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을 넣으면 오래 끓이거나 하는 정성을 들일 필요 없이 팥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에 아주 좋은 팥죽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불면증에 좋고 변비에 좋습니다.
8.빈혈예방과 피부와 모발에 영양공급이 잘 됩니다.
팥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팥의 붉은색을 띄게 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입니다.
이렇게 뛰어난 효능이 있는 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나 설사와 복통을 일으키는 사람들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팥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배가 부글부글하거나 속이 답답하고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팥의 효능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것은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팥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또한 팥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항노화 작용이 뛰어나서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팥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팥물로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팥차 역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체내의 요산과 염화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우리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줍니다.
냄비에 팥과 물을 넣고 센불로 팔팔 끓인 뒤에 물이 끓으면 중불로 줄여서 끓이세요.
팥의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처음에는 낮은 불에서 끓이고 물이 졸아들면 불을 끄고 한 김 나가도록 식힌 뒤에 물만 보관용기에 넣어 냉장보관을 합니다.
냉장보관한 팥물을 꺼내서 따뜻하게 드시면 되는데요.
팥차를 만들 때에는 물 2l에 팥 1kg을 20시간 이상 불린 뒤에 먹습니다.
팥껍질에는 사포닌이 많아 껍질을 제거해야 하는데요.
팥을 물에 담가두면 사포닌이 물에 녹아 나옵니다.
팥물을 끓일 때는 센불로 끓이고 중불로 끓이는 것이 좋은데요.
팥은 너무 오래 끓이면 사포닌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30분 정도 끓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팥죽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팥, 소금, 찹쌀가루, 물만 있으면 쉽게 팥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팥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팥을 씻을 때에는 팥을 물에 넣고 손으로 문질러 씻어주면 팥의 사포닌 성분이 물에 녹아 나와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습니다.
팥을 물에 넣고 팔팔 끓인 뒤에 팥이 푹 물러지게 삶아줍니다.
삶은 팥과 불린 쌀을 넣어 끓여줍니다.
팥죽을 먹을 때에는 소금을 넣어서 먹어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소금을 넣어서 간을 맞추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을 넣으면 오래 끓이거나 하는 정성을 들일 필요 없이 팥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찹쌀가루를 넣고 끓인 팥죽에 소금을 넣고 저어주면 됩니다.
무를 얇게 썰어서 넣고 팥죽에 무가 들어가면 국물이 더욱 시원해집니다.
팥죽은 이렇게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