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에는 유기산도 풍부하므로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식물화학물질 피토케미컬이란?
케일이 식물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생긴 모든 물질을 식물화학물질이라 하며, 피토케미컬이란 식물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낸 화학물질로 유해한 환경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 성분은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등의 다른 십자화과 채소에는 거의 없는 것으로 케일에만 있는 독특한 화학물질 입니다.
이 성분은 채소 중에서도 케일이 최고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케일에는 유기산도 풍부하므로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채소 중에서 피로회복에 좋은 것은 케일이 최고입니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케일은 ‘최고의 잎채소’로 선정이 되어 있습니다.
케일은 알파리포익산,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비타민E, 칼슘, 마그네슘, 망간, 미네랄 등을 비롯해 비타민A, B1, B2, C, K, U, 칼슘, 철분,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사과나 포도보다 비타민류는 물론이고, 칼슘, 철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면서 칼로리가 낮아 현대인의 식품으로 가장 적합한 채소인 것입니다.
또한 ‘엽산’이 풍부해 DNA의 복제를 돕고 신체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엽산은 신경세포의 생성을 촉진시키며, 비타민B는 몸속에서 다른 영양소로 전환되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해독하고 혈액을 맑게 해줄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또한 케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 변비해소 및 다이어트 효과: 브로콜리에 비해 5배 이상 많은 섬유질이 함유된 케일은 체중조절과 내장기관의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칼로리를 줄이고, 섬유질은 노폐물을 더 많이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눈의 피로회복에 효과: 케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케일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가 100g당 36mg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브로콜리와 시금치의 2배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에 의해 우리 몸이 노화되고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케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케일에는 베타카로틴 함량도 100g 중에 2,940μg으로 매우 높습니다.
● 빈혈예방 및 변비해소에 효과: 비타민C는 철분이나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빈혈예방에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해소에 좋습니다.
● 해독작용 및 간기능 향상: 간의 해독 효소의 생산을 촉진시켜 줍니다.
● 다이어트 효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당질의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케일은 열대기후와 아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채소로, 잎을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는 의미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하여 만들어낸 것으로, 병충해에 강한 작물입니다.
케일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높이고, 유해산소를 없애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파이토케미칼’이 들어있습니다.
녹황색 엽록소는 세포재생을 돕고 노화를 막아주며, 케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유해산소의 원흉인 과산화지질을 제거합니다.
녹즙을 내어 마실 때, 케일의 섬유질이 부드러워져서 삼키기에 한결 편합니다.
또한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육류의 지방성분에 함유된 흔한 유해산소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