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탕에 넣는 무는 무를 깍둑썰기로 썰어 넣으면, 식감도 살며 시원한 맛이 더해진답니다



조개탕에 넣는 무는 무를 깍둑썰기로 썰어 넣으면, 식감도 살며 시원한 맛이 더해진답니다


조개탕에 넣는 무는 무를 깍둑썰기로 썰어 넣으면, 식감도 살며 시원한 맛이 더해진답니다

때문에 조개탕은 감기에 의한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조개탕은 칼로리가 100g기준 96kcal로 비교적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좋은데요, 조개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무기질,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답니다.


특히 조개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B2가 많아 다이어트 시 부족할 수 있는 단백질과 비타민을 보충해 주고요, 조개에 있는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줘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답니다.

특히 조개에는 혈액을 만드는 조혈작용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이 적혈구 생성을 도와줍니다.
4. 원기회복 조개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피로로 인해 손상된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며, 글리코겐 성분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피로로 인해 간이 약해졌을 때 조개탕을 드시면 간 건강에 효과적이랍니다.
5. 피로회복 효과 앞서 말했듯이 조개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순환을 도와서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7. 소화기능 촉진효과 조개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위와 장의 기능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식욕이 없으신 분들이 드시면 기력회복에 도움이 되시며, 과음으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시켜준답니다.
8. 간 건강 효과 조개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간 기능 활성화에 효과적이며, 해독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12. 치매예방 효과 타우린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며, 노인분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 조개탕에 넣는 재료 1. 바지락 (또는 모시조개) 바지락이나 모시조개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덮지 않고 바로 약한 불에서, 물이 팔팔 끓어 오를 때 넣어주셔야 합니다.

2. 무, 애호박, 청양고추 (또는 양파) 무는 반달 썰기를 해서 준비를 해주시고요, 애호박은 반달썰기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양파의 경우에는 채썰기를 해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청양고추의 경우에는 어슷썰기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고추씨는 따로 다 빼준 뒤에 어슷썰기를 해주세요.

3. 대파, 홍고추 (또는 청양고추) 대파는 1cm 정도의 길이로 채썰기를 해주시고요, 홍고추의 경우에는 반 잘라서 씨를 빼준 다음에 채썰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4.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다음, 얇게 썰어주시면 되는데요, 느타리버섯은 너무 얇게 썰지 마시고, 적당히 썰어주세요.

5. 청경채 청경채는 밑동을 제거한 상태에서 원하는 길이만큼 썰어주시면 되는데요, 청경채의 경우에는 잎이 질길 수 있으니, 잎부분의 경우에는 썰지 마시고, 밑동 부분만 썰어주세요.
6. 마늘 마늘 역시 적당하게 편으로 썰어주시면 되는데요, 마늘의 경우에는 통째로 넣는 것보다 슬라이스로 잘라서 넣어주는 것이 더 먹기 편합니다.


8. 청양고추 청양고추의 경우에는 어슷썰기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청양고추의 경우에는 아삭함이 있기 때문에, 너무 크게 썰지 마시고, 약간 어슷썰기를 해주세요.
9. 후추 후추는 통후추를 갈아서 준비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통후추의 경우에는 먹기 바로 직전에 갈아야 향이 더 좋습니다.

10. 국간장 국간장 역시 조금 넉넉하게 넣어주는 것이 더 맛있는데요, 국간장의 경우에는 2숟가락 정도 넣어주시면 간이 딱 맞습니다.

11. 된장 (또는 고추장) 된장은 크게 한스푼 정도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된장은 너무 많이 넣으면 텁텁해 진답니다.
12. 고추가루 고추가루는 국간장과 마찬가지로 간을 맞출 때 2숟가락 정도 넣으면, 감칠맛이 나는데요, 고추가루의 경우에는 너무 많이 넣지 마시고 조금 넣어주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13. 다진마늘 다진마늘은 국간장, 된장 등과 마찬가지로 2숟가락 정도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마늘이 너무 많으면 국이 텁텁해 질 수 있으니, 국에 들어가는 양을 생각해서 조절해주세요.
14. 후추 후추는 취향에 따라서 2~3숟가락 정도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 조개탕의 간 맞추기 TIP 조개탕과 궁합이 잘 맞는 재료로는 역시나 무인데요, 무가 시원하면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조개탕과 같이 끓여주면 국물 맛이 시원하게 바뀐답니다.


또한 조개탕에는 무를 넣으면 무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무 속의 유황성분을 분해해주어, 더 시원한 국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의 경우에는 너무 많이 넣지마세요.

※ 조개탕에 넣는 무는 무를 깍둑썰기로 썰어 넣으면, 식감도 살며 시원한 맛이 더해진답니다.
◆ 조개탕에 들어가면 더욱 맛있는 조개로는 가리비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가리비의 경우에는 통통하면서 비린내가 나지 않아야 하며, 살이 야들야들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아야 맛있습니다.
가리비는 너무 오래 가열을 하게 되면, 살이 질겨지기 때문에, 살짝만 가열을 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조개탕 맛있게 끓이는 법 1. 냄비에 적당량의 물을 넣은 다음, 소금 반숟가락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2. 조개를 넣고 다시 팔팔 끓여줍니다.

3. 나머지 물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물의 양은 조개가 잠길 정도로 넣어주면 되는데요, 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만 끓여주세요.

4. 조개를 다 드신 후에, 혹시 해감이 덜 된 것이 있으면, 소금물 또는 밀가루를 넣고, 바락바락 문대면서 해감을 다시 해주세요.
5. 그릇에 담아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 조개탕에 어울리는 술로는.
1. 소주 소주는 조개탕과 가장 잘 어울리는 술인데요, 소주 이외에도 화이트와인, 위스키 등 다양한 술에 잘 어울리니,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드시면 된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