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배추의 충격적인 효능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배추의 충격적인 효능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배추의 충격적인 효능

이렇게 김치에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함량도 다른 채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데요, 그런데 이처럼 좋은 김치를 오래두고 먹다보면 비타민이 대부분 파괴 되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비타민 손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치는 90일이라는 오랜 기간 발효를 거쳐 저장을 하면 비타민이 손실되는데, 갓 담근 김치를 4~5°C에 저장할 경우 40~50일 만에 발효되어 비타민이 거의 사라졌다.” 김치를 빨리 숙성시킬수록 비타민 손실이 크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김치를 담그고 오래둘수록 비타민이 많이 손실된다고 합니다.


그럼 비타민 손실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타민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김치를 담글 때 배추를 소금에 직접 절이지 말고 소금물에 절이는 것이 좋고, 양념을 너무 많이 섞지 않아야 한다.

양념으로는 찹쌀풀, 다시마, 멸치젓, 새우젓, 마늘, 생강, 고추 등을 사용하면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는다.
갓ᆞ무우ᆞ배추를 절인 소금물에 직접 담가서 여러 날 동안 숙성시키면 배추가 절여지면서 나오는 효소작용으로 김장 김치가 맛있게도 발효된다.

김장을 담글 때 10포기 기준으로 생새우와 생꼴뚜기를 섞어 버무리고 양념을 조금 남겨뒀다가 사용하면 풋내와 쓴맛이 나는 배추의 변질을 막을 수 있다.” 배추에 대한 놀라운 사실을 말씀드렸는데요, 이제는 배추가 아닌 다른 김치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배추가 아닌 김치는 어떨까요?

또한 배추에 들어있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는 음식 소화를 촉진하고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여준다.” 배추와 달리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한 김치가 비타민이 많고 칼슘 함량도 높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김치의 재료에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배추보다 비타민 C가 더 많은데요, 김치 중에서도 백김치가 비타민이 더 많다고 합니다.


그럼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백김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많으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백김치의 경우 숙성 기간 동안 비타민 C가 많아지는데, 갓 담근 것과 약 7일 정도 지난 것에 비타민 C가 가장 많고, 이는 김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럼 먼저 배추의 고장,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김치, 배추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혈압도 낮아진다.” 배추 다이어트가 필요한 분들은 혹시 배추와 같은 효능을 가진 다이어트용 음식을 드시면 되겠네요.

그럼 배추 다이어트도 좋은데 왜 배추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걸까요?

“배추에는 식물성 섬유소인 ‘펙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펙틴은 주로 거친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거친 잎 부분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생배추를 먹지 말고 반드시 데쳐서 먹어야 한다.


되도록이면 진한 녹색을 띠면서 국물이 적은, 잘 마른 것을 골라야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배추처럼 칼로리가 낮은 채소가 좋다.

특히 배추는 생채소나 숙채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 촉진에 좋다.

배추는 특히 복부비만과 체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배추에 풍부한 식물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중성지방을 배출하기도 한다.
또한 배추에는 저칼로리에 무기염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고 칼륨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준다.” 배추 섭취 시 주의할 점 배추는 좋은 점도 많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요, 먼저 배추가 열량이 낮은 채소라는 건 알고 계시죠?

하지만 배추의 칼로리는 100g당 39kcal로 낮지만 열량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에 짠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이 염분을 제한하지 않은 상태에서 배추만 많이 드시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배추를 많이 드시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배추를 생으로 드시면 배추에 들어있는 효소와 섬유질이 장을 자극해서 변비를 개선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김치로 만들어 드셨을 때는 배춧속에 들어있는 효소와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 개선에는 도움이 되지만 김치를 너무 많이 드시면 배추가 발효되어 부글부글 끊기도 하고, 배추가 산패하기 쉬워 배추가 시어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이처럼 배추의 다양한 효능을 보면 배추가 김치로 담가 먹을 수 있다는 사실도 놀라운데요, 그런데 배추가 김치 말고도 다양하게 활용되기도 하는데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