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넣어둔 멸치젓을 용기에 담습니다
<멸치젓 담그는 법> 재료: 멸치액젓(2): 멸치액젓은 국물이 맑지 않고 탁합니다.
먼저 멸치액젓을 끓여서 육수를 만듭니다.(육수는 황태머리, 다시마, 무, 양파(껍질째), 파, 건새우, 멸치를 넣고 푹~ 끓입니다) (*멸치액젓이 없으면 까나리액젓이나, 참치액젓도 좋습니다) 멸치는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파, 마늘은 다져놓고, 양파는 갈아서 준비합니다.
고추는 갈아서 준비하구요.
*고추는 안 매운 고추로 갈아서 준비합니다!(저는 청양고추를 갈아서 준비했습니다.) 멸치, 양파, 파, 마늘, 고추를 한꺼번에 믹서기에 넣고, *멸치는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하세요.
*양파를 갈아서 넣으면, 양파 특유의 향이 멸치를 잡아주는 역할을 해서 좋습니다.
*고추 또한 향이 좋아져서 좋구요.
자~ 여기에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다시마나, 황태머리를 넣고 푹~ 끓여주세요.
끓인 멸치육수와 국물 멸치는 밀폐용기에 담아 식힙니다.
<멸치젓 담그는 법> 2-3일 실온에 숙성시킨 후에 냉장고에 넣어 숙성을 시킵니다.
냉장고에 넣어둔 멸치젓을 용기에 담습니다.
여기에 생강, 마늘, 고추, 양파, 쪽파, 청양고추,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서 보관용기에 담아서 먹으면 됩니다.
<멸치젓갈을 이용한 음식> 멸치젓으로 젓갈을 담궈 드실 때 간장을 빼지 않고,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오래 보관하셔도 상하지 않고, 2년이 지나도, 3년이 지나도 먹을 수 있습니다.
*멸치액젓으로 김치를 담궈도 좋고, 무침, 찌개 등에 넣어도 좋습니다.
<멸치젓갈을 이용한 음식> 멸치젓을 걸러내고 남은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기름과 가시를 발라낸 후에 마른팬에 초벌볶음을 합니다.
여기에 고춧가루를 넣고, 들깨가루, 꿀을 넣어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멸치젓갈을 걸러낼 때는 멸치의 크기가 일정하게 크기 않아도 됩니다.(멸치는 작지만, 양이 많기 때문에 거를 때는 크기가 일정한 것보다는 약간 작은 멸치만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멸치젓갈을 이용한 음식> 그 다음에는 멸치를 볶습니다.
*멸치젓갈의 양념을 잘 섞은 후에 후라이 팬에 멸치를 넣고 잘 섞으면서 볶아주세요(양념이 타지 않도록 불 조절하고, 타지 않도록 잘 뒤적여 주세요.) *멸치젓갈을 볶다가 약불로 줄이고, 들깨가루를 넣습니다.(멸치젓갈을 초벌로 볶을 때는 양념을 넣고 볶지만, 볶은 후에는 양념을 약간만 추가하고,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넣어줍니다.) (볶은 멸치에 꿀을 넣고, 살짝 볶은 후에 들깨가루를 넣고 볶으면 고소한 맛이 더욱 좋습니다.) <멸치젓갈을 이용한 음식> 양념된 멸치젓갈을 접시에 담고, 쪽파, 청양고추를 넣으면 완성!
<멸치젓갈을 이용한 음식> *멸치젓갈을 초벌로 볶은 후에 살짝 볶아서 양념을 추가하고,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넣어줍니다.
위에 3가지 반찬 모두 다 맛있었지만, 역시나 제가 제일 맛있게 먹은 것은 <멸치젓갈을 넣은 김밥> 이었습니다.
김밥을 드시면서 중간 중간에 멸치젓갈을 넣어서 드시면, 김밥의 맛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이상 영양전문가가 극찬한 영양만점에 맛도 있고, 몸도 좋아지는 멸치젓갈 담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멸치젓갈을 넣어 만든 김밥> <멸치젓갈을 넣어 비벼먹는 국수>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전>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전>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전>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전>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나물>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나물>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야채무침>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야채무침>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야채무침>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야채무침> <멸치젓갈을 넣어 무친 야채무침> 저는 이렇게 무쳤어요~ *멸치젓갈에는 비타민 A와 E, B2와 칼슘, 아미노산, 타우린 등이 풍부합니다.
생선류에 많은 EPA와 DHA는 혈액중의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타우린도 풍부하여 세포막의 형성과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밥을 먹을 때나, 국수를 먹을 때나 항상 멸치를 많이 먹었습니다.
<멸치젓갈을 이용한 요리> <멸치젓갈을 이용한 요리> 오늘은 멸치의 효능과 멸치젓의 좋은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