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차를 마시면 긴장이 풀리면서 잠도 잘 온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사 출신이 칭찬하는 대추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추차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약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대추는 소화촉진에도 좋으니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에 마셔주면 좋겠습니다.
대추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비타민C,등이 풍부합니다.
대추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5배에 달할정도로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호흡기 강화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또한 대추가 면역력을 키워주는 성분이 있어서 겨울에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감기가 걸린 분들에게 좋고 회복기에도 좋다고 하네요.
한여름에 생과일을 먹는 것보다 가을에 먹는 대추가 약이 된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대추는 달여서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효능들로 인해 대추가 한약재로도 많이 쓰였습니다.
대추는 ‘양반 대추 한 개가 아침 해장’이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대추차는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처럼 대추차는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그럼 이제 대추차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대추의 효능 1: 위장기능 강화 대추는 위장을 편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이 편안해지면 위장 내에 혈액공급이 원활해서 영양분과 진액의 흡수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가 알고 있는 대추의 효능 중에는 식욕을 증진시켜 줍니다.
따라서 식전에 먹으면 입맛도 돋우고 과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장을 편하게 해주어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에도 좋다고 하네요.
대추는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고 소화력을 도와준다고 하니 자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래서 대추차를 마시면 긴장이 풀리면서 잠도 잘 온다고 하네요.
대추는 신경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대추차는 숙면에도 좋아서 평소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루시는 분들은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차를 따뜻하게 마실 때는 꿀을 조금 넣어서 마시면 좋다고 하네요.
대추차 효능 3: 피부건강 및 노화방지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피부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피부가 젊어지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특히 대추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피부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하네요.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화 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노화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추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방지는 물론 잔주름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예민한 신경에 좋다고 합니다.
대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대추차를 평소에 자주 마시는데 대추차를 마시면 감기예방은 물론이고 추운 겨울철에 먹기에 좋은 차인 것 같습니다.
따뜻하게 드시면 감기예방은 물론이고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대추차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대추차 끓이는 방법 1. 대추차를 끓이실 때는 대추를 푹 잠기도록 물을 부어 아침, 저녁으로 따뜻한 물에 대추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2. 대추차를 끓일 때는 대추를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은근하게 졸여 물 색깔이 초색으로 되면 꿀을 조금 넣습니다.
3. 따뜻한 곳에 대추차를 둡니다.
4. 대추차는 뜨거울 때 마시면 잘 가라앉습니다.
5. 대추차가 식으면 황설탕을 조금 넣어 먹습니다.
* 대추차를 오래 보관하고 드시기 때문에 남은 대추는 잘 밀봉한 후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면 됩니다.
대추차를 끓여 드셔도 좋고, 대추의 단맛이 좋아 꿀을 넣거나 잣을 띄워서 드셔도 좋습니다.
<대추차를 끓이면 좋은 점> ⊙ 대추차는 당질과 비타민 A,B1,B2가 많이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 강장, 진정, 보혈, 식욕부진, 스트레스의 해소, 불면증 등에 좋습니다.
⊙ 대추는 우유, 잣, 호두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의 상승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 대추차는 약주를 담글 때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원료로서 술은 백약지장(百藥之長) 이라고 하였습니다.
⊙ 대추에는 당분, 유기산, 점액질,식이성 섬유,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등이 들어 있어 약효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대추차를 끓여야 할 때> ⊙ 대추차는 생강을 넣어야 맛이 좋습니다.
⊙ 대추차를 차게 보관하여 복용하실 때에는 따뜻하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단맛을 더 내고 싶을 때에는 대추를 병에 담아 보관해 두시고 필요시에 조금씩 덜어서 드시면 됩니다.
<대추를 삶거나 이용하는 법> ⊙ 대추를 물에 깨끗이 씻어 건조시킨 다음 솥에 물과 함께 넣고 장시간 은근한 불에서 삶습니다.
⊙ 대추의 특유한 향이 잘 우러나게 되면 채반에 걸러 내용물을 걸러냅니다.
대추차를 끓일 때에는 채반을 쓰는 이유는 대추 과육 밑에 떨어지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건져내기 쉽기 때문입니다.
⊙ 대추차를 끓일 때는 너무 오래 끓이지는 마시고, 특히 대추차 효능을 온전히 누리시려면 천천히 시간을 두고 끓이는 게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