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돔은 살이 붉은 빛을 띄며 기름기가 적어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돔은 살이 붉은 빛을 띄며 기름기가 적어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돔은 살이 붉은 빛을 띄며 기름기가 적어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돔은 영어로 Porgy라고 하는데 거식가와 함께하는 식사의 귀재라는 별칭도 갖고 있습니다.
보통 양식이 가능한 어종들도 여름철이 맛도 좋고 살도 많이 올라 제철로 알고 있습니다.

참돔은 살이 붉은 빛을 띄며 기름기가 적어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은 적은 편이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아 맛이 좋고 소화가 잘되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돔은 다른 돔 종류와 마찬가지로 육질이 단단한 편이지만, 다른 돔 종류처럼 약간 푸석푸석한 것이 특징입니다.
참돔은 일반적으로 다른 돔 종류에 비해 비린내가 적어 생선을 잘 먹지 않는 분들도 거부감이 적은 편입니다.

특히, 참돔은 껍질을 이용한 요리가 많은데, 참돔의 껍질에는 콜라겐이 많은 편이어서 피부 미용에 좋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돔은 보통 횟감으로 많이 먹지만, 참돔회는 그 맛과 향의 깊이가 다르다고 소문이 나있습니다.

참돔에는 독특한 향과 맛이 있고, 살이 찰지며, 다른 생선회에서 느낄 수 없는 향이 있다고 합니다.
참돔의 이런 맛은 살을 씹을 때의 부드러움과 함께 먹을 때의 향에서 난다고 합니다.

참돔에는 DHA, EPA 같은 성분이 많아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돔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확장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참돔 100g에는 비타민 C가 성인 하루 권장량의 약 70% 정도가 들어가 있습니다.

참고로 비타민 C는 노화를 억제하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돔 회를 먹고 난 후에는 참돔껍질을 이용한 요리를 많이 먹는데, 참돔껍질은 다른 생선보다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 쉽게 부서지지 않습니다.
참돔껍질을 이용한 요리로는 참돔껍질을 구워서 소금으로 간을 하고, 뜨거운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겉만 살짝 익을 정도로 구우면 됩니다.

참돔껍질을 이용한 요리 중에서는 별미로 꼽히는 ‘게우(전갱이의 일종)밥’이 있는데, 게우밥이란, 바로 참돔껍질을 썰어서 양념에 버무리고, 김가루와 함께 간장을 살짝 넣고 비벼먹는 것을 말합니다.
게우밥과 함께 먹는 ‘참돔초밥’은 생선초밥과 달리 생선살을 길게 썰어서 초밥을 만들지 않습니다.

생선초밥과 게우밥, 참돔초밥은 맛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게우밥은 다른 생선회보다 지방이 많은 참돔과 잘 어울리는 요리입니다.


참돔을 먹을 때는 껍질을 벗겨내고 먹어야 하지만, 참돔에는 껍질에 많은 영양소가 있어 껍질을 버리지 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참돔의 껍질에는 콜라겐이 많아 피부미용에도 좋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돔에는 100g당 72kcal의 적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은 21.5g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돔 껍질에는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오메가3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지방질이 적은 편이지만, 살이 단단해 씹을 때 식감이 좋은 편입니다.

참돔껍질을 이용한 요리는 탕으로 만들면 살과 껍질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참돔 껍질을 이용한 요리들은 다른 생선보다는 기름기가 많지 않기 때문에 느끼함이 적은 편이고, 단백한 맛이 일품이며, 껍질의 감칠맛이 일품인 요리로, 담백하면서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돔 껍질을 이용한 요리는 튀김도 있고, 껍질을 튀겨 가루를 만들어 소스에 버무리기도 하고, 탕을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껍질을 이용한 요리는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요리가 됩니다.

참돔 껍질에는 콜라겐이 많아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보통 지방질이 많은 생선은 살이 단단한 편인데, 참돔의 살은 단단하면서 기름기가 적어 씹는맛이 담백하고, 흰살 생선임에도 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참돔은 다른 흰살 생선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이 풍부하며, 100g당 22.5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질이 적은 편이고, 지방질은 흰살 생선의 약 3배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는 참돔이 지방을 쌓아 놓은 고기가 아니라 뱃살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돔 껍질에는 지방이 많지 않고, 또한 껍질은 단단한데, 참돔 껍질의 껍질이 단단한 것은 껍질 안쪽의 살이 차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돔을 먹는 방법으로는 껍질을 이용하여 회로 먹거나, 껍질 요리를 해서 먹거나, 껍질을 이용한 튀김이나 무침, 탕, 찜 등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돔 껍질을 이용한 요리로는 참돔 껍질을 이용하여 만든 요리가 많은데, 참돔껍질무침, 참돔껍질범벅 등이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