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과메기는 기름기가 많아 비린내가 나고 꽁치나 청어나 마찬가지입니다
과메기 효능 <건강 기능성 식품> 과메기는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핵산 성분은 과메기에 함유된 고도불포화지방산과 결합하여 인체 내에서 단백질의 생리작용을 도와줍니다.
<기타> 과메기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데 이는 과메기가 기름기가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메기는 체력회복에 도움을주는데 과메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단백질과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체력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과메기를 술과함께 먹으면 과메기에 있는 DHA성분이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혈류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정력식품> 과메기는 핵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력을 돋우어 줄 뿐만 아니라, 뇌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과메기의 미네랄 중에서 특히 핵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핵산은 노화를 억제하고 에너지를 증대시키며, 정력을 높여주는 성분입니다.
<항노화식품> 과메기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의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노화 성분> 셀레늄은 인체에 유해한 활성중금속을 배출시키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과메기는 또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물질인 비타민 C, 비타민 E(토코페롤) 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식품> 다이어트에 좋은 과메기를 섭취하시면 칼로리가 낮아 살이 찌지 않습니다.
또한 과메기에는 오메가 3지방산인 DHA, EP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 시 영양 보충으로도 좋습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 피부에 좋은 과메기를 드시면 피부가 좋아질 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방지, 기미, 주근깨, 여드름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과메기 부작용 과메기는 건강기능성 식품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으나, 일부에서는 과메기를 먹을 시 찬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과메기의 찬 성질에 대한 적응의 문제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과메기를 먹고 탈이나 설사를 하는 것도 이 성분 때문입니다.
과메기를 드실 때는 과메기를 마른김이나 미역에 싸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수분이 없어져서 효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과메기를 먹은 뒤 더부룩함을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과메기에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체내에서 아스파라거스산이 되어 속이 쓰린 현상일 뿐, 과메기의 효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냉동된 과메기를 해동할 때는 냉장실에서 천천히 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를 해동할 때는 해동이 된 과메기를 상온에 방치하면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어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해동이 된 과메기는 바로 드셔도 되지만, 비린내 때문에 먹기가 거북할 때는 껍질을 제거하여 진공포장해서 보관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과메기는 날씨가 따뜻할 때 드시는 것이 좋으며,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과메기를 드시면 몸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과메기 잘 고르는 방법 <과메기 잘 고르는 방법> 과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얼렸다 녹이기를 반복하며 말린 음식입니다.
과메기는 과메기 건조장에서 얼고 녹기를 반복하며 말린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좋은 과메기는 푸른빛이 돌고, 기름기가 적당히 빠져 있으며, 껍질이 은색이고 살에 탄력이 있으며, 폭신폭신하고,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워야 합니다.
또한 과메기는 눌렀을 때 딱딱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이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과메기 잘고르는 방법> 1. 먼저 과메기는 껍질이 벗겨지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것은 꽁치나 청어가 아니라 싱싱하지 않은 꽁치나 청어를 말린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과메기는 기름기가 많아 비린내가 나고 꽁치나 청어나 마찬가지입니다.
2. 과메기는 눈이 또렷하고 말고 결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이 또렷하고 말고 결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3. 과메기 몸통에 먹기 좋은 크기로 뼈와 살이 직각으로 교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과메기는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5. 마른 과메기에는 이취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마른 과메기를 물에 넣어 냄새를 맡았을 때 이취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6. 과메기의 생김새는 눈알, 코, 입이 있는 머리와 몸통, 꼬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제대로 붙어 있으며, 눈알에 흰 실이 나있고, 검은 실이 없어야 합니다.
코는 검고 튀어나와 있으며, 콧살이 없는 것이 잘 건조된 과메기입니다.
입은 작고 얇으며, 이빨이 있어야 하며, 붉은 선홍색이 띄어야 합니다.
과메기 먹는 법 과메기는 주로 과메기 쌈, 과메기 무침, 과메기 튀김, 과메기 볶음, 과메기 김치, 과메기 초밥 등으로 요리해 먹습니다.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좋을 뿐 아니라,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잦은 모임으로 술을 많이 마신 뒤에 드시면 좋습니다.
<과메기 먹는 법> 과메기에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스파라거스처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를 아스파라거스처럼 먹는 방법은 1. 과메기를 마른 김에 싸 먹는다: 과메기를 김에 싸서 먹을 경우, 김에만 싸 먹으면 처음 먹는 사람에게는 다소 가혹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마른 김에 싸서 초장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2. 과메기에 아스파라거스를 말아 먹는다: 과메기를 마른 김에 싸 먹기 힘들거나, 과메기를 먹는 동안 입안에 맴도는 비린내를 없애고 싶다면 아스파라거스를 곁들여 먹습니다.
3. 과메기에 참외나 수박 등 과일을 곁들여서 먹는다: 과메기를 먹을 때, 과메기만 먹으면 배가 부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수박, 참외, 복숭아, 자두 등 제철 과일을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