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국이 아니고 콩나물 무침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국이 아니고 콩나물 무침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국이 아니고 콩나물 무침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국은 우리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국 가운데 하나인데요.
콩나물은 콩을 발아시킨 것이고 콩나물국이란 콩나물을 넣고 끓인 국이라는 의미입니다.

콩나물을 삶아서 무치고 소금, 고추가루, 파, 마늘, 참기름, 깨 등을 넣고 양념을 해서 먹습니다.


콩나물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콩이 콩나물로 자라면서 단백질은 증대되고 비타민은 감하는 효과를 냅니다.

그리고 콩나물 머리에 있는 성분은 바로 이 콩나물의 비정상적인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콩나물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집니다.

그리고 콩나물 머리에는 여러 가지 성분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아스파라긴산과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이 있는데 이들은 콩나물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고 콩이 발아되면서 성분이 변하여 성장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콩나물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질 뿐 아니라 성장과 발육도 좋아집니다.

그리고 콩나물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에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매우 좋습니다.
콩나물에는 간을 보호하는 이들 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 콩나물 머리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아스파라긴산, 아르기닌, 글루타민산 등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B1, B2가 많이 들어있어서 비타민의 섭취에도 좋습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 외에도 비타민B1, B2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는 체내에서 당질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렇게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식욕 부진이나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콩나물은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1의 함유량이 쌀의 3배에 이릅니다.

특히 식물성 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성 비타민은 혈액의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혈행을 원활하게 합니다.

콩나물은 숙취 해소를 위해서 콩나물국을 끓여 먹어도 좋고, 콩나물국을 끓여서 콩나물 반찬이나 콩나물국을 이용한 반찬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콩나물 머리를 떼어내고 국을 끓이거나 콩나물을 무친 요리도 있습니다.

콩나물국은 콩나물로 요리를 할 때는 콩나물을 잘 씻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을 잘 씻어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거나 시루에 콩나물을 넣고 물을 부은 후 콩나물을 한 켜 깔고, 소금을 뿌리고, 뚜껑을 덮어 10분 정도 지나면 시루에 붙은 콩나물의 실이 모두 떨어집니다.

물을 따라 버린 후 다시 시루에 물을 부어 콩나물을 앉히고 끓입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3~4회 한 후 시루를 꺼내어 그늘에서 완전히 말립니다.

완전히 말린 콩나물을 시루에 차곡차곡 담으면 위에는 물이 고이게 되는데, 물이 있으면 콩나물의 수분이 빠져 나오지 좋지 않기 때문에 2~3일에 한 번씩 위에 있는 물을 따라 버리고 밑에 고인 물은 버립니다.
위에는 새 물을 부어 줍니다.

이렇게 해서 약 한 달 가량 지나면 콩나물이 먹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국이 아니고 콩나물 무침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콩나물, 설탕, 소금, 깨소금, 실파, 마늘 1. 콩나물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2. 콩나물에 설탕과 소금을 넣고 잘 버무립니다.
3. 버무린 콩나물을 용기에 담고 위를 설탕으로 덮은 다음 뚜껑을 닫아 주면 됩니다.

4. 실파, 마늘을 준비합니다.
5. 접시에 실파와 마늘을 담고 콩나물 위에 깨소금을 뿌립니다.

6. 깨소금을 뿌린 콩나물 위에 뚜껑을 닫고 양념이 잘 배도록 해서 잠시 놔두면 콩나물 무침이 됩니다.
* 콩나물은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 콩나물국은 오래 끓이면 쓰고,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국물을 끼얹으면서 서서히 익혀서 먹어야 좋습니다.

콩나물은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콩나물국을 끓이기 전에 먼저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므로 콩으로 나물을 만들 때는 콩을 하루 정도 물에 불린 후, 콩나물을 삶을 때 보통 물로 3~4배 정도의 물을 넣고 삶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삶을 경우는 콩이 물러서 금방 콩나물이 변색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콩나물은 씻은 후 물기를 빼지 않은 상태로 조리를 하면 콩나물이 거무스름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물기를 빼야 합니다.

콩나물을 씻을 때는 먼저 소쿠리에 콩나물을 건져 깨끗이 씻습니다.

소쿠리에 건져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끓는 물에 바로 삶아 냄비에 옮긴 후 맑은 물만 이용해야 합니다.
콩나물국은 오래 끓이면 쓰고,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국물을 끼얹으면서 서서히 익혀서 먹어야 좋습니다.

물이 끓는 중간에는 콩나물이 익지 않으므로 콩나물을 넣지 않습니다.
끓는 물에 콩나물을 넣고 10분 정도 지나면 콩나물이 익을 정도가 됩니다.

이것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콩나물의 굵기에 따라 다르나 보통 3분 정도 끓는 물에 삶으면 됩니다.
그리고 콩나물을 삶을 때는 뚜껑을 닫지 않아도 콩에서 발생한 열로 콩나물이 익기 때문에 뚜껑을 닫아 삶으면 너무 뜨거워져 콩나물이 물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콩나물을 삶을 때에는 뚜껑을 닫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을 삶고 난 후 콩나물을 체에 받쳐서 찬물로 식히면 빨리 쉬게 되므로 반드시 찬물로 식히도록 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