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두릅에 관해 알아볼까요?> 두릅은 두릅나무의 새 순으로,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입니다.
두릅은 다른 산채에 비해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 A, C,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뿌리는 해열과 진통 효과가 있어 약재로도 쓰이는데요, 두릅은 독특한 향을 내고 무기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해 영양학적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입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의 영양이 정말 좋아요?> 두릅은 100g당 칼로리가 21kcal밖에 되지 않고, 단백질은 2.2g, 비타민 C는 37mg, 인은 5.4mg, 칼륨은 284mg, 칼슘은 1.4mg, 베타카로틴은 2,571μg, 엽산은 100g당 194.1μg, 철분은 14.5mg이 들어 있어,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은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두릅은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C와 섬유소가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두릅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불안, 초조, 긴장감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 나물은 짧은 시간에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고, 두릅을 데칠 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비타민 C의 파괴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두릅의 부작용> 두릅은 몸에 열을 내게 하는 작용이 있어,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아 얼굴이 달아오르거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갈증이 자주 나는 사람은 두릅을 과다 섭취할 경우, 위를 상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변비나 소변을 지린 사람이 두릅을 먹으면, 화장실에 자주 가야 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두릅은 혈관 속 유해 물질인, 콜레스테롤을 녹여 배설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합니다.


특히, 두릅 새싹에는 씁쓸한 맛이 나는 수산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칼슘과 만나 결석을 형성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두릅에는 칼륨과 비타민 C 성분 외에 아연과 비타민 C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이뇨 작용을 하는 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사포닌과 비타민 A, C, 칼슘, 칼륨 등이 이뇨 작용을 합니다.
4.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사포닌의 성분은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어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몸의 활력과 면역력을 회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두릅에는 사포닌과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6. 변비에 좋습니다.

그리고 변비와 숙변에 도움이 되어 변비와 숙변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7. 신경 안정과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살짝 데치는 것이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아 맛도 좋고 영양도 좋습니다.

<두릅의 쓴맛을 없애주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두릅을 데칠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비타민 C의 파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두릅을 데친 물이나, 말린 두릅에서 나온 물로 머리를 감고 헹궈주면, 염증이 생기거나, 가려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릅의 쓴맛에 따라 먹는 법이 다르다?> 두릅의 쓴맛에 따라 먹는 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두릅은 데친후 초고추장을 찍어 먹습니다.

두릅의 쓴맛을 제거해주는 맛은 소금입니다.
소금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담궈줍니다.

소금으로 쓴맛을 제거한 후 고추장 양념을 해서 먹기도 합니다.

고추장 양념은 두릅을 데친 후 물에 살짝 헹구어 고추장, 다진 마늘, 식초, 설탕, 간장, 참기름을 섞습니다.
그 다음에 초고추장을 찍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두릅은 잎부터 줄기까지 버릴 것이 없는 데, 이는 두릅에는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 몸에 좋은 효능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뿌리는 해열과 진통 효과가 있어 약재로도 쓰이는데요, 두릅은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C와 섬유소가 풍부해 영양학적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입니다.

<두릅에 관해 알아보았어요> 두릅은 다양한 영양소가 많아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두릅 고르는 법> 두릅은 잎이 너무 피지 않고, 줄기를 자른 단면이 싱싱하고, 뿌리까지 달린 두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