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와 소시지와 햄은 찰떡궁합입니다



부대찌개와 소시지와 햄은 찰떡궁합입니다


부대찌개와 소시지와 햄은 찰떡궁합입니다

부대찌개에 들어가는 햄이나 소시지 등의 가공식품에는 발색제나 인공감미료와 같은 첨가물이 들어있는데, 이들은 부대찌개가 끓여지기까지 상하지 않고 유지되도록 하는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부대찌개를 조리하는 동안 이런 식품들의 첨가물은 대부분 사라지게 됩니다.

이 밖에도 부대찌개에는 철분이 많아 빈혈예방에 좋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숙취제거 및 성장기 청소년에게도 좋습니다.


이처럼 부대찌개는 먹는 사람 건강에 좋아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사랑을 받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대찌개는 예로부터 서민층이 즐겨먹던 음식으로 다양한 재료를 넣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부대찌개에는 콩의 단백질 성분인 메치오닌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콩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비만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부대찌개에는 풍부한 아미노산과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부대찌개 만드는 방법 ◇ 1. 김치는 큼직하게 썰고, 소시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돼지고기는 납작하게 썬다.

2. 통조림 콩은 물에 헹궈 준비한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햄과 소시지, 김치, 양파, 대파, 콩나물, 풋고추, 육수를 넣고 재료가 익을 때까지 센 불에 끓인다.

4. 재료가 익으면 통조림 콩과 준비한 햄, 소시지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라면수프를 한 스푼 넣어 간을 맞춘다.


☞ 부대찌개에 넣으면 좋은 소시지와 햄, 소시지와 햄은 소시지 햄, 햄통조림, 소시지 비엔나, 혼합소시지, 비엔나 등이 있으며, 소시지는 일반 비엔나 소시지, 무첨가 소시지, 무염 소시지, 저염 소시지 등이 있습니다.

햄 통조림: 흔히 햄이라 부르는 것으로 통조림 햄, 비엔나 햄 등이 있으며, 가공햄, 통조림햄, 비엔나 햄, 비엔나소시지 등으로 나뉩니다.
소시지: 보통 비엔나 소시지라 부르는 것으로 소시지와 비엔나햄으로 나뉩니다.

비엔나소시지: 비엔나 소시지와 같은 말로 소시지 끝부분이 손가락처럼 길게 되어 있으며, 비엔나 햄 속에 많이 들어 있어 비엔나 소시지라는 말이 들어갔습니다.
햄 통조림 1. 햄을 통째로 담아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대파는 깨끗이 다듬어 흰 부분만 채 썬다.
3. 김치는 3cm 길이로 썰고, 소시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돼지고기는 납작 썰고, 통조림 콩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소시지와 햄, 김치, 돼지고기, 파, 콩을 넣고 끓인다.


5. 한소끔 끓으면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 김치는 너무 많이 넣으면 김치국이 되니까 약간 심심하게 간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적은 돼지고기를 사용합니다.

소시지 햄 1. 햄을 큼직하게 썰고, 대파는 깨끗이 다듬어 흰 부분만 채 썬다.
2. 햄은 끓은 물에 넣어 삶은 뒤 물기를 뺀다.

☞ 햄은 기름기가 적은 돼지고기 살코기 부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대찌개에는 햄이 들어가는데, 햄 종류에 따라 들어가는 햄도 다르고 양도 다릅니다.

소시지 햄은 햄 통조림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햄으로, 일반 소시지 햄, 비엔나 소시지, 무첨가 소시지, 무염 소시지 등이 있으며, 소시지는 일반 소시지, 무첨가 소시지, 무염 소시지, 저염 소시지, 허브 소시지 등이 있습니다.


소시지 통조림 2. 소시지를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햄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김치, 대파, 콩을 넣고 소시지와 햄을 넣어 끓인다.
☞ 햄 종류에 따라 먹는 방법도 다른데, 비엔나 소시지는 보통 비엔나에 찍어 먹습니다.

햄을 먹을 때 마요네즈에 찍어 먹으면 좋은데, 마요네즈에 소금을 넣으면 염분이 있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부대찌개에는 햄과 소시지가 들어가는데, 부대찌개를 끓일 때 햄과 소시지를 건져 넣어 국물을 끓이면 햄과 소시지가 적당히 익고, 햄과 소시지를 넣어 국물을 끓이면 햄과 소시지가 익어 소시지와 햄에 맛이 스며들게 됩니다.
부대찌개와 소시지와 햄은 찰떡궁합입니다.

소시지와 햄에는 다량의 나트륨이 들어있어 햄과 소시지가 같이 들어가면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수 있고, 나트륨이 많은 부대찌개와 나트륨을 보충하는 햄의 궁합은 맞지 않습니다.
◇ 관련된 음식 ◇ ☞ 부대찌개와 어울리는 햄과 소시지는 일반 햄 소시지, 혼합 햄, 무첨가 햄, 저염 햄 등이 있습니다.


☞ 부대찌개와 어울리는 햄은 저염햄, 무염햄 등이 있습니다.
☞ 햄과 소시지에는 다량의 나트륨이 들어있어 햄과 소시지를 같이 먹으면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 부대찌개와 어울리는 음식 ◇ ☞ 라면: 라면을 국물과 함께 먹으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라면과 김치: 김치와 라면을 같이 먹으면 김치국물에 나트륨이 들어있어 좋지 않습니다.

☞ 라면과 소고기, 소고기와 햄: 라면에 소고기와 햄을 같이 먹으면 나트륨 과잉섭취가 되며, 특히 햄과 같이 먹으면 위에 머물고 있는 나트륨이 햄에 스며들어 좋지 않습니다.

☞ 라면과 미역: 라면에 미역을 넣어 드시면 요오드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라면과 김치: 김치와 라면을 같이 먹으면 김치의 성분인 비타민A와 라면에 들어있는 나트륨이 결합하여 칼슘과 칼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되어 좋지 않습니다.
☞ 라면과 치즈, 치즈와 라면: 치즈와 라면을 같이 먹으면 치즈에 들어있는 칼슘과 라면에 들어간 칼슘이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 라면과 생선회: 라면에 생선회를 넣어 먹으면 라면에 들어있는 철분과 생선의 칼슘이 결합하여 인체에 흡수되지 않고 칼슘과 결합하여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 부대찌개와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 ☞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인체의 위에서 수소를 흡수하여 탄산과 탄산가스를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인체의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소량의 가스가 고형의 인산이나 탄산으로 변하면서 물에 녹아 있는 가스가 체내에 흡수되어 소화기관의 운동을 방해하여 배가 더부룩해지고, 가스가 차면서 복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 치킨과 맥주: 치킨은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몸에 흡수가 잘될 뿐만 아니라 지방이 적당히 함유되어 있고, 콜레스테롤을 함유한 껍질이 소화가 잘되고 먹었을 때 포만감도 줍니다.
그러나 맥주를 같이 먹게 되면 단백질도 소화되면서 열량을 발생하며, 다른 소화기관의 운동을 방해하여 맥주와 같이 먹게 되면 위에서 발효되면서 가스를 만들어 복부 팽만감, 복통, 설사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 커피와 크림: 커피는 우리가 매일 같이 마시는 음료 중의 하나가 커피입니다.
커피는 쓰고 텁텁한 맛 때문에 질리기는 하지만, 크림은 커피의 느끼함을 어느 정도 해소해 주어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