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밥은 맛은 달지만, 열량은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고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다
약밥은 약을 먹을 때나 먹는 밥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오해입니다.
약이 되는 쌀!
바로 약반!
약밥입니다.
저는 약밥을 사랑합니다.
어릴 적 할머니께서 해주시던 음식 중 손에 꼽히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그 유명한 약밥이었어요.
지금은 그 맛이 가물가물 하지만 입에서 살살 녹던 그 맛이 머릿속에 콕 박힙니다.
약밥은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기 때문에 누구나 좋아합니다.
그래서 제가 준비했습니다.
약이 되는 쌀, 약밥의 효능에 대해 낱낱이 파헤칩니다!
◆ 약밥(藥飯)이란?
약밥은 조선시대 궁중의 별식으로 약반(藥飯) 또는 약밥이라고도 한다.
약(藥)이란 ‘몸에 이로운 것’이라는 뜻이며, 밥(飯)은 한자의 상형문자에 ‘사람이 식사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즉 약이 밥이 된 것이다.
즉 약밥(藥飯)이란 밥에 양념을 넣어 만든 것으로서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중 하나이다.
약밥을 만들 때는 정성이 필요하다.
먼저 깨끗이 씻은 쌀을 물에 불렸다가 건져 물기를 뺀 다음 찜통에 찐다.
찌는 시간은 대략 30분 정도가 좋다.
충분히 찌면 밥이 뜨거울 때 소금과 참기름을 넣는다.
찜통에 베 보자기를 깔고 찐 밥을 넓게 편 후 가운데 부분을 눌러 편편하게 하고 다시 보자기를 덮어 차지고 부드럽게 되도록 한다.
김이 오른 후에 참기름을 발라 골고루 섞으면 맛있는 약밥이 완성된다.
먼저 약밥에 기름과 꿀을 넣고 고루 섞은 후 실백을 띄운다.
약식에 사용할 잣은 대충 다져 두고 홍실은 물기를 제거한다.
◆ 약밥(藥飯)의 효능 1) 건강에 좋다.
약밥은 영양이 충분한 잡곡밥으로 주식인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으며, 또한 우리의 전통영양학적인 측면에서도 아주 중요하다.
약밥은 맛은 달지만, 열량은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고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다.
그리고 약밥의 효능은 우리 몸의 기혈 순환을 도와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다.
2) 밥을 더 맛있게 꾸며준다.
약밥을 먹을 때는 여러 가지 나물, 견과류, 식용유 등을 넣어 밥을 짓는데 이는 또 하나의 맛을 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참기름·들기름·꿀 등의 유지류와 각종 재료를 첨가해 입맛을 돋우기도 한다.
또한 여러 가지 색의 장식으로 보기에도 좋다.
3) 남녀노소에게 좋다.
<약밥> ◆ 약밥 만드는 법 1. 찹쌀 5컵, 물 6컵을 붓고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2. 검정콩 12컵, 대추 3개, 밤 3개, 풋콩 12컵을 준비한다.
3. 검정콩과 대추는 깨끗이 씻어 놓는다.
4. 1의 밥을 퍼서 위에 2의 재료를 넣어 다시 한번 섞은 후 약밥을 만들어 놓는다.
6. 그릇에 약밥을 모양 있게 담고 그 옆에 고명을 얹어 놓는다.
※ 약밥에는 대추, 밤, 은행, 호두 등을 넣어 만들면 더욱 맛있다.
또한 약밥의 효능을 더 높이고 싶다면 검정콩, 잣, 대추채, 밤채를 더 많이 넣는 것이 좋다.
<약밥> 옛날에는 약밥이 지금의 보약처럼 쓰였는데 지금의 약밥은 예전에 먹든 약밥과는 많이 다르지만 약밥은 약을 먹을 때나 먹는 밥으로 예전부터 쓰여왔다.
약반은 우리나라의 잔치음식 중에 하나로 정월 대보름에 먹는 전통 음식이다.
정월대보름날 먹는 약식은 찹쌀에 대추, 밤, 잣, 꿀, 기름, 간장 등을 섞어서 만들고 잣과 대추채, 밤채에는 꿀 대신 꿀엿, 계핏가루를 넣는다.
약밥처럼 모든 한방 요리에 사용되는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밤은 지혈효과가 있으며, 비타민과 섬유질, 칼슘, 철분,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 좋다.
대추의 효능은 기관지를 강화시켜 감기 예방에 좋으며,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밤은 여러 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탄닌산이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하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1) 약밥(藥飯)은 약(藥)이 밥(飯)이 되는 것이다.
대추에 몸에 이로운 영양소가 많으니 약(藥)이 되고, 약밥은 대추가 더해져서 몸에 이로운 음식이 되는 것이다.
4)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불면증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다.
7) 대추요리에 잣을 넣는 것은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잣과 함께 넣어 먹는다.
15) 대추의 단맛은 긴장을 풀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대추는 마음을 편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17) 대추는 오장을 보하고 한열(寒熱)을 다스리며, 비위(脾胃)를 튼튼하게 한다.
18) 대추는 차로 마시거나 생으로 먹는다.
대추는 꿀이나 설탕을 넣어 끓여야 먹을 만하다.
◆ 약밥(藥飯)의 효능 1) 약밥에는 대추, 밤, 잣, 호두, 등의 견과류가 들어가야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고소한 맛으로 식욕을 돋군다.
2) 약밥을 만들려면 연밥과 통잣, 은행, 호도 등 큰 재료들이 들어간다.
3) 약밥을 만들려면 우선 재료는 물에 담가 불려야 한다.
물에 불리지 않고 바로 밥을 지으면 약밥이 안 된다.
은행, 밤, 호두를 넣어 밥을 지어야 좋은 밥이 된다.
5) 대추와 은행, 밤, 호두를 놓고 한 번 더 물에 불려서 약밥의 재료로 사용한다.
2. 대추 3개를 씨를 뺐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