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조림을 만들 때 국물은 충분히 넣으세요
쇠고기 장조림 쇠고기는 주로 장조림이나 양념한 불고기를 많이 만들어 먹는데, 장조림으로 만들면 쇠고기가 연해서 먹기 좋다고 합니다.
장조림이 없어도 쇠고기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지만, 장조림은 역시 쇠고기 요리에서 빼놓을 수 없죠.
쇠고기 장조림은 그냥 먹어도 맛있고 밥반찬으로 좋지만, 장조림을 만들 때 국물을 조금 넣으면 더 맛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장조림을 만들 때는 반드시 국물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고기의 맛은 국물에 있기 때문입니다.
고기 맛을 내는 데에는 장조림 국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고기와 함께 다른 부재료를 넣어도 좋지만, 먼저 고기를 푹 끓이다가 국물에 고추장과 간장을 풀면 고기가 부드럽게 익고 장조림의 맛이 좋아집니다.
고기에 든 지방 성분이 국물에 녹아나와 맛이 한결 순해지고, 국물에 쇠고기 맛이 충분히 우러나 부드럽고 깊은 맛이 납니다.
고기를 넣어 장조림을 만들 때는 너무 오래 끓이지 마세요.
고기가 너무 물러져서 씹을 때 퍽퍽해진답니다.
그리고 장조림을 만들 때 국물은 충분히 넣으세요.
고기는 너무 푹 끓이지 말고, 한 번 끓으면 바로 빼서 찬물에 재빨리 식혀서 결대로 쭉쭉 찢어 결대로 먹어야 고기의 맛있는 성분이 국물에 우러나와 고기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고기를 너무 많이 넣으면 국물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돼지고기 장조림 돼지고기는 주로 장조림을 해서 먹거나 양념한 제육 불고기를 해서 먹는데 장조림으로 만들면 육질이 부드러워서 먹기 좋습니다.
돼지고기를 장조림으로 만들면 지방이 제거되어 살코기가 부드러운 반면, 장조림이 너무 짜질 수 있습니다.
고기는 아주 기름기가 잘 걷어진 살코기만 써야 하며, 너무 기름기가 많은 부위는 좋지 않습니다.
기름이 너무 없으면 고기에 있는 기름이 물에 녹아나와 맛이 안 납니다.
살코기는 얼려서 보관해도 맛이 변질되지는 않지만, 먹기 하루 이틀 전에 냉장실에 넣어두면 1~2일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고기는 너무 많이 남았다면 비닐봉지에 밀봉해 냉동보관 하세요.
먹을 때마다 하나씩 꺼내서 조리하면 편리합니다.
장조림 만드는 법 재료 돼지고기(목살) 600g 물 4컵 정도, 맛술 2큰술, 마른 홍고추 1개, 생강 1쪽, 마늘 5쪽, 양파 1개, 대파 1대, 통후추 1작은술, 월계수잎 3장, 소금 2큰술 돼지고기 삶는물-통후추 1작은술, 된장 1큰술, 마른 홍고추 1개, 마늘 5쪽, 생강 1쪽, 양파 1개, 대파 1대 1. 돼지고기는 덩어리째 준비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야 합니다.
고기 덩어리를 건져 물기를 빼고 물 4컵 정도를 붓고 맛술 2큰술과 마른 홍고추 1개, 생강 1쪽, 마늘 5쪽, 양파 1개, 대파 1대, 통후추 1작은술을 넣고 2시간 정도 삶습니다.
처음에는 센 불로 삶다가 한 번 끓어 오르면 중간 불에서 속까지 잘 익도록 끓이세요.
돼지고기를 삶는 동안 고기에서 기름이나 껍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이 기름을 떼어내야 국물이 담백하고 맛이 납니다.
2. 돼지고기가 익으면 꺼내고 고기가 삶아지는 동안 양파와 마른 홍고추, 마늘, 생강, 대파, 통후추를 가늘게 채 썰어 된장 1작은술, 마른 홍고추 1개, 마늘 5쪽, 생강 1쪽, 대파 1대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담습니다.
물을 넉넉히 붓고 된장을 푼 다음 돼지고기를 삶으면 됩니다.
3. 삶은 돼지고기는 먹기 좋게 쭉쭉 찢습니다.
고기 삶는 물에 양파와 마른 홍고추, 마늘, 생강, 대파, 통후추를 넣어야 맛이 더 좋습니다.
4. 고기에 맛술 2큰술, 간장과 설탕을 넣고 조려도 됩니다.
6. 냄비에 삶은 돼지고기와 물 4컵 정도, 찢은 돼지고기, 맛술 2큰술, 간장과 설탕을 넣고 조려 국물이 거의 없어지도록 끓입니다.
7.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찢은 고기를 넣고, 채 썬 양파와 파를 넣고 국물이 잦아들도록 조립니다.
양념국물이 너무 짜다 싶을 때는 고기를 약간의 물에 담가 부드러워지면 바로 건져냅니다.
고기 삶은 물은 기름기를 걷어낸 다음 진간장과 약간의 설탕을 넣고 졸여야 맛이 담백합니다.
고기가 너무 물러져 씹는 맛이 퍽퍽해요.
고기를 삶을 때는 장조림이 너무 짜다 싶을 때 물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건져 물기를 꼭 짠 행주로 눌러 짜면 됩니다.
아니면 찢은 고기를 넣던가.
장조림에 넣을 부재료들입니다.
부재료를 넣고 오래오래 끓여야 맛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메추리알, 꽈리고추, 당근, 마늘, 생강, 통후추, 양파, 대파 장조림을 만들 때 고기 대신 부재료를 넣으면 좀더 부드러운 장조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의 부드러운 맛을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기를 넣으면 고기 특유의 맛이 국물에 우러나와 감칠맛이 있습니다.
부재료를 넣을 때 오래 끓이면 국물이 다 졸아 먹을 게 없고, 맛도 없어집니다.
메추리알은 삶지 않고 조림장에 바로 넣습니다.
메추리알이나 달걀을 삶을 때는 뚜껑을 열고 삶아야 속이 다 빠져나오지 않습니다.
이때 끓는 물에 달걀을 하나씩 넣으면 끓는 물이 닿지 않아서 깨지지도 않고 속까지 잘 익습니다.
달걀은 미리 삶아 놓으면 노른자가 풀어지고 맛이 떨어집니다.
국물이 지나치게 적을 때는 국물을 반 정도로 졸아들게 하려면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국물을 끼얹어가면서 익히세요.
고기가 부드럽게 익고 국물이 거의 없게 졸아들면 결대로 찢은 고기와 메추리알을 넣고 다시 국물이 거의 없게 조립니다.
달걀을 넣고 오래 끓이면 달걀이 익으면서 뭉그러져 볼품도 없어지고, 결대로 찢은 고기가 부드럽게 익지도 않습니다.
달걀을 넣고 끓이다가 젓가락으로 찔러 반 올 정도 익었을 때 불을 끄고 실을 풀면서 넣어야 엉기지도 않고 모양도 잘 살아납니다.
꽈리고추를 넣고 한참 동안 끓여야 맛이 좋습니다.
마늘은 장조림을 만들 때 처음부터 넣어야 마늘 특유의 알싸한 맛이 나지 생선조림을 할 때는 마늘을 먼저 넣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 삶은 국물을 1컵 정도 따로 두어 국물을 짭니다.
이렇게 하면 담백하고 깊은맛이 납니다.
달걀을 넣고 한참 동안 끓여야 맛이 좋습니다.
양파는 결대로 찢어야.
고기 삶을 때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집니다.
장조림을 만들어 보세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