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은 칼로리가 낮고, 비만을 예방해 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찹쌀의 주요 특징으로는 소화흡수가 잘되고, 변비에 좋으며, 설사나 출혈에 특효입니다.
찹쌀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찹쌀의 성분과 효능 찹쌀은 멥쌀의 전분질을 그대로 이어받아 전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단백질 등 열량소의 대사를 돕는 효소의 보조인자로 작용하여 식욕을 증진시키며, 몸에 생긴 힘도 나게 해주는 등 여러 가지 생체반응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비만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찹쌀은 칼로리가 낮고, 비만을 예방해 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다이어트에 효과적 찹쌀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1) 찹쌀의 다이어트 효과 1. 지방을 흡착하고 분해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관에서 소화가 잘 안 되고 더부룩한 느낌이 날 때 찹쌀을 먹으면 속도 편한 것을 느낄 수 있고, 다른 음식의 섭취를 줄여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소화흡수가 잘되고 포만감을 주는 식품인 찹쌀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체내에서 열을 발생시키며 지방을 연소시킴.
3. 비타민B1이 풍부하여 피부를 부드럽고 윤택하게, 단백질, 비타민E, 식이섬유, 각종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부를 부드럽고 윤택하게 해줍니다.
4. 찰진 성분이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도 잘되게 해주고, 변비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8. 노화방지 찹쌀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9. 피로회복 찹쌀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노폐기 생성을 조절하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두뇌발달 쌀의 주성분인 전분은 뇌의 활동을 촉진하는 성분으로 함유되어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찹쌀은 소화흡수가 잘되어 평소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찹쌀은 설사에 효과적이지만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자주 먹으면 설사를 하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장이 약한 사람은 찹쌀과 돼지고기가 같이 먹으면 설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으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하여 설사를 그치게 하고 소화기관이 약해서 소화가 잘 안 되며, 체하기 잘하고 변이 묽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피부질환이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장기적으로 찹쌀을 먹으면 몸이 더 건조해지고 땀을 내야 할 때도 많이 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찹쌀을 먹을 때는 항상 몸이 차지고 설사를 자주 하거나 평소 대변이 묽은 사람은 찹쌀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찹쌀은 쌀과 달리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찬 사람들은 찹쌀을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찹쌀은 소화흡수가 잘되지 않고 몸에 열이 많아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몸이 찬 사람은 찹쌀을 먹지 않는 게 좋으며, 열이 많아 항상 피곤한 사람이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찹쌀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찹쌀은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소화기관이 약하고 대변이 묽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찹쌀을 먹는 것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 섭취 권장량: 하루 6~10g, 성인 하루 섭취 권장량은 약 300g 정도이므로, 찹쌀은 권장량의 6~10배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평소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 설사를 자주 하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과 소화기관이 강한 사람은 찹쌀을 많이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섭취 권장량: 찹쌀은 멥쌀보다 소화가 잘되므로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평소 소화기관이 약한편인 사람은 권장량의 10~15배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찹쌀을 섭취할 때는 평소 몸이 찬 사람은 찹쌀을 먹는 것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