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두는 사포닌, 레시틴, 이소플라본, 플라보노이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선 대두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들어 있습니다.
대두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지닌과 라이신이 많습니다.
또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비타민 E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대두는 오랫동안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대두는 사포닌, 레시틴, 이소플라본, 플라보노이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두에는 이소플라본, 사포닌, 레시틴,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대두효능 항산화 작용: 된장이나 청국장 등의 발효식품에는 이소플라본뿐만 아니라 대두에는 없는 비타민 E나 비타민 B1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므로 대두를 섭취하면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세포의 손상을 막는다.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으로 에스트로겐과 화학구조가 유사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도 한다.
또한 콩에는 트립신의 저해 인자가 있어서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단백질의 소화를 높이고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대두효능 소화작용: 두유나 콩국 등 각종 콩 요리를 섭취하면 소화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콜레스테롤 저하: 두부에 들어 있는 리놀레산이나 올레인산 등은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두효능 피부건강: 대두의 레시틴은 세포막을 보호하고 피부트러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만든다.
또한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대두의 효능 노화 방지: 검정콩은 노화방지물질인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대표적인 노화방지 성분으로는 비타민 E와 사포닌이다.
<검정콩의 하루 섭취량은?> 검정콩으로 콩밥을 해먹으면 매우 좋다.
검은콩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날콩가루, 두유, 두부 등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검은콩의 영양소를 100%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볶아서 가루를 낸 다음, 두유나 우유에 타서 마시는 것이다.
하루에 50g 정도씩 3번 섭취하면 된다.
<검정콩의 하루 적정 섭취량> 대두: 검정콩은 대두콩, 쥐눈이콩, 검정콩 등 여러 종류가 있다.
검정콩에는 콩비린내가 나는 것이 있는데, 이는 된장의 주원료인 대두가 발효될 때 생성되는 냄새이다.
따라서 콩을 발효시켜서 섭취하면 대두에 함유된 영양소를 100%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검정콩을 볶아서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마시거나, 콩국수나 콩볶음 등의 요리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2) 검정콩의 속껍질은 검정색이므로 벗겨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검정콩의 속껍질은 폴리페놀 색소와 탄닌성분으로 검정콩가루, 검정콩차, 검정콩 국수 등의 원료로 쓰이고 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