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며 100g의 두부 속에는 쇠고기 240g이나 우유 350g 한 컵에 해당되는 단백질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 단백질은 콩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의 종류도 많지만, 콩 단백질에서 떨어져 나가려는 성질이 강하여 우리 몸에 흡수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콩을 콩가루로 만들거나, 두부를 만들면 단백질이 콩의 형체를 잃어버리고 우리 몸에 흡수가 아주 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두부를 “건강식품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두부는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고단백 식품입니다.
이렇게 좋은 두부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겠지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두부의 효능과 요리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두부의 효능 1. 탈모 방지에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두부가 탈모의 원인이 되는 활성효소를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 성분이 두피 세포의 주성분인 아미노산을 균형있게 유지시키고, 특히 모근에 활발한 효과를 줌으로써 머리털이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두부 속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탈모의 주범인 활성효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두피를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인 아미노산과 특히 많이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자주 먹으면,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두피로 가는 영양소의 공급을 도와 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두부의 효능!
탈모 방지에 좋습니다.
두부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우리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줄 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이 몸 안에 쌓이는 것도 방지하여 줍니다.
이렇게 혈관 벽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3.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두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 지방을 연소시키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더 찌기 쉬운 사람이나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두부는 어느 정도 포만감을 주는 식품이므로 식사 때 한 두 쪽을 먹거나, 식전 에 약간 허기를 느낄 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밥을 먹을 때에는 두부에 들어 있는 소화효소 때문에 포만감이 쉽게 생기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두부를 먹을 때에는 밥을 충분히 먹고, 다른 반찬들과 같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부 샐러드 만들기 재료 두부 1모, 무순 1팩, 양파 12개, 당근 14개, 마요네즈 3큰술 소스: 고추장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1) 두부는 으깨어서 면보자기에 담고 물기를 꼭 짠다.
2) 무순은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양파와 당근은 곱게 채 썰어놓는다.
3) 두부를 으깬 후, 다진 채소를 모두 넣고 섞는다.
4) 분량의 소스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5) 두부 위에 섞은 것을 뿌리고, 그 위에 무순과 양파, 당근을 올려 낸다.
양파는 가늘게 채 썰어놓는다.
2) 두부를 손으로 눌러보아 단단한 느낌이 드는 쪽부터 칼을 눕혀서 자른다.
3) 자른 두부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낸 후~ 찬물에 담가 식힌다.
4) 분량의 된장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서 두부 위에 바른다.
5) 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양념한 된장을 올린 후, 먹기 직전에 채썬 야채와 함께 그릇에 담아 낸다.
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담근다.
3)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두부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4) 3)이 지져지면 브로콜리를 넣고 살짝 볶은 후, 닭살을 넣고 분량의 양념과 함께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5) 한소끔 끓으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송송 썬 대파를 올려 낸다.
그 냄새를 없앤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이럴 때에는 두부가 건강식품인 콩으로 만든 두부를 추천합니다.
냄새 때문에 두부 요리를 꺼려하셨다면, 두부를 끓는 물에 데쳐보세요.
냄새는 물론, 맛도 부드러워지고 훨씬 좋은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두부의 효능과 두부를 이용한 요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두부는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부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부는 하루에 먹는 양을 기준으로 150g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두부 속에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속의 유해물질을 배출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두부를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 있는데, 두부를 그냥 먹을 수도 있지만, 두부에 있는 영양소를 이용해서 다양한 두부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두부요리 중에는 우리 입맛에 잘 맞고, 건강에도 좋은 두부 샐러드와 된장을 넣어 만든 두부 된장 찌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두부의 효능과 두부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두부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탈모의 원인이 되는 활성효소의 생산을 억제하고, 두피를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인 아미노산을 균형있게 유지시키며, 특히 모근에 활발한 효과를 줘서 머리털이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두부요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두부를 이용한 두부 샐러드가 있습니다.
샐러드에 들어가는 채소는 기호에 따라 준비하고, 샐러드 소스만 만들고, 두부를 준비하면 끝입니다.
그 후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을 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