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탕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온도(50~60도)에서 잘 조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곰탕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온도(50~60도)에서 잘 조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곰탕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온도(50~60도)에서 잘 조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곰탕은 우리민족이 오래전부터 즐겨 먹었던 대표적 보양식인데요.
곰탕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고 지방과 탄수화물이 거의 없어서 기력을 회복하기 위한 보양식으로 안성맞춤입니다.

이는 영양사가 곰탕을 극찬하는 이유이기도 하는데요.


이제 곰탕이 왜 영양사가 극찬하는 보양식이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이는 국물을 통해 우리 몸의 기운을 돋아주기 때문이죠.
곰탕이 보양식으로 주목받는 이유가 국물에 있다!

특히 곰탕에는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덩어리입니다.
이러한 고단백 식품을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즐겨 먹어왔는데요.

우리 조상들은 국이나 탕을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하고 체력을 회복해왔습니다.

실제로 곰탕은 고단백 식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거의 없어 영양학적으로 매우 우수한 음식입니다.

곰탕의 영양학적 우수성에 대해 알아보자!


곰탕이 왜 영양가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곰탕의 영양학적 우수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탕은 단백질과 철분, 수용성 비타민 B1이 많아 영양가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철분이 풍부한데, 곰탕 1그릇(400cc)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도 풍부해 근육 형성과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피부와 모발에 좋은 콜라겐과 칼슘도 많습니다.

비타민B1은 피로 회복과 체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체력이 떨어지거나 피로할 때 곰탕을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C의 경우 철분과 결합하여 체내 흡수력이 뛰어난데요.

따라서 비타민 C가 풍부한 제철 채소나 과일을 다양하게 섭취하면 더욱 좋겠죠!


곰탕을 먹으면 우리 몸에 비타민 C가 더 잘 흡수된다는 점!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로는 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무청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쇠간, 콩,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영양가가 높은 곰탕, 이처럼 맛있고 몸에 좋은 곰탕!
그러나 영양이 풍부하고 좋은 음식인 만큼 몸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곰탕이 오히려 건강에 나쁘다고 알려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곰탕이 건강에 해롭다고 알려진 이유 곰탕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의 양이 많아 체중을 줄이고 싶은 사람에게는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때문에 곰탕을 먹으면 비만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곰탕에 들어있는 인과 칼륨이 혈압을 상승시키며 고칼로리의 곰탕을 장기간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거나 건강을 위해 곰탕을 먹어야 하는 사람들은 열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소고기 살코기를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곰탕을 먹어야 하는 사람들은 닭가슴살을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몸에 해로운 곰탕!
제대로 알고 먹으면 보양음식으로 매우 좋습니다.

곰탕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법!
1. 곰탕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온도(50~60도)에서 잘 조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곰탕은 팔팔 끓는 온도지만, 집에서 요리할 때에는 펄펄 끓는 뜨거운 온도보다는 50도 이하의 온도에서 충분히 조리되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간혹 곰탕에 물을 넣거나 레토르트 곰탕을 요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니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집에서는 전기찜솥이나 냄비에 곰탕을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곰탕은 한 번 끓으면 불을 완전히 끄고 뚜껑을 덮은 뒤 약 1시간 정도 충분히 식힌 뒤 1인분씩 꺼내서 먹어야 합니다.
3. 너무 오래 끓이면 고기에서 기름이 많이 빠져나와 국물이 느끼해지고, 너무 식으면 고기의 육질이 퍼석퍼석해져 제 맛을 느낄 수 없으니 적당한 온도에서 잘 끓여야 합니다.

4. 곰탕을 먹을 때 소금과 파를 넣으면 맛과 향이 더 좋습니다.
5. 곰탕 안에 들어있는 뼈와 고기를 모두 건져 먹은 뒤에는 국수도 넣고, 밥도 말아서 먹으면 한 끼 든든한 보양식이 되겠죠?

6. 곰탕을 맛있게 먹는 또 하나의 방법은 깍두기를 곁들여 먹는 것인데요.
깍두기는 곰탕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반찬이죠!


곰탕과 깍두기가 찰떡궁합인 것처럼 궁합이 잘 맞는 음식도 있습니다.
깍두기와 곰탕!

영양사가 극찬하는 곰탕, 곰탕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영양사가 극찬하는 곰탕!

곰탕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름기가 적은 소고기 살코기 부위는 기름이 적어 담백하고 콜레스테롤이 적어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데요.

2. 곰탕을 끓일 때는 소금, 간장 또는 된장으로 간을 맞추는 것이 좋은데요.
소금으로 간을 할 때는 면포를 사용하여 소금이 국물로 빠져나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소금으로 간을 맞출 때 소금이 부족하면 소금을 넣어서 간을 맞추고 간장이나 된장으로 간을 맞출 때는 맛을 보면서 간장의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3. 소금으로 간을 맞출 때는 소금 맛이 나고, 간장으로 간을 맞출 때는 간장 맛이 나야 합니다.

소금으로 간을 맞출 때는 소금이 충분히 끓어야 하며, 간장으로 간을 맞출 때는 소금이 완전히 녹아 국물이 깨끗하게 될 때까지 충분히 끓여야 합니다.
만약 시간이 없어서 곰탕을 빨리 끓여야 한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가열하거나 약불로 충분히 가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곰탕에는 소금과 파를 넣어서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이상 영양사가 극찬하는 곰탕의 놀라운 효능 알아보았습니다.

영양가가 높은 곰탕!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