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차는 마시는 방법에 따라 맛도 다릅니다
현미는 벼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씨눈과 쌀겨가 그대로 남아있는 아주 깨끗한 상태의 쌀인데, 우리가 섭취하는 백미는 벼의 껍질을 벗긴 상태이므로 이 현미와는 비교 자체가 안됩니다.
현미 속에는 쌀겨와 씨눈 뿐만 아니라 쌀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까지 거의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데 씨눈에는 비타민 B1, B2와 B6가 풍부하고, 쌀겨에는 비타민 E도 풍부해 건강을 위해서는 두말할 나위 없이 현미를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외국 전문가들이 밝힌 현미차의 놀라운 효능에는 도대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중금속 배출 – 현미차에는 납과 카드뮴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미에는 중금속에 의해 섬유소가 변질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특히 중금속에 중독이 된 분들에게 현미차는 매우 좋은 식품으로 권할 만 합니다.
5. 피부미용 – 현미에는 비타민 B5,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현미차를 아침, 저녁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6. 빈혈 예방 – 현미차는 혈액속의 적혈구를 늘려주는 효능이 있어 빈혈이 있는 분들이 현미차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7. 독소 배출 – 현미차는 대장의 기능을 촉진시켜 몸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중금속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 현미차에는 기름때를 씻어내는 효능이 있어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11. 두통 – 현미차에는 마그네슘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관 속의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 두통에 좋습니다.
12.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 현미차에는 아미노산을 생성하는 화합물인 아스파라긴산 및 글루타민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13. 다이어트 – 백미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살이 덜 찌는 것이 현미차의 매력입니다.
현미차는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식전에 마시면 밥을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18. 변비 예방 – 현미차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19. 피부미용 – 현미차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가꾸어 줍니다.
– 이상에서 보듯이 현미는 인체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백미와 같이 정제된 쌀은 영양소의 5% 정도만 체내에 흡수되고 나머지는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따라서 현미는 백미보다 훨씬 정제되지 않은 영양소의 엑기스를 흡수하므로 백미보다 월등히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내의 유해 물질을 흡착해서 배출해 주기도 하고, 장내의 유익한 미생물의 증식을 도와 장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4. 현미차는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현미를 충분히 씹어 먹으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현미의 겉껍질에 많은 미끌미끌한 성분은 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돕고 변비나 설사를 막아줍니다.
– 현미차는 마시는 방법에 따라 맛도 다릅니다.
끓이거나 달이는 방법에 따라 맛이 크게 달라지며, 보통은 물에 넣어 끓이는 방법이 적당합니다.
다만, 현미차는 물에 넣고 끓이면 고소함이 잘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물에 넣어 끓이거나 달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드시는 분들은 1주일 정도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하루에 3회까지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차는 물에 넣고 끓이면 맛이 좋아지기는 하지만, 현미차의 영양이 물에 다 우러나오지는 않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