 세월 동안 숙성되면 단백질이 분해돼 아미노산으로 변하게 된다.
그런데 청국장에서 만들어지는 아미노산이 분해될 때 만들어지는 각종 효소는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이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20가지 종류가 있는데, 인체에서는 어떤 한 가지 종류만 섭취하면 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서로 어울려서 인체에서 작용할 때에 비로소 단백질의 영양가로서의 시너지 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한다.
◇ 장수의 비결은 단백질이라는 점이다.
▶ 청국장에는 인체에 유익한 균이 무척 많이 들어있어 장수가 가능합니다.
우유의 소화율은 50∼75% 정도입니다.
▶ 청국장은 콩이 가지고 있는 장점도 있지만, 가장 크게 몸에 좋은 효능은 발효와 숙성을 시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효능을 얼마나 잘 살리느냐가 핵심인 셈.
특히 고초균이 들어 있는 생청국장(낫도)을 먹으면 인체에 유익하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